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영목 Apr 05. 2019

창의력 향상을 위한 6원칙 01.
아는 것이 많아야..

제7장 디자인창의력_08


위의 그림과 같이 노드 2개를 연결하는 선의 개수는 1개입니다. 

다음으로 노드 3개를 연결할 수 있는 선의 개수는 3개입니다. 4개의 경우는 6개, 5개의 경우는 10개입니다. 이와 같이 노드가 증가함에 따라 각 노드들을 연결할 수 있는 선의 개수는 기하급수로 증가합니다. 


이와 같이, 아는 것이 많아야(노드의 수가 많아야) 창의적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각 노드들을 연결하는 링크의 수도 많아진다).     


창의성과 지식의 양이 관계없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어린 시절이나 청소년기에 남들이 생각지 않는 엉뚱한 생각을 잘하는 친구들을 보고 주변에서 창의적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창의적이기 위해서는 자유롭거나 엉뚱한 발상이 중요한 것이지, 알고 있는 지식의 양은 별 관계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이는 창의성을 그저 다른 것을 생각해내는 능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창의성은 앞서 이야기한 데로 단순히 다른 것을 생각해 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문제에 대한 새로운 그리고 합리적인 답을 찾는 능력이기에 단순히 다르게 생각해내는 것을 창의력이 높다고 보기 힘듭니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서로 아는 지식의 양이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엉뚱한 생각을 하는 친구들이 창의력이 높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 인간의 생활이나 문명을 바꿔온 과학기술이나 독창적인 사고들은 일반인들의 창의적인 사고가 아니라 많은 지식을 가진 과학자들이나 공학자들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과학자나 공학자들이 지나치게 논리적이어서 답답하다는 이미지를 가질 수 있으나, 잠수함을 만든 것도, 하늘을 나는 비행기를 만든 것도, 우주를 여행하게 된 것도 모두 과학자나 공학자들의 많은 지식에 기반을 두는 창의력 덕분이었습니다.     


창의적이기 위해서는 일단 많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디자인잡론 목차

매거진의 이전글 창의력 향상을 위한 6원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