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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교감하는 HRDer Aug 07. 2024

조직시민행동과 조직심리

조직에서 생활하다보면 누가 시키지 않았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가 아니더라도 자발적으로 조직과 동료들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는 직원들을 볼 수 있다. 이처럼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친절한 행동을 조직심리학에서 "조직시민행동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CB)" 이라고 한다. 



조직시민행동은 크게 다섯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유형별 실제 조직생활의 예시와 함께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이타 행동 : 도와주는 행동으로(ex.신규 직원이 새로운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때 자발적으로 시간을 내어 도움을 주는 행동)

2) 예의 행동 : 배려행동(ex.회의실을 사용하고 난 후 정리를 깨끗히 하여 다음 사람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행동) 

3) 스포츠맨십 : 사소한 불편사항에 불평하지 않는것(ex.사무실 전등이 정전되어도 불편함을 참고 기다리며 업무를 수행하는 행동)  

4) 성실 행동 : 좋은 시민이 되는 것(ex.정해진 회의시간에 도착하는 행동)

5) 시민덕목 행동 : 조직에 협조하기(ex. 공식적인 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행동)


그렇다면 구성원들이 조직시민행동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었일까?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이유는 개인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여러 사례와 이론에 의하면 직무에 대한 만족과 공정성에 대한 인지, 개인별 성향, 리더십, 조직문화 및 인상관리와 같은 요인들로 설명할 수 있다.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 수행하는 직무 외에 주변 동료를 자주 살피고 도와주는 경향을 보이게 되며, 조직이 자신을 공정하게 대우한다고 느끼는 경우 자연스럽게 조직에 대해 더 많이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공정한 보상 체계가 있는 경우 추가적인 업무를 수행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성향 역시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는데, 천성적으로 더 많이 돕고자 하는 성향을 가진 경우 이는 자연스럽게 조직시민행동들로 나타난다. 

좋은 리더십과 긍정적인 조직문화역시 조직시민행동을 장려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리더가 직원들의 노력을 인정하고 격려하는 서번트 리더십을 보이며 서로간의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는 긍정적 조직문화에서 직원들은 더 자발적인 행동을 보이게 된다. 

또한 미래의 보상을 기대하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위해서도 조직시민행동을 실천할 수 있다.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향후 인사 이동에 대한 긍정적인 커리어패스를 위해 상사의 눈에 띄는 자발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조직시민행동들은 조직의 효과성과 구성원의 직무 만족도를 더욱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연구에는 몇가지 이슈들이 존재한다. 


조직시민행동의 역할 내 행동과 역할 외 행동 간의 차이를 구별하는 것이 점점 힘들어지고, 많은 조직시민행동들이 실제로는 직무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조직시민행동의 개념의 타당성에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직원들이 정말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조직시민행동을를 할까라는 의문이 제기되며, 조직시민행동을 수행하는 것이 공식적인 수행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와 인상관리 행동이 자신에 대한 타인의 견해에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된다는 점 또한 이슈로 남아있다.

아울러 앞으로 다가올 미래 조직환경에서는 '직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있으며, 구성원의 활동이 직무를 수행하는 것보다 프로젝트 완수와 더 관련됨에 따라 역할 내/외의 구분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아울러, 조직시민행동에는 부정적인 효과들 또한 발생하게되는데, 과도한 업무부담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에게 물리적 및 심리적 스트레스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구성원들이 심리적 부담을 경험하거나 조직을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높은 수준의 조직시민행동 수행이 개인들에게 과부하를 초래하고, 다중역할요구가 갈등과 긴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들이 있다.


조직시민행동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살펴본 것 처럼 조직시민행동을 맹목적으로 장려하기보다는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구성원들이 자연스럽게 조직시민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위해 긍정적인 조직문화와 리더십을 갖추기위해 노력하되, 미래의 변화하는 조직환경에 맞춰 조직시민행동의 개념과 실천 방안을 지속적으로 재검토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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