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핫수진 Oct 22. 2023

결국 문제는, 돈

전세계 디지털노마드의 수익화 방법들

외면하고 싶지만 (적어도 나는) 외면할 수 없는 문제, 돈.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남긴 기록들을 보며 혹자는 말한다. 역시, 금수저. 사실 돈이 중요한 요소가 아니었다면 일을 하며 세계여행을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의 여행기 또한 내가 발전하는 과정 중 하나가 되어야 하기에, 캐시카우는 계속 돌아야 하기에


(물론 엄마를 첫번째로 생각하며 집안일에 솔선수범하는 아버지를 둔 집안환경, ~를 고려할 땐 나는 티타늄 수저를 물고 태어났다.)


그러나 경제적인 부분만을 고려할 때, 나는 


대신 삼남매의 첫째, 10살 늦둥이의 왕누나이자, K-장녀로 자란 나는 책임감과 자립심이 꽤나 강한 편이다. 





이전 08화 머무는 여행의 찬란함에 대하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