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 피드백 주요 항목 정리
최근 3개월 간 초기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피치덱 코칭을 진행하면서 언급된 주요 피드백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주로 피치덱의 스토리라인을 잡아주는 목적의 코칭 세션이었기 때문에 실제 투자자에게 전달해야 하는 우리 스타트업의 피치덱 초안의 전달력에 중점을 둔 코칭 피드백 내용입니다. 피드백 대상은 초기(시드투자) 스타트업 대상의 코칭 세션에서 다룬 피드백입니다. 그 들의 피치덱 검토 시 가장 빈번하게 언급되는 내용임으로, 초기 기업의 투자제안 목적의 피치덱 작성 시 참고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사업계획서는 회사소개서와 제품 브로셔 용도의 문서로,
투자제안용 문서인 피치덱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피치덱은 투자제안이 목적임.
투자제안서 목적에 충실한 재무계획과 펀드라이징에 적합한 피치덱 스토리라인 재구성이 요구됨.
피치덱의 용도와 읽는 대상이 투자자임을 문서에 반영함이 중요.
표지의 타이틀에서 고객 정의와 수익모델의 구체성 보완 필요.
피치덱의 전개는 되도록이면 과거형(성과 중심 문장 등)으로 전개 요구됨.
시장 진입은 물론 확장성 어필과 근거 지표 확보가 필요한 단계임.
확보된 시장지표를 통한 기업 투자가치로의 어필로 전개할 필요 있음.
사업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객관적 근거와 고객 반응 지표 설계 요구됨.
시장지표의 규모와 성장 속도감을 어필하는 스토리라인 전개.
장표에서 한눈에 들어오는 지표(숫자) 구성 필요
고객 문제점의 정의하고 해결안으로 이어지는 인과 관계성 보완 필요.
IR 피치덱 구성요소의 재구성을 통한 스토리 전개의 일관성 유지됨.
수익모델과 예상 고객의 규모와 유입 가능성 어필 필요.
객관적 근거와 고객 반응 지표 설계 요구됨.
투자제안 사업의 스토리텔링으로 피치덱 구성의 짜임새 보완.
우리 회사와 고객 간의 현금 흐름의 발생하고 있는 근거,
무엇보다 우리 회사가 통제 가능한 현금 창출 능력을 가늠할 정량 지표가
필요합니다.
당사의 비즈니스모델의 간결한 정의가 부족하여 직관적인 이해가 어려움.
고객의 문제의 정량적인 계량화 가능 여부 확인 필요. 목표 시장규모 산정 논리 근거 보완 필요.
당사의 목표 시장에서 주력 서비스와 부가서비스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음
미래 비전에 부합하는 당사의 성장성, 또는 도전 가치 등이 어필 부족.
목표 시장에서 당사의 현금 창출 능력을 가늠할 만한 지표 보완 필요, 지표의 계량화 부족.
신생 기업으로 창업 스토리 부분에서 어필할 포인트의 전달력이 부족함.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모델임을 부각하기 위한 경쟁사 분석 보완 필요.
제품 라인업과 동시에 해당 시장 공략 성공 가능성, 또는 성과 근거 제시 필요
당사의 시장 진입 실현 가능성에 대한 객관적 근거 제시 필요.
아이디어 수준의 비즈니스모델의 경우, 목표고객은 되도록 작게 설정하고 특정 카테고리의 시장과 그 크기의 설정이 요구됨.(대중성보다는 특수성을 어필)
비즈니스모델이 시장에서 작동하고 있다는 시각화 필요.
고객 문제의 크기와 그것을 해결 한(해결될) 이 시장의 반응 강도를
가늠할 만한 정량 데이터 확보가 우선 필요합니다.
고객 문제는 그 문제의 크기와 해결책의 강도의 계량화 필요.
고객 페인포인트 구체성 보완 필요: 현상이 아닌 문제 상황의 제시 필요.
매출 기여도 등 고객가치와 문제 해결 크기와 강도를 계량화하여 스토리라인 재구성 필요.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의 문제의 재정의 필요, 특히 고객 세분화 전략으로 도출된 고객 니즈(페인포인트)의 해결 강도와 당사 신규 아이템의 수익성 근거 필요.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내역과 가격정책의 시장 검증 결과/근거가 요구됨.
수익원과 현금의 흐름의 시각화와 정량 지표 요구됨.
시장성 근거 지표 제시로 인과관계로 스토리라인 재구성 필요.
당사의 신규 목표 시장인 거점 시장 카테고리의 세분화 기준 보완.
목표 시장 진입/전환 타당성 근거 지표 보완하고, 시장을 견인할 당사 시장상과 지표 제시가 보완되어야 함.(매출/고객확보 규모 등)
당사 목표 시장 내 생태계 구조와 현금 흐름의 특성에 대한 근거 강화 필요. 특히 신규 유입 가능 잠재 고객층의 존재 여부와 구매 매력도, 수익원, 매출 기여도/기대치의 계량화 필요.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의 문제의 크기, 빈도, 양, 그리고 그 문제의 해상 산업에서의 해결책 수요의 강도 분석이 필요.(성장 가능성과 확장 가능성 중심의 피칭 스토리 전개 필요)
당사 목표 시장의 규모, 경쟁 구도에 대한 경쟁우위 근거와 지표 전개 보완 필요.
고객 문제점을 공감할 객관적 근거와 고객 반응 지표 설계 요구됨.
수익모델의 시장 검증(론칭 이전) 및 고객 반응 지표 확보 필요
지금까지 이뤄온 사업화 성과의 속도감을
중심으로 스토리라인을 강조하세요.
시장견인 지표는 성과창출의 속도감 어필을 위한 스토리로 전개할 필요.
근 미래 당사의 콘텐츠 사업의 현금 창출 역량을 가늠할 만한 지표, 또는 실현 가능한 성장로드맵 보완 필요
기존 시장 내에 Key player (경쟁자) 분석이 보다 면밀해야 시장규모 산정이 가능해지고, 무엇보다 진입 확장하고자 하는 시장을 리딩 할 견인지표 설계가 요구됨.
시장성에 대한 고객 반응지표의 미래 가치(매출) 크기로 산출 필요.
시장 개척/진입의 안정적 론칭에 대한 성과지표와 근거 마련 필요.
사업의 확장에 따른 재무계획의 타당성 중심 전개.
경쟁구조에서 당사의 경쟁우위를 강화하는 방향의 스토리 전개.
주요 수익원에 대한 검증지표 + 계량화된 수익성 제시 필요.
시장 장악력 근거를 찾아 피칭 자신감 보완 필요.
직관적으로 이해 가능한 전문영역의 용어와 현황에 대한 보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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