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하 May 18. 2023

깊이 잠수하기



2023년의 절반이 지나가고 있는 시점! 지난 5개월 동안 제가 가장 많이 실천한 것은 ‘깊이 잠수하고 힘차게 올라오기’입니다.


저는 생각이 많고, 걱정도 많고, 우울이 긴 사람이에요. 이런 저의 성격이 싫어서 애써 숨기고, 감추는 나날이 많았어요. 타인은 물론 저 스스로에게까지 말이죠. 또한 안 좋은 기분이 찾아올 때마다 잊어버려야지! 털어내야지! 하며 열심히 노력했어요. 하지만 다들 아시는 것처럼 이런 감정은 그런다고 없어지는 게 아니죠


적어도 저에게는 그랬어요. 잊어버려야겠다고 여긴 것들은 사실상 외면하고 있던 것이죠. 언젠가 다시 마주해야 했어요. 그냥 그 언젠가를 계속 미루고 있던 거예요.


그래서 이번에는 오면 오는 대로 가면 가는 대로 마주해봤어요. 우울하면 울고, 걱정이 되면 걱정하고. 처음 닿아 보는 깊이에 놀라는 일도 많았지만, 깊이 마주하고 나면 더 힘차게 올라올 수 있었어요.


여전히 저는 생각이 많고, 걱정도 많고, 우울이 긴 사람이에요. 그래도 이제는 (어쩌면 이제서야) 어느 정도 이런 나를 스스로 이해하는 방법을 알 것 같아요.

이 글을 쓰고 있으니 떠오르는 노래 가사를 공유해봐요.


그럼에도 여전히 가끔은

삶에게 지는 날들도 있겠지

또다시 헤매일지라도

돌아오는 길을 알아




작가의 이전글 결국 나를 위로하는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