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희범 Jul 06. 2024

메디아 루나 - 오쵸 6

회사에 도착하니, 모두들 나갈 준비를 하고 있었다. 나도 그들처럼 어서 정리를 마치고 탱고 연습을 하러 가야 했다. 빠르게 자리로 가 오늘 인터뷰한 내용을 컴퓨터에 옮겼다. 파일이 옮겨지는 로딩 화면을 보며 작업이 완료되길 기다렸다. 그때, 사장이 내게 다가왔다. 벌써 퇴근한 줄 알았는데 아직 퇴근하지 않은 모양이었다. 일을 빨리 마무리하고 갈 생각밖에 없었기 때문에 그가 오는 인기척을 느꼈음에도 신경 쓰지 않고 화면만을 바라봤다. 그러자 그가 내게 다가와 내 어깨를 툭툭 치며 말했다.


"그거, 오늘 인터뷰한 자료구나. 고생 많았네. 그런데, 너 지금 손님 왔다. 잠깐 사장실로 가자."


그의 말에 대꾸 없이 자료가 다 옮겨지기만을 기다렸다. 길게만 느껴지는 로딩 화면이 끝나고, 자리에서 일어나 그의 표정을 봤다. 올 것이 오고야 만 느낌이었다. 그는 내 눈치를 살피며 말했다.


"자윤 교무님이 오셨다. 안에서 기다리고 있어. 같이 들어가자."

난 대답 없이 고개를 끄덕였다. 한 번쯤 연락이 올 거라고 생각했었지만 이런 식이라고 생각해 본 적은 없었다. 어차피 이렇게 만날 거라고 생도 하지 못했으니까. 오늘은 더 이상 보지 않아도 될 줄 알았는데 또다시 그녀를 마주해야 했다. 생각해 보면 항상 그녀는 이런 식이었다. 앞에서는 큰 반응 없이 있다가 모든 것들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처리하는 걸 좋아했다. 느닷없이 나를 바보로 만들었던 그때도 그랬다. 어쩌면 그녀는 염치라는 말을 모르는지도 모른다. 그 말을 알았다면 이렇게 내게 찾아올 수 없었을 테니까. 재촉하는 사장을 따라 사장실로 자리를 옮겼다. 문을 열자 자윤 교무가 소파에 앉아 차를 마시고 있었다.


"왔어요? 그래도 서로 이야기할 게 남은 거 같아서 찾아왔어요. 일단 자리에 앉아요."

그녀는 여전히 무표정한 얼굴로 내게 말했다.


"더 할 말이 있을까요, 우리가? 아니, 할 말이 있는 건 이쪽이어야 하지 않나? 할 말이 있다니 놀라운데요?"

습관처럼 비꼬며 말하고 말았다. 말하면서도 이러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았지만 어딘가 막혔던 것들이 터진 것처럼 말이 쏟아졌다. 사장, 아니 지훈이 형도 당황한 눈치였다. 몰랐던 것도 아니면서 이 자리를 마련하면서 내가 이런 반응이 나올 걸 몰랐다는 그의 무책임함에 분노가 더욱 거세게 일었다.


"아진아, 잠깐만 그래도 한 번은 정리하고 넘어가야 할 일이었잖아. 너무 흥분하지 말고 잘 이야기해 봤으면 좋겠다. 아예 안 볼 사이도 아니고, 이제 같이 일도 해야 하는 처지인데 잘 이야기하고 마무리해 보자. 내가 오지랖 부린 거 아는데, 그래도 다른 종교 분들도 계시는데 네 감정 하나 때문에 일이 진행되지 않으면 그것도 예의가 아니야."

타이르는 듯한 말투로 이야기하는 그를 보면서 위선자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생각이 깊은 사람이 내 감정 하나를 배려하지 못하다니 배려를 가장한 자신의 입장만 생각한 이기적인 행동이었다. 그럼에도 그는 내 지인이기 전에 나의 사장이었기에 별말을 할 수 없었다.


"알았어요. 알겠으니까. 형은 그만 자리를 피해 주세요. 저도 앞뒤 구분은 할 줄 알아요. 기왕 이렇게 자리를 마련해 주셨으니 이야기 잘 나누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아주."

뒷부분을 강조하며 형에게 자리를 비워달라고 말했다. 그는 알았다고 답하더니 단지 사장실을 나갈 뿐 퇴근할 생각은 없어 보였다. 아마도 내가 사고를 칠까 걱정이 되는 모양이었다. 그를 내보내고 잠시 정적이 흘렀다. 그녀는 무표정한 얼굴로 계속해서 차를 마시고 있었다. 자세히 보니 아무것도 없는 빈 잔을 들고 입에 가져대는 행동을 반복하는 듯 보였다.


"그래서, 무슨 말을 하려고 찾아왔을까? 궁금하네 무슨 말을 할지."

그녀는 빈 잔을 내려놓고 잠시 나를 응시하더니 대답하기 시작했다.


