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랑 작가 Jan 16. 2024

길을 가다

길 없는 길

길과 나무가 하나가 되었다.


길 없는 길_종이에 볼펜_53x33_2008


이 작품은 길 끝에 서 있는 나무다. 온전하게 나 자신으로서의 꿈과 희망을 담은 나무가 뿌리를 내리고 서 있다. 나의 길을 가고자 하는 굳은 의지와 염원이 담긴 작업이었다. 그렇게 시작된 것이 '길 없는 길'을 선택하게 된 나의 동기이자 진정한 '길'이 되어 버렸다. 


초기에는 한그루의 나무가 길 끝에 서 있는 작품이 많았다. 고독하고 강직한 내가 나무가 되어 서 있다. 언제부터인가 모를 스스로 선택하고 걸어온 길이 관념 속에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희망과 절망 사이를 오가며 이 길을 걷게 해 준 것은 과연 무엇일까. 아버지의 아픔과 부재에서 온 아련한 그리움 탓인가. 가난이 준 의지 탓인가.   


당시에는 볼펜으로 그림을 그리는 작가가 없었다. 지금은 작가들이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기법이나 매체를 활용하지만 그땐 물감을 사용하지 않고 볼펜으로 그림을 그린 다는 건 대단한 용기가 필요했다. 회화로 인정하지 못하겠다는 부정적인 반응과 재료가 새롭고 신선하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마치 극단적 양립처럼 날을 세웠다. 그래도 첫 개인전을 치르면서 큐레이트들의 눈에 띄어 초대전을 두 번이나 연이어 받았다. 


어떻게든 그림만 그릴 수 있다면.. 나에게 실낱같은 희망은 그랬다. 물감이 없어도 종이가 없어도 그림은 그릴 수 있다고 믿었다. 모두가 반대하는 길을 고집했다. 그림 그리는 일은 한낮 부유한 자들의 취미 같은 거라고 말하는 그들에게 되돌려주고 싶었다. 나의 반항과 자존심 따위를 그때는 감히 서슴지 않고 키워나갔다. 




   



작가의 이전글 길을 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