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필시인 Mar 07. 2024

진짜 인맥은 나의 실력

- 003 -

*인맥관리를 위해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라.  필요해서 만나지 말고 즐겁게 살기 위해 사람을 만나라.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이 필요하다.   숙제처럼 만나지 말고 영화처럼 만나라는 말이다.  인맥은 영원하지 않고 나의 실력만이 영원하다.  내 것은 내 안에 있지 다른 곳에 있지 않다.   인맥이 통하는 시대가 있었다.   정보도 적고 찾을 곳도 마땅치 않고 연결되지 않으면 연결될 수 없는 시대에는 인맥이 필요했다. *하지만 지금은 세상이 변했다.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는 찾으면 얼마든지 찾을 수 있고 배우려면 얼마든지 배울 수 있다.   누구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내가 의존할 곳이 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을 아느냐보다 내가 얼마나 실력이 뛰어난 사람인지가 더 중요하다. *내가 실력 있고 위치에 있으면 인맥은 스스로 만들어진다.   내가 찾지 않아도 찾아온다.   이것이 진짜 인맥이다.   인맥을 유지하지 말고 실력을 유지하는 것이 진짜다.   내가 함께 하고픈 사람을 찾는데 힘을 쏟기보다 나를 함께 하고픈 사람이 많아지게 실력을 쌓는 성이 더 튼튼하고 높고 크다. *시간이 지나면 흩어지는 만남보다 고요한 시간 안에서 나를 즐길 수 있는 고독이 유익하다. 이 고독의 맛을 알게 될 때 오히려 인맥은 소리 없이 조용히 늘어난다.  필요한 사람보다 좋아하는 사람이 먼저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