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helle Lyu May 30. 2024

Crime and Punishment

Fyodor Dostoevsky

아마도, 문학에 관심을 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 봤고 이미 익숙하게 알고 있을 것이다. <죄와 벌>. <Crime and Punishment>는 상반되는 두 단어, 대척점에 있는 두 단어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최고의 작품이다. 모두 일상의 삶을 지나며 사실 이 제목이 시사하는 것에서 한 치도 벗어날 수 없는 시간을 흐르고 있다고 사려 된다.    

청년, 라스콜로니노프는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대학 공부를 포기해야만 하는 처지에 놓인다. 라스콜로니노프, 그는 사회로부터 소외 당하고, 너무나 가난하고 외로웠기에 욕심 많고 나이 든 대금업자, 돈놀이꾼을 살해하기로 계획을 세운다.

그렇다면 확실하게 쓸모없다고 여겨지는 노파 한 명을 살인한 것은 용서를 받을 것이고,  심지어 그 살인이 또 다른 수천 가지 선행을 가능하게 한다면 범해진 그 살인은 정당화될 수 있을까? 

그러나 이러한 죄는 단지 <Crime and Punishment> 이야기의 시작에 불과했다. 그 후, 라스콜르니노프는 스스로 자아 발견, 자아 찾기를 위한 여행을 시작한다. 그는 어떻게든 스스로 자신이 저지른 살인 동기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만 했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살인을 저질러야만 했던 동기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야만 했다.

라스콜르니코프, 그는 성공할 수 있을까?

'Is it a crime to kill a disgusting old moneylender who, like a louse, lived on the blood of her victims? I'm ready to confess that I killed her, but I won't call my act a crime.'

'이처럼 희생자들의 피를 빨아먹고 살아가는 역겹고 추한 늙은 고리대금업자를 죽이는 것이 범죄입니까? 나는 그녀를 죽였다고 고백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내 행위가 범죄라고 부르지는 않을 것입니다.'

(Michelle Lyu 번역)

'로디온 로마노비치 라스콜니코프' Rodion Romanovitch Raskolnikoff <죄와 벌>의 중요한 주인공 그는 작품의 결말을 향해가며 위와 같은 말을 한다. 그는 그가 저지른 살인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그러나 그는 그의 살인 동기에 관한 사회의 해석 따위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한다. 

그는 살인을 고백한 후에도, 그의 복잡다단한 성격으로 인해 그가 지은 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에 대해서 특히 그 자신에 관한 설명에는 오랜 투쟁을 계속한다.

19세기 러시아의 아주 지적인 청년 라스콜르니코프는 여력이 없어 감당이 안 되는 학비 문제로 대학 공부를 포기하도록 계속 강요받아왔다. 실제 삶으로부터의 후퇴, 아무런 특징이 없는 작은방에서 겪는 가난과 외로움은 결국 일상의 목표와 원칙에서 특별한 사람들과 두드러진 차이를 드러내는 것이다. 이런 어려움은 그의 살인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발전된다.

다소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라스콜르니코프는 부분적으로 그의 극심한 가난은 돈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논리와 합해진다. 선하고자 하는 욕망과 다소 의심을 동반한 신념은 욕심 많고 나이 많은 고리대금업자를 죽이고자 하는 계획으로 이어진다. 결국 살인이란 그 기이한 사건이 일어나고 만다.

라스콜르니코프는 그의 계획을 수행한다. 그러나 그것은 오직 이야기의 시작에 불과하다. 그는 거대한 범죄를 저지른 후, 찬찬히 자신이 저지른 범죄의 동기를 이해해야만 한다. 자신에게 그리고 그를 존경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살인의 동기를 설명하지만 그 설명은 그에게도 또 독자에게도 결코 완벽한 만족은 가능하지 않은 내용임을 느끼게 된다. 

라스콜르니코프는 전형적인 영웅은 아니다.  그는 젊고 지적이고 잘 생긴 청년이나 결코 호감이 가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인물, 캐릭터다. 그는 살인자다. 또한 그는 여타 한 주위의 사람들과 같은 존재도 아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필요를 무시하면서 대신에 그는 스스로 고립적이 되고 세상에서 그런 자신의 위치를 이해시키기 위해 투쟁한다.

작가의 이전글 Tales From Shakespear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