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규원 Dec 23. 2022

행동으로 이야기하자

나의 우선순위는 나의 행동에서 나타난다

백마디 말보다 행동이 더욱 강력하다. 아무리 앞에서 강조하고 주장해도 그 말과 다른 행동 한번으로 그 말은 힘을 잃는다. 아무리 영향력 있는 사람이 대중 앞에서 우선순위를 말로 전한들 그의 행동이 드러나면 그 우선순위가 명확해진다. 간디도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었던 것 같다. 사람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그 사람의 말이 아니라 행동에서 드러난다는 것을. 아무리 재물에 욕심이 없고 청렴하다고 호소해봐도 돈을 추구했던 행동이 드러나는 순간 지난 날의 말들은 연기처럼 사라져버린다. 



Action expresses priorities.  -Mahatma Gandhi.


행동이 우선순위를 나타낸다. 


자녀들도 부모의 앞모습이 아닌 뒷모습을 보며 배운다고 한다. 앞모습은 마주보고 말하는 것을 의미하기에 부모의 말을 나타내고, 뒷모습은 부모의 행동을 의미한다. 그래서 나도 스스로에게 다짐한다. 행동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고. 부모로서도 물론 그렇지만 내가 만나는 모든 관계 안에서 행동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다짐해본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이 나라를 이끌어가길 바란다. 




Photo by Jean van der Meulen in Pixabay

매거진의 이전글 아인슈타인이 욕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