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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azel Lee Jan 22. 2020

다문화 시대의 한국어 교육(KSL)

들어가며 (2)


 2. 다문화 시대의 한국어 교육(KSL)


  앞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의 개념과 목표 언어인 한국어의 성격을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KFL과 KSL의 특성상 각각의 교육 내용이나 방법 또한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다문화 시대의 한국어 교육으로서 KSL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2019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다문화가정 가구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본격적인 다문화 시대, 다문화 사회에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듯합니다. 다문화 배경의 사람들이 한국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KSL 한국어 교육도 그만큼 중요해졌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자녀 중 초·중·고 다문화 학생들(유치원 제외)은 매년 1만 명 이상 증가하여 2019년에는 137,225명으로, 전체 학생의 2.5%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이렇듯 공교육 안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따라서 본 매거진에서는 초·중·고 다문화 학생을 주 학습자로 선정하여 KSL을 바탕으로 한 한국어 수업 자료를 연구, 개발하고자 합니다. 한국어 수업의 내용은 수업 목표, 학습자 등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크게 의사소통 수업과 문화 수업으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합니다.    




[ 더 알아보기 ]


다문화가정 학생이란?     


교육부에서 제시하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문화가정 학생 =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자녀


그렇다면 다문화가정 자녀란 무엇일까요?

교육부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유형별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 다문화가정 자녀 = 국제결혼가정 자녀(국내출생 자녀, 중도입국 자녀) + 외국인가정 자녀

ⓒ 달나라 너구리, moon racc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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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박영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월인, 2004.

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6.

오명희, “초등학교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재의 학습 한국어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8.

교육부, 2019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2019.

교육통계서비스 <2019 간추린 교육통계>  kess.ke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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