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yungsun Sonny Kim Jul 18. 2022

Crypto and Law #1-Introduction

알기쉬운 블록체인과 법 SonnyKim's Legal+Tech Story

안녕하세요, 제가 인공지능과 법에 대한 글을 연재한 뒤로 벌써 2년이 흘렀습니다. 


비록 그동안 글을 연재하지는 않았지만, 부족한 글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도 구독해주시는 분이 한분씩 계셔서 다시 글을 연재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다시 쓰게 되었습니다. 


짧게나마 그동안의 시간을 요약하면 저는 미국변호사(D.C.) 시험에 합격해서 변호사가 되었고, 그동안 전세계적으로 논의가 많이 되고 있는 기술들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관련된 일들을 하기도했고, 비교적 많은 정보들을 빠르게 접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DAO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개념이 잘알려지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제가 현재 멤버로 있는 블록체인법학회(국내 최대 규모의 블록체인 관련 법조인 커뮤니티)에서도 로펌이 아닌 블록체인 기반의 DAO에서 실질적으로 활동하고 계신 분이 없는걸 보면, 저는 국내 최초로 로펌이 아닌 DAO에서 활동하고 있는 외국변호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DAO에 대한 개념,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굉장히 피상적(superficial)으로 되는 것들을 보면서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앞으로 연재하는 글들을 통해 여러분들께 DAO가 무엇인지? 그 바탕이 되는 블록체인, 비트코인, 이더리움, NFT 등등. 각각 정확한 개념과 설명, 추가적으로 블록체인과 관련하여 법적으로 어떤 논의들이 가장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것들이 우리의 삶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기쉽게 풀어서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2년전에 연재했던 인공지능과 법에 대한 글, 관련 업계 소식도 지속적으로 연재할 계획입니다. 


부족한 글임에도 구독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글을 올리며, 앞으로 많은 기대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7 인공지능과 법- 컴퓨테이션 법률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