brunch

스페인, "카를"

플루스 울트라

by 룡하

전 글에 유니버설 디자인(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의 유무에도 상관없이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는 제품 및 사용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 7원칙을 미래에 할 사업에 반영하고자 한다고 적었다.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란, 일상식에서 개호식(간병 및 고령자를 위한 식사)까지 폭넓고 손쉽게 먹을 수 있게 만든 식품이다.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는 씹는 힘, 삼키는 힘이 어느 정도 인지에 따라 선택하기 쉽게 4단계로 나뉘어져 있다. ①쉽게 씹을 수 있음 ②잇몸으로 으깰 수 있음 ③혀로 으깰 수 있음 ④씹지 않아도 됨으로 치아나 구강상태 그리고 턱관절의 상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출처 : "일본, 높아지는 유니버셜 디자인 푸드(UDF) 수요", KATI 농식품수출정보, 2023.03.06, https://www.kati.net/board/boardView.do?board_seq=97165


스페인에서 카를 5세를 주인공으로 한 미디어아트와 함께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일상식에서 개호식(간병 및 고령자를 위한 식사)까지 폭넓고 손쉽게 먹을 수 있게 만든 식품) F&B 사업을 하고자 한다.



세번째 격자틀 인식 모형, 역사 19화 스페인, "카를" 편에서 끊임없이 여행하며 강철로 된 무지개, 나의 운명을 사랑하고자 한다고 적었다.


1516년 스페인의 왕이자 신성 로마제국 황제에 오른 카를 5세는 헤라클레스의 기둥에 새겨진 '논 플루스 울트라'에서 '논(Non)'을 떼어낸 '플루스 울트라(이 너머로 나아가라)'를 자신의 모토로 삼았다.


출처 : 김기철, "[필동정담] 플루스 울트라!", 매일경제, 2021.09.13, https://www.mk.co.kr/news/columnists/10026541



'플루스 울트라(이 너머로 나아가라)'를 나의 모토로 삼고 끊임없이 여행하며 강철로 된 무지개, 나의 운명을 사랑하고자 한다.

keyword
이전 20화스페인, "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