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추구권 May 04. 2023

육아와 조직관리의 공통점

opened channel for communication


영유아를 키우는 엄마이다 보니 육아관련 프로를 많이 보게된다. 조직리더쉽과 공통적인 부분들이 있어 정리해봤다.


상대방이
말 할 수 있도록/말을 꺼낼 수 있도록
돕는 환경



회사에서


회사를 다니다보면 상위 랭킹에 있는 분들에게 leadership training이 추천하는 경우들이 있다. 명분은 차세대 지도자 육성이지만 실제로는 직장내 괴롭힘으로 민원이 제기된 결과물로 강제된 경우들이 많다. ㅋ


악명높은 분에게 제공되는 트레이닝 세션에 본부 직원들이 모두 참여한 적 있었다. 트레이너가 거듭 강조했던 항목은 “리더는 상대방이 말을 꺼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집에서


아이가 사춘기가 됐을 때 부모로부터 심리적인 독립을 시작한다고 한다. 본인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라고 믿는 부모는 이 시기에 그 거리감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한다. 우스갯소리로 사춘기 자녀를 가진 부모는 전업보다는 직장을 가지고 있어야 집안이 평화롭다고. 자녀뿐만 아니라 집중해야만 하는 다른 아젠다들이 많아 그렇단다.


그러나 아이가 독립을 꾀하는 이 과정속에서도 “문제” “욕망” 혹은 부정적이라고 인지될 수 있는 “상황”들에 대해서 부모에게 질문할 수 있어야한단다. “자연스러운 반응/감정”이라고 부모에게 확인 받고 안심할 수 있는 유대감이 형성되어야 건강한 관계라고 한다.


나의 사춘기 시절을 돌아보면 우리 엄마나 아빠에게 이러한 감정의 교류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질문하기 무서워서거나 혼날 것 같아서 혹은 내가 쌓아올린 이미지가 퇴색될까봐, 부모를 실망시킬까봐 등의 이유인 것 같다. 재미있게도 이 사실을 강조한 소아청소년과 의사선생님도 엄마랑 친했어도 늘 좋은 얘기만 말씀드렸다고 한다.


나는 이 시기 형성된 거리감이 40대 중반이 된 지금까지 이어져 여전히 부모에게 속 얘기를 잘 못한다. 심리적인 의존의 대상이 아닌 것이다. 심리상담가에게 지적을 받았던 포인트도 같은 맥락이었는데, 내가 사실관계를 공유하는 것은 잘하는 편이나 감정을 공유하는 것은 미숙하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헐- 이 인과관계를 지금 글 쓰면서 깨달았다.)


이렇게 오늘도 나를 발견하는구나.


2023.05.04.


작가의 이전글 2023년 새해 결심 - Grace & Styl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