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적응한 것들
조직 생활 편에서 임기제 공무원 생활 시 잘 지내야 하는 인간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조금 더 실무적인 업무부분에서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언급해 보고자 한다. 모두 공무원 신분으로 무조건 사용하게 되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크게 5가지로 구분했는데, 새올, e호조, 인사랑, 세외수입, 메신저와 공직자통합메일이 있다. 언급한 5가지 모두 온라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관리 프로그램의 일종이고 일반적인 기업에서 사용하는 ERP 전사관리 시스템의 한 종류라고 보면 된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전자정부 관리 시스템은 2001년에 김대중 대통령 시절 산하에 '전자정부특별위원회'를 설치하면서 도입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현재는 박근혜 대통령 시절 정부 3.0을 표방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정부 관리 시스템이 도입이 되었는데, 지금부터 언급할 시스템들이 모두 그 정부 3.0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