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플백 Nov 04. 2020

보통의 날들에서 발견하는 삶의 재미

뮤지션 요조의 10문 10답

어떤 다정함을 주고받고,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새로움을 발견하는 것이 삶을 잘 살아가는 방법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


소개합니다, 오늘의 내 영단어!' 프로젝트의 매니저인 뮤지션 요조를 만났습니다. 

10문 10답을 통해 요조가 이야기하는 인생의 우연한 계기, 그리고 평범한 발견의 순간을 들어보세요.




Q. 카카오프로젝트100 베타 시즌 1부터 시즌 3까지 꾸준히 참여 중이신데요. 지난 두 시즌을 참여하면서 이룬 변화가 있을까요?


대단한 변화보다는 어떤 다정함을 느낀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요. 혼자 할 수 있는 일을 여러 명과 함께 하는 것에서 오는 돈독함이랄까요. 그래서 드라마틱하게 변했다기보다는 오히려 익명의 누군가를 통해 느낀 따뜻한 감정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Q. 요조님이 개설하는 프로젝트는 평범한 일상의 순간을 발견한다는 공통점이 있는 것 같아요.


저는 기본적으로 인생은 굉장히 지루한 거라고 생각해요. 누구든 계속 먹고 자고 일어나고, 또 누군가를 만나 사랑하고 헤어지는 등의 반복을 거쳐 살아가는데요. 이 지루함을 잘 견뎌내는 것이 어떻게 보면 잘 살아가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일상 속에서 무언가를 발견하고, 그게 지루해지면 다른 것을 찾기도 하고요. 어떻게 보면 그게 저에게는 살아가는 태도인 것 같기도 해요.



Q. 현재 진행 중인 ‘소개합니다, 오늘의 내 영단어!’ 프로젝트를 개설한 이유가 궁금해요.


영어를 잘하고 싶어서 일주일에 한 번씩 과외를 받다가 일이 바빠져서 잠시 쉬는 중이었어요. 그 시기에 영어와 멀어지지 않기 위해 시작하게 되었어요. 결심에 그치는 게 아니라 프로젝트를 하면 어떻게든 하나의 영단어는 상기해보겠지라는 생각으로요. 


멤버들의 인증글을 보며 신기한 건 특정 시기에 반복적으로 올라오는 단어들이 있다는 거예요. 이를테면, 9월 10월에는 무화과 철이라 그런지, 멤버분들이 무화과(Fig)를 자주 올리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자연스럽게 마트에서 무화과를 보면 속으로 ‘퓌-그’라고 말하게 되더라고요. 아마 저와 같은 경험을 다른 멤버분도 하셨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또 정말 기상천외하고 신기한 표현들을 올려주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외우지는 못하지만 ‘이런 말도 있구나’ 발견하는 재미가 있어요. 


정말 외우고 싶은데 안 외워지는 단어,
우연히 마주친 단어라거나,
아니면 같이 공유하고 싶은 단어.
정말 하루에 그 단어 하나만 공유해보자는
취지로 시작하게 되었죠.


Q. 제주에서 서점 책방무사를 운영 중인데요. 애서가에서 나아가 책방을 운영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책을 좋아하던 시절 자주 가던 동네 책방이 있었어요. 그 책방 주인하고 친해져서 사담을 나누다가 저도 언젠가는 이런 책방을 하고 싶다고 이야기를 꺼냈더니, 그분이 지금 해보라고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시작한 게 2015년, 이제 햇수로 6년 차가 되었어요. 오랫동안 꿈꿔 치밀하게 준비했다기보다는 얼결에 시작하게 되었지만 용케 지금까지 잘 하고 있어서 다행이기도 하고 감사하기도 합니다. 



Q. 요조님은 책만큼이나 달리기를 사랑하시는 것 같아요. 


무라카미 하루키를 포함해 작가 중에 달리기를 좋아하는 분들이 워낙 많았어요. 책을 읽으며 ‘나도 한 번 달려볼까' 생각하다가도 ‘내가 과연?’ 이렇게 포기하는 걸 수년간 했어요. 그러다가 우연히 발견한 달리기 어플 덕분에 달리게 되었어요. 런데이라는 어플인데, 여기 8주 프로그램이 있거든요. 8주 동안 하라는 대로만 하면 30분 동안 쉬지 않고 뛸 수 있다는 거예요.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하면서도 시작했죠. 


이 어플로 달리면 항상 “잘하고 계십니다! 언제나 당신 곁에 있습니다, 힘내세요!”라는 응원 문구가 계속 들리거든요. 그러니까 제가 대단한 것 같다는 느낌을 받으며 계속하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1분 뛰고 2분 걷기를 반복했는데 정말 8주가 지나니까 30분 동안 쉬지 않고 뛸 수 있게 된 거예요. 