"사실, 다시 볼 일이 없을 줄 알았어요. 보통은 만날 일이 없으니까. 이곳으로 돌아오지도 않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아무렇지 않게 다시 종교로 돌아왔네요. 여기서 일하는 걸 알았다면 이 일을 맡지 않았을 거예요. 하지만 이미 일은 시작됐고, 교단에서 부탁받아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저도 그만둘 수 없는 입장이에요. 그러니, 서로 과거는 내려두고 해야 하는 일에 집중했으면 좋겠습니다. 웬만하면 사적인 감정은 피해 주셨으면 해요."

그녀의 말을 듣고 있자니, 속에서 열불이 났다. 적어도 내게 사과할 줄 알았다. 미안해할 줄 알았다. 하지만 그건 나만의 착각이었다. 그녀는 나를 머저리 취급하고 있었다. 감정에 휩싸여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하지 못하는 모자란 사람이라 생각하는 모양이었다. 이성의 끈이 놓아지는 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사적인 감정은 그쪽에서 가지고 있는 거 같은데, 불편한가 봐? 불편하겠지, 누구 때문에 내가 이 꼴이 났는데. 적어도 그런 식이었으면 안 됐어. 먼저 이야기했어야지. 내 손을 그렇게 놓지 말았어야지. 그래놓고 지금 내게 감정적으로 행동하지 말라고? 그날 일이 그렇게 끝났다고 생각한다는 게 놀랍네. 순진한 거야 멍청한 거야?"


"언성 낮추시고, 말 함부로 하지 마세요. 지난 일이고, 한 때의 방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옳지 않은 일이란 걸 서로 알았잖아요. 끝까지 갈 수 없다는 것도 알았고요. 고집을 부리다가 자신의 길을 망친 건 아진 교우 자신이에요. 그걸 제 탓으로 돌리고 있다는 것도 아직 공부가 부족한 것 같네요. 오욕 번뇌에 이끌리지 마시고, 자신을 돌아보시고 뭐가 정말 정도인지, 뭐가 마음공부인지 생각해 보세요. 그게 우리의 마음공부입니다."


"아주, 잘나셔서 모든 걸 다 정리하셨나 보네. 난 공부가 모자라서 그렇게 못하겠는데. 넌 적어도 내게 사과했어야 했어. 내게 최소한의 예의를 지켜야 했어. 우리가 정말 한 때라도 서로 사랑했던 사이였다면! 정말로 나를 사랑했었다면 그래선 안 됐어! 알아? 그날 감찰원, 교정원 교무님들 앞에서 나 혼자 사랑을 말했을 때, 그때 이미 내 인생은 끝이었어. 꿈꿨던 모든 것들이 무너졌고!"


"다시 한번 말하지만 기회는 있었어요. 아니었다고 죄송하다고 빌었으면 선처해 주셨을 겁니다. 그런데도 아진 교우가 고집을 부렸잖아요. 그리고 사랑이란 말 함부로 하지 말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많은 고민 끝에 정말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게 무엇인지 결정한 것이니까요. 저는 진리를 사랑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니 세속적인 관념에 절 끌어들이지 마세요. 저는 그날 이후로 다 정리하고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그렇게 먼저 쪼르르 가서 자수를 할 거였으면 먼저 내게 이야기하고 차라리 정리를 시켰어야지! 그게 최소한의 예의 아니야? 너 혼자 정리하고 너 혼자 지도 교무님께 말씀드려서 해결하고 나면 나는? 나는 도대체 뭐가 되는 건데? 그거에 대한 미안함이 하나도 없다고 이야기하는 거야? 너 정말 뻔뻔하구나?"


"그러니까 그걸 그렇게 상대에게 투영할 것이 아니라 자신을 돌아보고 참회하셔야 해요. 에고와 자신을 분리하셔야 해요. 그건 진정한 '나'가 아니에요. 진정한 '나'를 찾으신다면 그런 감정에 휘둘리지 않으실 겁니다. 그러니 지금이라도 참회하시고, 마음공부하세요. 그게 서로를 위한 일이에요."


"답답하네, 마음공부를 하고 말고는 내가 알아서 해! 그전에 먼저 사과를 하라고 사과를!"

나도 모르게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며 소리를 질렀다. 밖에서 지켜보고 있던 지훈은 내가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는 걸 보고는 화들짝 놀라며 급하게 들어와 나를 제지했다. 그런 그의 행동은 나를 더 화나게 만들었다. 나는 지훈을 밀쳐내고 말했다.


"사과할 생각이 없으면 다시 찾아오지 마. 그리고 네가 생각하는 것처럼 난 그렇게 바보가 아니야. 나를 무시하지 마. 찾아와서 사람 열불 나게 하고 있어 짜증 나게."

이 말을 끝으로 나는 사장실을 나와 짐을 챙겨 회사를 나왔다. 뒤에서 지훈이 부르는 소리가 났지만 그 말에 대꾸하고 싶지 않았다. 회사를 나와 시간을 확인하지 곧 있으면 수업이 시작할 시간이었다. 미리 만나서 연습을 하기로 했던 약속을 지키지 못했기에 어디쯤 오고 있냐, 오늘은 오지 못하냐는 등의 메시지가 쌓여있었다. 그녀에게 급하게 일이 생겨서 마무리하고 이제 출발했다고 답장을 했다. 머리가 뜨거웠다. 빨리 엘리아나를 만나고 싶었다.

작가의 이전글 메디오 루나 - 오쵸 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