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호한 제제 Jun 13. 2024

'존재의 이유'보다 중요한  '어떻게 살 것인가'

모두의 삶을 응원하며! Viva La Vida!

엄마,

삶에 아무런 의미가 없어!


‘그래, 삶의 아무런 의미가 없어. 엄마도 때로는 그런 생각이 들어.’

‘그럼, 엄마는 왜 열심히 살아? 내가 엄마처럼 자랐다면 너무 불공평한 세상에 화만 났을 거 같아’


나도 청소년기에 ‘왜 태어났을까?’란 답도 안 나오는 고민으로 종종 진공의 상태에 놓이곤 했다. 그 생각의 굴레에 한 번 빠지면 출구를 찾지 못한 채로 어른들의 눈에 종종 일탈(?)이라고 보이는 행동들을 하곤 했다.


용기 내어 겨우 속내를 털어놓아 본 적이 있었지만, ‘뭐 그런 쓸데없는 생각을 하냐’는 반응이었고, 그 이후론 늘 사교적이고, 밝은 모습만 보였던 거 같다. 친구들에 둘러싸여 있지만, 깊이를 알 수 없는 심연에 빠져 지독한 외로움을 느껴야 했다.


답이 없는 줄 알면서도 멈추지 못했다. 나만의 해결책(삶의 목적에 대한 정의)을 찾아야만 숨이 쉬어질 거 같았다.  사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서도 마음은 안정되지 않았다.


아이를 낳고 50일 정도 지났던가..  ‘목적이 이끄는 삶’이란 책을 읽은 직후였다. 나는 또다시 그 질문에 빠져 괴로워했다. 책을 다 읽으면 오랫동안 나를 외롭게 몰아세웠던 질문에 답을 찾을 수 있을 줄 알았다.



‘나이가 이렇게 들었는데도 결국 내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가 없다니......

‘다른 사람들은 잘 살아내는데, 나는 왜 이렇게 어리석은가!’


그날 밤 갓 50일이 지난 아이는 내 속도 모르고 더 심하게 악을 쓰며 울어댔다.

마치 나를 괴롭히려고 태어난 것처럼….


그날따라 남편은 술 취한 채 미동도 없었고, 나는 한 참 아이를 안고 달래다가 어느 순간 정신을 잃었던 듯하다. 정신을 차리고 나니, 나는 난간에 서 있었고, 아이는 침대에 내동댕이 쳐져 있었다.


상황이 인지되고 나서 얼마나 울었던지…

'내가 낳은 아이조차 진정으로 사랑하지 못해서 이렇게 힘든 거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삶의 의미를 찾지도 못하고, 의미 없이 무던하게 일상을 받아들이지도 못한 채로 시간은 흘러갔다.



매일 넘어지는 삶! 우리는 모두 '어른 아이'


어른이 되면 마음이 단단해져서 모든 일에 의연하게 대처할 줄 알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았다.

나는 매일 넘어졌다. 스무 살을 지나 서른이 되어도 인생은 어려웠고, 서른을 지나 마흔이 되어도 마찬가지였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처럼 예측 안 되는 인생이 너무 두렵기만 했다. 나는 '어른'으로 불렸지만, 여전히 '아이'였다.


<브라보마이라이프>를 쓴 신현림 시인도 예외가 아니었다.

누구보다 치열하게 인생을 고민하며 살아온 그녀 역시 어른이 되어서도 여전히 아프고 상처받고, 휘청거렸다고 고백한다. 무엇하나 뜻대로 되지 않고 막막했던 인생의 전환점, 그 고단한 시절 그녀도 길을 잃고 헤맸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마음을 어루만지며 그녀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준 것이 있었다. 그건 바로 '한 편의 시'


그녀의 말에 따르면,


"시는 일상을 신명 나게 만들고, 잊었던 꿈의 리듬을 살려주는 내 안의 소녀를 일깨운다. 소녀는 삶이 무거운 날, 나비처럼 춤을 추면서 고단한 슬픔을 날려버린다."


신현림 시인은 좋은 시를 읽을 때면 어김없이 자신 안에 소녀를 느꼈다고 한다. 그 소녀는 바로 어른아이다. 어른이 되었어도 여전히 흔들리며 방황하는 아이. 하지만 그녀의 말처럼 우리 안에 '아이'는 오히려 삶을 신명 나게 만들어 주기도 하고, 꿈을 일깨워 주기도 한다. 어른의 이성과 아이의 감성이 공존하는 '어른아이'이기에 우리는 세상을 아름답다고 느끼고, 희망을 갖고, 힘든 현실을 훌쩍 뛰어넘어 춤을 출 수 있는 것이다.


태어난 이유가 있기나 한 걸까? 그 이유가 있어도 신 외에 한낱 인간인 내가, 신이 부여한 '삶의 목적'을 깨달을 수 있을까? 깨달을 수 없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태어났으니, 어떻게 잘 살아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지 않을까?


'삶의 의미'를 찾는 여정은 누구에게나 쉽지 않은 길이다. 우리는 때때로 현실의 무게에 짓눌려 깊은 절망에 빠지기도 하고, 인생의 목적을 찾지 못해 방황하기도 한다.


인생의 의미를 찾는 것은 평생의 과제일지도 모른다. 어쩌면 처음부터 답을 찾을 수 없는 문제일 수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깨달음을 얻지만, 인생의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얻기란 쉽지 않다. 그럴 때마다 좌절하고 방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질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끊임없이 성찰하는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다.


어른아이의 순수함을 지키면서도, 삶의 궤적을 그리며 성실히 지혜를 쌓아간다면 우리는 각자의 인생 여정 속에서 내면의 힘과 가치를 키워갈 수 있다. 비록 삶의 진실은 신의 영역에 속해 있을지라도!


아들아!

너를 끊임없이 진공상태로 만들 그 질문을 멈추고, 네 삶의 의미를 주도적으로 정의하면 어떻겠니?


삶은 아무런 의미가 없단다! 그래서 허무하게 느껴질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기에 네가 정의하는 대로 삶이 이어질 수도 있지 않겠니? 

너의 삶을 열렬히 응원하는 엄마가! Viva La Vida!



#삶의 의미#청소년고민#인생고민#어른아이#자아 찾기#심리치유#삶의 목적#자기성찰#행복 찾기#인생여정#어떻게 살 것인가#존재의 이유

작가의 이전글 당신 안의 '공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