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담마 Nov 13. 2019

나탈리 골드버그처럼 쓰기

카페에서 글쓰기

글쓰기 분야의 세계적인 스승.

선수행과 글쓰기를 결합시킨 인.

바로 나탈리 골드버그다.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를 통해 처음  이래로, 「 버리는 글쓰기」 「인생을 쓰는 법」 「구원으로서의 글쓰기」로 이어는 독서의 여정에서 매번 그녀는 나를 고양시다.


작가는 책 곳곳에서 글기 훈련법을 소개다. 그중 하나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눈 앞에 있는 것'을 소재로 글을 쓰는 방법이다.


숲도 좋고 카페도 좋다. 이 훈련법은 쓰는 사람의 감상을 배제하고, 그 자리에서 보이는 것 들리는 것 기록한다.  냄새 맡고 맛 본 뒤 그것을 기록할 수도 있다.  어쨌든 원칙은 '평가하지 말고 눈앞에 보이는 걸 쓰기만 하라'이다.


남편을 기다리며 카페에 앉아  펜을 들었다.


카페 이름은 '더 카페'.


20대 초반으로 보이는 남자 두 명이  유리벽면 쪽에 자리를 잡고 앉아 있었다. 두 남자가  아이스커피를 마시고 있을 뿐 가게 안은 조용했다.


내가 라떼를 주문하는 동안 남자 중 하나가 화장실 간다며 일어났다. 진동벨이 울렸고, 나는 커피를 들고 와 그옆 옆 테이블 내 자리로 돌아왔다. 벽면에 붙박인  치형 소파에 앉아 둥근 테이블에 수첩을 펼다.

 

화장실 갔던 사람이 돌아오자 두 남자의 대화 시작된다.


한쪽 말다.

어젯밤 집에 들어가서 옷을 벗는데 등에 뭔가 만져지더라는 것이다. 이상해서 확인해보니 커다란 귀뚜라미가 잡히더란다. 기겁을 했다고 말하며 큰 소리로 웃는다.

다른 한쪽이 말했다.

"귀뚜라미를 등에 고 온 네?"


이어지는 다른 대화.

어제 무슨 쇼핑몰에서 진짜 진짜 예쁜 여자를 봤다, 한쪽이 말한다.


다른 쪽이 물었다.

"전에 아웃렛에서 본 여자애보다 더 예뻐?"

"더 예뻐. 훨씬 더 예뻐." 

"말을 걸어보지."

"나도 그러 싶었는데...." 

여자애가 할머니랑 엄마랑 같이 있어서 그러지 못했다는 것이다.

둘이 다.

"나가서 걷자."

두 사람은 일어나 카페를 나간다.


비로소 고개를 들고 그들의 뒷모습을 바라본다.


나탈리는 이 훈련을 통해 주변 환경을 받아들이는 연습을 할 수 있다고 했다. 마음 안정는 효과는 덤으로 얻게 될 거라고. 그러나 연습을 하는 동안 뭔가를 얻으려는 생각은 려야 한다.


나는 방금 써놓은 글을 읽어보았다.

보이고 들리는 데로만 썼다. 얻으려 한 적 없었다. 그런데 걸 어쩌나. 보물을 한 보따리 얻은 기분이다.


세상에, 귀뚜라미를 등에 업고 집에 오다니!


천재 소설가도 이처럼 기상천외한 대화는 못 만들어낼 것이다.  이건 정말 근사한 훈련이다. 글만 쓸 수 있다면 어디라도 좋다. 부디 당신도

시도해길. 

매거진의 이전글 합평 모임에 가면 생기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