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기원 Jan 22. 2024

원 포인트 레슨 06 : 각색/리메이크

각색/리메이크

(전에 브런치에 올렸던 글인데, 다시 한 번 읽으셔도 좋습니다. ㅎㅎ)


나는 드라마 작가가 되기 전에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을 썼었다. 

그 시절, 어느 신문사 신춘문예에 당선이 됐던 단편 하나가 판권이 팔려 드라마로 만들어졌다. 그때 연락을 해온 감독에게 나는 직접 각색을 하면 안 되겠냐고 물었다. 그러자 감독은 껄껄 웃으면서 내게 걱정할 것 없다며 방송이나 잘 보라는 말만 했다. 

아니, 각색을 하고 싶다는데 걱정할 게 없다니, 이 무슨 대화가 이렇단 말인가.


전화를 끊은 그 순간부터 걱정이 되기 시작했고, 그것은 현실이 됐다.  


시사회에 초대받아 갔는데, 드라마를 보는 내내 나는 얼굴이 화끈거려 견디기 힘들었다(고개를 들 수 없었다가 더 어울리는 표현이지만, 그렇게 쓰면 드라마를 안 봤다는 오해를 살 수도). 누가 저런 형편없는 원작을 썼지 하고 관객들이 두리번거리며 원작자인 날 찾을 것만 같았다. 감독이 드라마를 틀기 전에 각색자인 드라마 작가는 소개하면서도 원작자인 나를 소개하지 않은 것에 대한 서운함이 고마움으로 바뀌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드라마 상영이 끝나자마자 나는 감독에게 분노한 표정으로 달려갔다. 타이틀 롤에서 내 이름을 빼 달라고 요구하기 위해서였다. 감독은 그런 내 표정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입가에 미소를 띤 채 내게 어떻게 봤냐고 물었다.


순간, 나는 잘 봤다고, 말했다. 그것도 아주.


왜 그런 멍청한 대답이 나왔는지 지금도 정확히는 알 수 없다. 다만 원작료가 이미 입금된 상태였다는 사실이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고 생각할 뿐이다.


https://alook.so/posts/OEtO0yL?utm_source=user-share


작가의 이전글 원 포인트 레슨 05: 서브 텍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