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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영철 Aug 11. 2024

왜 그렇게 그렸니? 서양미술사

2-2. 계속 살아있도록 하는 자. 이집트 미술

양식의 틀에 갇힌 양식의 원조


옛날, 아주 옛날에는 권력자들이 세상을 떠나면, 하인들과 노예들도 그들과 함께 매장하는 관습이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사람들은 생각했다. "아니, 아무리 그래도 이건 너무 잔인하고 과한 것 아닌가?"

그리하여 등장한 구원자가 바로 미술이었다.


“이 지상의 세력자들에게 진짜 하인들의 대용물로써 하인들의 형상을 주었다. 이집트의 무덤에서 발견되는 그림과 인형들은 저승으로 가는 영혼에게 동반자들을 제공한다는 관념과 결부된 것이었다.”_P 58/Story of Art


이렇게 선사시대의 미술과 유사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이집트 미술은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에 있어 크게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양식화된 스타일 우연한 각도에서 보이는 대로의 자연의 모습을 그리지 않았다. 마치 지도를 그리듯이 자연이나 사물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각도를 잡아 엄격한 규칙에 따라 그렸다. BC1400년 경 테베라는 도시의 서기 및 곡물계수관이었던 ‘네바문’이라는 관리의 무덤에 그려진 벽화를 보면 그 특징을 잘 알 수 있다. 나무들의 모양과 특징은 정면에서 보아야 가장 잘 알 수 있고 연못의 형태는 위에서 보아야 그 형태와 크기가 명확해진다. 연못 속에 있는 물고기와 새들 또한 그 특징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각도를 잡아 그려져 있다.
 

네바문의 정원 / BC 1400년 경


마치 어린이가 그린 것 같아 보이지만 이집트의 미술가들은 놀라운 일관성과 철저한 규칙에 따라 양식화하여 표현하였다. 이러한 특징은 사람을 그릴 때 특히 도드라지는데 후대 미술사학자들은 이것을 '정면성의 원리'이라 규정하기도 한다.


헤지레의 초상 / BC 2778~2723년 경

“머리는 옆으로 보일 때 가장 쉽게 볼 수 있어 옆모습을 그렸다. 우리가 인간의 눈을 생각할 때는 대게 정면에서 본 것을 기억한다고 한다. 그래서, 측면의 얼굴에 정면의 눈이 그려져 있다. 어깨와 가슴은 정면에서 그 모습이 가장 잘 드러나 두 팔이 몸에 어떻게 붙어 있는지를 볼 수 있다. 이집트의 미술가들은 양쪽 발을 시각화하는 일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엄지발가락으로부터 위쪽으로 연결되는 발의 분명한 윤곽선을 그리기를 더 선호했다. 그래서, 두 다리는 안쪽에서 본모습으로 그려져 마치 두 개의 왼쪽 다리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_P 61/Story of Art





그림의 전체적인 화면 구성에서도 형식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집트의 미술가는 벽화를 그릴 때 벽면에 그물 모양의 직선들을 그려 놓고 그림을 시작하였고 구획을 정하여 각 구획 별로 다른 장면이나 이야기를 담았는데 이것은 시간의 흐름이나 사건의 순서에 따라 그려지기도 하였다.


사자의 서 / BC 1285년 경


두 번째는 상징성이다. 이집트 미술은 색상, 동물, 크기 등 그림을 구성하는 거의 모든 요소에 특정한 의미를 담고 있는데 그것은 신과의 교감, 종교의식 등을 통해 사후 세계와의 연결을 위한 수단으로 미술을 여겼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징성은 고대 이집트의 종교적 신념과 사회 구조를 반영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각과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다음은 그림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 별로 상징하는 의미와 목적을 정리한 것이다.


1. 색상

빨강 : 생명, 에너지, 권력을 상징하며, 종종 왕족이나 신을 묘사할 때 사용.

파랑 : 하늘과 물을 상징하며, 재생과 보호를 의미.(예/나일강의 생명력 상징)

초록 : 성장, 생명, 풍요. 주로 오시리스 신과 관련이 깊음.   

             *오시리스-풍요, 농업, 생명 등의 신으로 죽은 사람을 다시 깨우는 신.

노랑 : 태양과 신성을 상징. 태양신 ‘라’의 피부와 금을 연상시키는 색상.

검정 : 사후 세계와 재생을 상징하며 풍요로운 나일강의 흙을 나타냄.


2. 동물

호루스의 매 : 하늘의 신 호루스를 나타내며, 왕권과 보호의 상징.

아누비스의 자칼 : 죽음과 미라화의 신 아누비스를 상징. 무덤과 장례식에서 자주 등장.

뱀 : 보호와 파괴의 이중적인 의미를 가짐.(예/우라에우스는 코브라로 왕의 권위와 보호를 나타냄)


3. 인물의 위치와 크기

위계적 비례 : 인물의 크기는 그들의 사회적, 종교적 중요성을 표현. 왕과 신은 가장 크게 그려지며, 일반인은 상대적으로 작게 그려짐.

포즈와 위치 : 왕이나 신은 항상 중앙에 위치.


4. 상징적 도구와 장신구

앙크(Ankh) : 생명의 열쇠로, 영원한 생명을 상징.

제드 기둥 : 안정과 지속성을 상징하는 오시리스 신의 상징.

파피루스와 로터스(연꽃) : 이집트의 상징으로, 생명과 번영을 의미. 이 두 식물이 함께 그려질 때, 상생과 조화를 상징함.


이집트의 신들


“이집트 미술의 가장 위대한 점 가운데 하나는 모든 조각, 회화, 그리고 건축의 형식들이 마치 한 가지 법칙에 따라 배치된 것처럼 보인다는 점이다. 인간의 모든 창조물들이 반드시 따라야만 되는 것으로 보이는 그러한 규칙을 양식이라고 부른다. 이집트 미술을 지배하는 규칙들은 개개의 작품에 균형과 엄숙한 조화라는 효과를 주고 있다.”


“모든 미술가는 이 양식을 어려서부터 배워야만 했고 과거에 추앙을 받았던 기념비들과 가장 비슷한 조각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 가장 뛰어난 미술가로 간주되었던 것 같다. 그래서 3천 년 이상의 시간이 흐르는 기간 중에 이집트의 미술은 거의 아무런 변화도 없었다.”_P 65/Story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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