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담 Nov 18. 2023

알면 이로우니까

배움은 계속


11월 초부터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아 교육원에서 수업을 받고 있다.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 총 240시간을 이수해야 하며 그 이후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시스템이다.

매일 아침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교육원에서 수업을 받는다.

학교를 다시 다니는 기분이다.

6주의 시간이 필요한데 다행히 시간이 되어 등록하게 되었다. 등록하게 된 이유는 무엇보다 내 가족을 요양보호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서이다.


첫날 자기소개하는 시간 중에 다른 사람들의 등록한 동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 현재 치매를 앓고 있는 아내를 돌보기 위해 등록한 남편, 내 부모를 위해 등록한 딸, 아내가 미리 따고 권유해서 등 떠밀려 온 남편 그리고 미래를 위해 등등 저마다의 이유들을 들을 수 있었다.


내년부터는 교육시간도 늘고 시험 난이도도 높아진다 하니 나는 운이 좋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를 키우고 가르칠 때는 내가 아는 게 너무 없는 것 같아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자 늦은 나이에 청소년교육과를 다니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번 나의 동기는 내 부모를 위해 그리고 노화되어 가는 나를 탐구하기 위해 나는 또 공부를 한다.


이번 공부에서 느낀 점은 젊었던 기억은 있지만

늙어가는 나의 하루하루는 늘 처음이기에 모르는 게

너무 많음을 인지하게 되었다.


모르면 두려움이 크다.

알면 알아차림과 받아들임으로 인해

두려움은 더 이상 막연하지 않다.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겠지만 옅어지게 할 수는 있다.

그래서 배움은 계속되어야 한다.

알면 이로우니까.










작가의 이전글 새로운 것을 찾기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