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sualising Korea Aug 19. 2019

김치의 위대함: 복잡성과 다양성

18가지 김치 종류별 영양소 한눈에 보기

우리 남편은 외국인이지만 김치를 정말 좋아한다. 예전에 한국에서 살 때 우리 엄마가 만든 김치며 식당에서 나오는 김치며 가는 곳마다 다른 종류의 김치를 먹어보는 걸 좋아했다. 한국에는 연구 때문에 있었던 건데 김치를 종류별로 먹어보는 것도 거의 연구 수준이었다.


최근 유럽에서 한국 음식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제는 외국 사람들도 김치에 대해서 많이들 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떠올리는 김치의 모습은 배추김치이다. 외국 미디어에서 김치의 효능을 많이 소개하고 있지만, 외국 미디어가 다루는 김치는 배추김치뿐이다. 남편은 외국 미디어에서 김치를 다루는 방식이 영어권 미디어가 한국에 대해 얘기하는 방식이라고 했다. 잠깐의 인기를 끌 수 있는 진부한 내용들만 다뤄지고 수면 아래 놓여있는 실제 한국 사회의 복잡성에 대해서는 어떤 이야기도 하지 않는, 단조로운 무채색의 한국 묘사.



외국 미디어의 한국 묘사는 천편일률적이고 단조로운 무채색이다.



비주얼라이징코리아는 사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기도 하다. 한국이 외국 미디어가 묘사하는 것처럼 단순한 사회가 아니라 복잡하고 다양성이 넘치는 지보한 사회라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영어권 미디어가 갖는 천편일률적 한국 묘사를 개선해보고자 했다. 이번 김치 기사 역시 같은 선상에 있다. 한국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음식으로 자리매김한 김치의 위대함은 김치가 가진 복잡성과 다양성에 있다. 물론 배추김치는 한국 음식 문화에서 주요 부분을 차지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외국 사람들이 아는 배추김치, 그 너머에 있는 수많은 김치를 보여주고  싶었다.


한국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음식으로 자리매김한 김치의 위대함은 김치가 가진 복잡성과 다양성에 있다.



특히 이번 기사에서는 김치 종류별 영양소 함유량을 적용해 식단을 짜보는 등 비주얼라이제이션을 실생활에서도 활용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보고자 했다. 완성작은 여기에 있으니 직접 살펴보길 바란다.


비주얼라이제이션에는 18가지 김치 종류별로 모든 영향소의 함유량을 나타낸다. 배추김치도 배추가 나는 시기에 따라 영양소 함유량이 다르다. 영양소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하루 권장 섭취량에 비해 해당 영양소가 얼마만큼의 비율로 들어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영양소뿐 아니라 나트륨 같이 주의를 요하는 성분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김치 종류별 영양소 함유량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비주얼라이제이션(visualisation)



영양소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하루 권장 섭취량 대비 함유량을 볼 수 있다.


아래에는 원문 기사의 좋은 영상소들 중에서 딱 세 가지만 뽑아 소개했다. 전체 기사는 여기에서 볼 수 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소화 활동을 돕고 변비를 예방해준다. 또한 심장병이나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 2형 당뇨, 대장암의 위험을 줄여준다.

식이섬유가 가장 풍부한 김치는 가을배추로 만든 배추김치, 여름 배추로 만든 배추김치 (참고로 중국 배추로 만든 배추김치에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지 않다), 파김치, 깍두기이다.


단백질

단백질은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필수 영양소로 신체의 조직을 형성한다. 성장이나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고 에너지를 낸다.

단백질이 가장 풍부한 김치는 고들빼기, 유채김치, 갓김치이다. 고들빼기를 먹을 때는 고들빼기의 건강 상 많은 양의 섭취가 권장되지 않는 나트륨의 함유량이 유난히 높다는 점에 유의하길 바란다.


비타민C

비타민C의 가장 큰 효능은 면역체계를 강화해준다는 것이다. 또한 신경계가 기능하고 뼈, 이, 피부의 성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C의 최강자는 누가 뭐래도 유채김치이다. 유채김치 100g이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유채물김치, 백김치에도 비타민C가 풍부하다.


VisualisingKorea 영어 원문 기사 바로가기

VisualisingKorea 한국어 번역 기사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일본과의 무역 현황 분석 및 시사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