아직도 8주 차 때 뛰었던 날이 생각나요. 제주도 성산체육회관 옆에 트랙이 있거든요. 30분 달리기에 성공하고 비장한 태도로 눈물을 흘리면서 “이제부터 진짜 시작이야!”라고 생각했어요. ‘하니’처럼(웃음). 그렇게 오늘까지 이어질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무언가를 하는 데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뿌리가 되는 시간들이 있는 것 같아요.


Q. 가장 좋아하는 러닝 코스는 어떻게 되나요?


베스트 코스라기보다는 서울이나 제주에 있을 때 달리는 코스가 몇 개 있어요. 코스마다 각자의 매력이 있어서 그날그날 달리고 싶은 코스가 다르더라고요. 그리고 행사가 있어 어떤 지역을 가게 될 때, 그곳에서 달리는 걸 굉장히 좋아해요. 숙소나 행사장 주변을 달리면서 그 동네만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거든요. 



Q. 나만의 독특한 리추얼(Ritual)이나 루틴이 있다면?


오늘의 달리기를 무사하게 잘 마치면 하드(아이스크림)를 사 먹어요. 늘 달리고 난 뒤 하드를 들고 어플 상의 기록이 뜨는 인증 사진을 남겼는데요. 오늘 아침(10월 22일)에 남긴 사진이 올해의 마지막 하드였어요. 보는 사람들이 너무 추울 것 같아서, 내년 봄에 재개할 생각이에요.


또 다른 것 하나는 어느 지역에 가기 전에 항상 구글 위성 지도를 살펴봐요. 면적이나 주요 관광지들을 마치 신이 된 것처럼 내려다 봐요. 그렇게 그 지역을 파악해보고 사람이 되어 방문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리추얼 중 하나입니다.  


Q. 뮤지션으로서의 인생 음악, 작가로서의 인생 문장, 책방 주인으로서의 인생 책이 있다면?


뮤지션으로 추천하고 싶은 곡은 고찬용 씨의 ‘화이팅’이에요. 제가 사실 파이팅, 힘내, 잘 될 거야 라고 하는 응원의 말들을 안 좋아하는 편이었어요. 그런데 코로나 시대가 시작되고부터는 진짜 힘내자고 얘기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느낌을 너무 많이 받게 되었어요. 반항심으로 그 말을 상대했던 저조차도 파이팅이라는 말을 들으면 지금은 그게 힘이 되는 거예요. 그런 걸 느끼면서 내가 이 말을 왜 그렇게 배척했을까, 미워했을까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해요. 요즘에는 틈만 나면 파이팅이라고 하고, 힘내라는 말을 건네요.


작가로서 추천하고 싶은 문장은 박연준 시인의 ‘음악에 부침-낙원악기상가를 떠도는 시인, 루시에게'라는 시의 한 단락이에요. 


루시, 
난 겁 안 나. 
그게 뭐가 중요하니 


제가 겁이 나거나 무기력해질 때 스스로 ‘루시'가 되어 저에게 말해요. 주문처럼, 부적처럼 들여다보는 시에요. 


그리고 책방 주인으로서 김영갑 사진작가의 ‘그 섬에 내가 있었네’라는 책을 추천하고 싶어요. 제주도를 가장 아름답게 담아낸 책이기도 하고, 이 작가의 삶 자체도 위대하거든요. 루게릭병과 싸워가면서도 온 평생을 이 섬을 가장 제주도답게 렌즈에 담기 위해 애쓴 분이세요. 좋은 사람의 삶을 읽는 건 그 자체로 행복해지는 일이죠. 오늘도 그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Q. 여성 인권이나 기후 위기에 관해서도 꾸준히 목소리를 내셨는데요. 이런 변화를 위해 일상 속에서 우리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불편해지는 걸 선택하는 것이요. 편리함을 좇아 사회가 발전해왔고, 그에 따라서 불가피하게 지구도 점점 낡고 황폐해져 가는 것 같아요. 일상 속에서 불편해지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거나, 귀찮더라도 미래를 위해 할 수 있는 만큼 해보자는 마음가짐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저도 아직은 매일 매일을 오염의 주체로 부끄럽게 살고 있지만, 예전보다는 불편해지는 것을 피하지 않고 당연하게 생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는 멤버들에게 한 말씀 전한다면?


꾸준하게 잘 인증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영어 단어 소개와 더불어 살포시 이야기해 주시는 본인의 하루 이야기들도 재밌게 잘 보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모쪼록 100일 동안 잘 완수하셔서 몇 개의 영어 단어들과 오래오래 친한 사이가 되어주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남은 기간 더 분발해서 최선을 다하는 매니저가 되겠다는 다짐도 드려봅니다.




요조는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지루함을 견디는 자신만의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 어쩌면 삶을 잘 살아가는 방법일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보통의 영단어로 일상 속에서 새로운 재미를 발견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소개합니다, 오늘의 내 영단어!프로젝트에 방문해 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요리는 나를 챙기고 대접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