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슈 Jul 29. 2020

감정 쓰레기통이 되지 않기 위해

루미 시에서 배운 영감

  유명한 페르시아 시인 루미의 시 '여행자의 집'은 나에게 늘 많은 영감을 준다. 업다운의 반복이 인생의 가장 자연스러운 진리라지만 다운의 소용돌이에 있을 땐 모든 나쁜 일이 나에게만 일어나고 있는 느낌이 든다. 이럴 땐 정말 작은 일까지도 세상에서 가장 어렵고 힘들게만 느껴진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아주 작은 것으로 예민해지고 우울해지는 스스로를 보게 된다. 입사 후 첫 3달 또한 나에게 그런 시간이었다. 아무것도 모르는데 기대되는 역할이 있다는 게 그냥 부담스럽게만 느껴졌고 모든 게 버겁게만 다가왔다. 이전에 했던 인턴십에서 비슷한 기분을 겪었던 때가 생각났다. 자료조사 하나에도 내가 생각해도 왜 이걸 실수하지 싶은 작은 실수들이 많았고 워낙 활동을 좋아하던 사람이다 보니 하루 종일 앉아있는 것 자체도 싫었다. 다시는 안 겪을 일이라 생각했는데 불과 몇 달 후 정식 직업을 시작했을 때 정말 똑같은 생각이 들었다.

  이메일 하나를 보내도 내가 쓴 것과 상사가 의미한 바가 다르고 협조를 구해야 하는 전화는 오히려 오해를 만든 것 같았다. 실수를 만들기 싫어서 하나부터 열 끝까지 질문하면, 도대체 내가 주도성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싶고 일을 오히려 더 만드는 느낌까지 들었다. 이러다 보니 내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나 싶은 생각만 머릿속에 맴돌았다. 이럴 때, 그리고 이전의 힘든 시기에서 나에게 새로운 생각을 하게 해 준 영감님은 페르시아 시인 루미였다. 이 시뿐만 아니라 많은 시가 새로운 깨달음으로 다가왔지만, 그중에서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 한 편을 소개해보려 한다.



여행자의 집 

잘랄 앗 딘 루미


너는 여행자의 집이다.

하루도 빠짐없이

낯선 이들이 드나드는 여행자의 집.

즐거움, 우울함, 비열함,

순간의 깨달음이

기다리지 않는 손님처럼 찾아온다.

그 모두를 반갑게 맞이하라.

그들이 집 안을 쑥대밭으로 만들고

아끼는 가구를 모두 없애는

슬픔의 무리일지라도

정성을 다해 환대하라.

새로운 기쁨을 가져다주기 위해

집 안을 깨끗이 비우는 것인지도 모른다.

어두운 생각, 날카로운 적의.

비겁한 속임수가 오더라도

문 밖까지 나가 웃으며 맞이하라.

귀한 손님처럼 안으로 모셔라.

누가 찾아오든 고개 숙여 감사하라.

문을 두드리는 낯선 사람은

너의 앞길을 밝혀주기 위해 찾아온

미래에서 온 안내자이다.      


이 시는 내가 스스로 버린 감정 찌꺼기에 파묻히지 않게 구해주는 시라는 생각이 든다. 감정 쓰레기통은 통상적으로 남들의 진상으로 내 감정마저 탈탈 털려버리는 상태를 가리킬 때 쓰이지만 나는 오히려 내가 버린 쓰레기들 때문에 힘든 것도 많다. 내가 왜 이것밖에 못하지 하는 부정적 감정들이 나를 갉아먹을 때가 많다. 특히나 부정적 피드백을 들으면 다른 사람이 의도한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하게 생각하게 된다.

이럴 때 일 수록 이 시를 통해 감정을 다스리는 법, 좋은 시각을 갖는 법을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객관적 상황은 있어도 상황에 대한 객관적 시각은 없다. 때론 한걸음 떨어져 나를 믿어주는 게 필요할 텐데, 남들의 평가는 조금 걸러서 듣고 스스로에게만큼은 가장 소중해야 할 존재인데 힘든 상황에선 그게 참 어렵다.

  루미의 시는 모든 걸 긍정적으로 보세요.라고 말하지 않는다. 나쁘고 좋은 감정들을 오롯이 받아들이라 말하고 나에게 그 태도는 참 솔직해서 아름다웠다. 한편으로는 내 상황에서 일희일비하지 않고 큰 틀에서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라는 마음으로 바라보게 해 준다. 지금 나에게 찾아온 손님이 어둠과 슬픔, 낙담이라도 곧 나에게 기쁨이 찾아올 것이나 너무 슬퍼만 하지 않으려 한다. 인생은 짧고 하루하루 행복하기에도 모자라니, 힘들면 조금 떨어져 흐름에 나를 맡기는 여유를 부려보려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에 설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