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마 컨피그를 다시 바라보며 든 생각
올해를 마무리하는 이 시점에 거대한 기술 행사 두 개를 다시 보았다. 두 행사를 모두 감상한 뒤 드는 생각은 완전히 달랐다. 2025년을 반추하며 어도비 맥스에서는 기대감을 보여줬다면 피그마 Config 2025는 어땠을까? 개인적으로 앞으로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도비 맥스는 그 기술 자체가 신선하고 놀라워서 계속 바라보는 상황이었다. 반면 피그마 Config는 기술이 놀랍다기보단 '아, 나는 어떤 포지션으로 살아야 할까.'이런 생각이 들었다.
먼저 피그마 Config도 어도비 Max처럼 1년에 한 번 있는 연례행사이다. 수개월간 준비한 신제품이나 업데이트 사항을 모두 공개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이번 Config 2025에서는 Figma 포트폴리오 추가 사항을 발표했다. 기존 피그마의 핵심 포트폴리오는 FigJam, Figma Slides, Figma Design, Dev Mode였다. 이후 Config2025를 통해 Figma Site, Figma Make, Figma Buzz, Figma Draw와 같은 4가지 포트폴리오가 추가되었다.
먼저 Figma Site는 기존 피그마 디자인을 실시간 웹사이트로 빠르게 전환하고 배포를 돕는 새로운 솔루션이다. 기존 피그마 디자인에 있던 Figma dev와의 가장 큰 차이는 figma dev는 개발자가 디자인을 정확히 확인하는 과정에서 코드를 볼 때 사용하는 형태라면 figma site는 디자이너가 라이브로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Figma Make는 디자인을 완전히 코딩된 프로토타입으로 변환하도록 돕는 AI 기능이다. Figma Site와 같이 프로토타이핑을 만드는 것은 동일하다. Figma Site가 디자인을 완전히 배포 가능한 사이트로 만드는데 초점을 맞춘다면 Figma Make는 인터랙션을 가진 프로토타입을 만드는데 초점을 맞춘다. 기존 디자인 툴로 구현하는데 복잡했던 음악 플레이어의 CD 회전과 같은 효과를 Figma Make에서 구현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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