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 숨 쉬는 삶의 에세이
희망이 숨 쉬는 삶의 에세이 - 꿈실천가 SUNCHA
자녀가 태어나면서 모든 부모는 자녀를 중심으로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 엄마의 경우는 자녀가 태어나기 10여 개월 전부터 자녀를 임신함으로 자녀와 함께 인생을 시작한다. 자녀교육에서 그래서 엄마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이 많다.
자녀의 미래를 무엇이 좌우하는 것인가?
자녀를 어릴 때부터 가장 많이 아는 사람은 오직 부모밖에 없다. 자녀를 양육하면서 부모들은 자녀의 모든 것을 관찰하면서 양육하고 있다.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를 24시간 관찰하면서 부지불식간에 자신들의 사고, 행동, 습관, 가치관까지 모든 것을 가르치고 조작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우리는 부로를 선택할 수 없다. 또한 자녀도 선택할 수 없다. 하지만 성인으로 성장한 사람들은 자신의 파트너를 정하고 자녀를 양육하게 되는 것이다.
부모와 상담을 하다 보면 자녀의 인생을 결정짓는 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부모이다. 부모가 가지고 있는 부모의 유전적 특성뿐만 아니라 부모의 생각, 가치관, 생활습관, 식습관, 행동 하나하나까지 자녀에게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자녀에게 부모의 어떤 부분이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보자.
1. 자녀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은 부모의 DNA이다.
- 자녀는 부모의 유전적 특성을 그대로 받아 엄마의 배 속에서 성장을 통하여 세상에 나오게 된다.
- 부모의 유전적 특성을 기반으로 신체적인 요인이 결정되고 성격의 근본적인 성향을 만들어 내게 되는 것이다.
2. 부모의 가치관이다.
- 자녀가 어릴 때부터 부모의 가치판단을 학습하면서 성장하게 된다.
- 부모의 올바르지 않은 가치판단은 자녀에게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자녀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부모의 가치관일 것이다.
- 어떤 부모는 공부가 필요 없다는 하는 부모가 있고 또 어떤 부모는 반드시 공부를 해야 하는 부모가 있다.
두 부모의 가치관은 180도 다른 것이다.
3. 부모의 습관이다.
- 자녀는 어릴 때부터 부모의 식습관을 함께한다.
- 부모의 행동습관, 식습관, 생활습관 등 기본적인 생활에 관련된 습관들을 자녀는 자연스럽게 배우고 익히게 된다는 것이다.
- 자녀의 습관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부모의 습관이다.
4. 부모의 행동이다.
- 자녀는 어릴 때부터 부모의 행동 하나하나를 바라보면서 학습한다.
- 부모의 행동이 올바른지 아닌 지는 중요하지 않다. 단지 자녀는 부모가 하는 행동을 따라 하고 학습하면서 성장하게 된다는 것이다.
5. 부모의 모든 것을 자녀는 받아들인다.
- 자녀는 부모의 모든 것을 학습하면서 성장한다.
- 자녀는 엄마의 배 속에서 모든 것을 엄마의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부모가 먹는 음식을 같이 먹고 부모가 다니는 길을 걷고 부모가 하는 말을 들으며 성장한다.
모든 부모들은 자녀들이 공부를 잘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은 책을 읽거나 학습을 하거나 하는 것을 싫어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녀가 공부를 잘하기를 원한다면 자신이 공부나 학습을 즐겨하는지 생각해 보자.
부모들은 부모가 되기 전에 하나의 사람이다. 한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해 올바른 가치관과 사고를 하는 성인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녀가 문제가 있어서 상담했던 대부분의 자녀 행동의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부모로부터 오는 경우가 많았던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