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달력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토끼 Sep 22. 2021

저녁형 인간

 오늘도 바깥에 나서면 노란 햇빛에 눈이 시리다. 몸에서 가장 예민한 부분이 눈이 되어버린 나는 두 눈이 허공에 둥둥 떠다니는 느낌이 들었다. 거울을 보면 눈이 반쯤 감긴 내가 나를 본다. 거울 속의 나는 눈을 감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지친 두 다리는 나를 목적지에 기어코 내려놓고야 만다. 조금이라도 그들이 게을렀다면, 내 눈이 이렇게 시릴 일은 없었을 것이다. 눈 뒤쪽에 온 몸의 신경이 쏠려있다. 새벽에 자고 아침에 일어나는 저녁형 인간은 늘 이렇게 사는 걸까.

 잠이란 무엇인가. 인체는 16시간을 쉬지 않고 움직인다. 그렇다면 8시간 정도는 지친 두 다리를 위해, 시린 두 눈을 위해, 이들을 느끼는 뇌를 위해 자야 하는 법이다. 8시간이 아니라면 6시간, 7시간은 전원을 꺼두어야 하는 법이다.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충전시키지 않고 잔다면 내 스마트폰은 하루 종일 붉은 배터리로 생활할 것이다. 100에서 1은 전체의 1%에 불과하지만 20에서 1은 전체의 5%다. 다른 사람들이 1%를 사용하는 시간에, 나는 내 전체 에너지의 5%를 사용한다. 나는 평범한 사람들보다 5배 정도 비효율적인 인간이다. 충혈된 배터리는 마치 내 붉은 눈과 같다.

  아침이면 언제나 새들이 떠드는 소리가 들린다. 곧 사람들이 하나 둘 출근하는 모습이 보인다. 그 모습을 보며 나는 잠옷 바람으로 잠에 들기 전 담배를 하나 꺼내어 입에 문다. 부지런한 사람들을 바라보며 연기를 들이마시고 뱉는다. 담배연기는 사람들과 함께 지하철 역 방향으로 점점 멀어지다 이내 흩어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허수아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