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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영목 Apr 05. 2019

디자인 모티프

제6장 디자인조형창작_13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초기의 조사과정을 끝내고 디자이너 머릿속에 있는 애매한 이미지 덩어리를 이미지 조사 등을 통하여 “오징어 같은”, “암몬조개 같은” 등과 같이 어떤 대상으로 상징화합니다. 

여기에서의 이 오징어나 암몬조개를 디자인 모티프라고 합니다. 


디자인 모티프는 머릿속에 애매한 혹은 막연한 디자인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일종의 “재료”입니다. 그런데 가끔 이 재료를 그대로 식탁에 내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학생이 선생님 저는 해파리를 모티브로 조명을 디자인하겠습니다 하고는 누가 봐도 해파리를 실제처럼 만들고는 완성했다고 합니다. 


이는 어떤 요리사가 자신은 이 싱싱한 생선으로 맛있는 요리를 하겠다고 하고는 그 생선을 그대로 식탁에 올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 학생이 만든 해파리는 해양박물관에 전시할 수는 있으나 멋진 디자인 조명으로 평가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모티브는 완성된 디자인에서 다른 사람들은 그 디자이너가 무엇을 모티프로 만들었는지 몰라도 무방합니다. 


어떤 요리사가 생선을 가공하여 맛있는 요리를 만들었을 때 먹는 사람은 어떤 생선인지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맛있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오징어, 암몬조개가 가지는 이미지, 조형적 특성이 새로운 조형을 만드는 재료가 되어야 하는 것이지 누가 봐도 오징어 누가 봐도 암몬조개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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