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에셋 라이트

TPL

by 룡하

전 글에 채식 레스토랑 프랜차이즈를 글로컬리제이션 하게 될 경우 미국, 유럽과 같은 규모가 큰 국제 조달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UN 공공 조달에 도전하고자 한다고 적었다.



상품유통


상품유통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로의 소유권의 이전과 실체물(實體物)의 이동으로 나누어지는데, 좁은 뜻으로는 전자만을 유통, 상적 유통 또는 거래유통이라 하고, 후자는 물적 유통이라 하여 구별한다.

이와 같이 유통이란 생산자에 의해 생산된 재화가 판매되어 소비자·수요자에 의하여 구매되기까지의 계속적인 여러 단계에서 수행되는 여러 활동을 말하는데, 전자는 매매거래를 중심으로 하는 활동이고, 후자는 재화(財貨)의 보관·수송 및 하역 등을 중심으로 하는 활동이다. 유통활동을 담당하는 기업을 유통업(체)이라고 하며 총칭하여 유통산업이라 한다.

상적 유통업으로는 도매업·소매업·중개업·대리업·무역업 등이 있으며, 물적 유통업으로는 운송업·창고업 및 하역업 등이 있다. 이러한 유통업체를 유통기관이라고도 하는데, 이 유통기관이 구성요소가 되어 일정한 지역(국가 또는 도·시·군)을 전제로 유형·무형의 상품이 시중에서 잘 유통될 수 있도록 수직적·수평적 분업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사회적 구조체를 유통기구 또는 유통조직이라 한다.

오늘날에는 유통 시스템으로 불리고 있다. 재화가 생산되어 사용 또는 소비되기까지 유통되는 수직적 유통기관의 연결을 유통경로라고 한다. 유통기구는 상품생산 및 소비의 양식이 어떠한가에 따라 그 존재양식이 규정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상품유통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물적 유통


요약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제품 ·재화를 효과적으로 옮겨주는 기능 또는 활동.


일반적으로 포장 ·하역 ·수송 ·보관 및 정보와 같은 여러 활동을 말한다. 제품 ·재화를 수송하는 데는 포장 → 보관 → 집하(集荷), 적재 → 수송 → 중도적환(中途積換)→ 하역, 배달 → 보관 → 개장(開裝)의 여러 과정을 거친다. 어떠한 수송수단을 이용하든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는 제품 ·재화의 이동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이동의 전체를 종합적으로 보는 것이 물적 유통이다.


본래 유통은 ‘생산과 소비를 잇기 위한 기능’이며, 물적 유통은 그 일부이다. 유통에는 거래와 관련된 ‘상적(商的) 유통활동’과, 제품 자체를 물리적으로 이동하여 생산지로부터 소비지까지 운반하기 위한 물적 유통활동이 있기 때문이다.


본래 물적 유통활동은 인류의 경제활동 자체의 일부로서 새삼스러운 것은 아니지만, 물적 유통이라는 개념이 자주 쓰이고 이러한 측면이 특히 주목되기 시작한 것은, 대량생산 ·대량판매 ·대량소비가 시대의 추세가 되었으며, 그 사이를 잇는 물자의 흐름을 효율화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근대기업에서는 상적 유통활동, 즉 거래의 부분만이 아니라, 제품을 소비자의 손에까지 정확하고 신속하게 배달할 물적 유통활동이 중요한 부분으로서 부각되었다. 즉 경제발전과 함께, 생산비용의 인하만을 추구하다가는 격심한 기업경쟁에서 이길 수가 없으며, 유통비도 가능한 한 절감되도록 해야 한다는 견해가 대두되었다. 현재, 물적 유통 합리화의 수단으로서, 대도시 주변에 배달 센터 ·트럭 터미널 ·창고단지 등을 집중적으로 들어서게 하는 유통 센터의 건설, 컨테이너나 팔레트를 이용하여 수송의 일관화를 꾀하는 유닛로드시스템(unit load system)의 추진, 각 수송기관의 유기적 결합으로 수송의 효율화를 지향하는 협동일관수송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국가에서 조성하고 있는 곳도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물적 유통 [physical distribution, 物的流通]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TPL


요약 생산자와 판매자의 물류를 제3자를 통해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것.


기업이 물류관련 분야 전체업무를 특정 물류전문업체에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생산자와 판매자 사이에 제3자가 물류를 대행하는 것으로, 제3자물류·계약물류(contract logistics) 또는 3PL이라고도 한다. 1988년 미국물류관리협회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1990년대 통합물류서비스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등장하여 물류분야의 핵심적인 개념으로 자리잡았다.


기업이 원자재나 제품의 적기 조달과 투자비 절감을 꾀하고 핵심적인 사업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려는 추세를 보이면서 물류분야는 과감히 제3자에게 대행시키는 것으로, 대표적인 물류업체로는 FedEX와 DHL·UPS 등이 있다. 최근에는 전자상거래 발달과 부가가치물류의 개념이 중시되면서 e-logistics, 사이버물류, 4PL(fourth party logistics) 등으로 발전되고 있다. 참고로 생산자가 내부에서 직접 행하는 물류는 first party logistics, 생산자와 판매자 양자가 직접 행하는 물류는 second party logistics라고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TPL [third party logistics]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네이버와 쿠팡은 물류 전략이 전혀 다르다. 네이버는 물류 인프라에 직접 투자를 최소화하는 ‘에셋 라이트(Asset light)’ 전략이다. CJ대한통운, 파스토, 두핸즈 등 ‘NFA(Naver Fulfillment Alliance)’라 불리는 연합군을 지렛대 삼아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국 알리바바, 북미 쇼피파이 등도 ‘에셋 라이트’ 기반 물류 전략을 편다. 반면, 쿠팡은 물류센터를 직접 지어 상품 판매부터 배송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리테일러 모델’로 분류된다.


출처 : 배준희, 최창원, "C커머스 도전 직면한 네이버 쇼핑…에셋 라이트 전략, ‘에셋 헤비’로 변모 조짐", 매일경제, 2024.07.25, https://www.mk.co.kr/news/economy/11076359



채식 레스토랑 프랜차이즈를 글로컬리제이션 하게 될 경우 TPL(기업이 물류관련 분야 전체업무를 특정 물류전문업체에 위탁하는 것)을 통해 물류 인프라에 직접 투자를 최소화하는 ‘에셋 라이트(Asset light)’ 전략을 사용하고자 한다.

keyword
이전 27화공공조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