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도 밝음 Sep 17. 2020

매일 반복하는 행동이 습관이 된다

매일 아침 나만의 루틴 만들기






매일 반복하는 행동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나를 만든다. 다시 말해, 나만의 루틴(routine)을 만든다는 것은 내가 원하는 내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과 같다.


내가 1년 이상 매일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운동이 나의 습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을 그리고 그 목표를 위한 나만의 루틴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처음부터 대단한 목표를 설정할 필요는 없다. 아주 작은, 아주 단순한 루틴으로 시작해서 그 습관에 하나씩 다른 습관을 더해갈 때,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루틴(routine) : 특정한 작업을 실행하거나 최상의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하는 일련의 동작이나 절차.


1.(명사) 규칙적으로 하는 일의 통상적인 순서와 방법

2. (형용사) 정례적인, 일상적인, 보통의



"오롯이 혼자가 된다는 것. 모든 관계와 단절되어 완벽히 자유로워질 때 인간은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된다. '무엇이든 될 수 있다'라는 완벽한 자유 아래 무엇이 될 것인지 선택한다. 그 선택의 근간이 되는 것은 그 사람의 태도이고, 일상의 성실한 태도가 어떤 선택의 밑바탕이 되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일상의 태도가 성실해질 때 습관이 된다. 그리고 어떤 태도를 선택하는가도 습관처럼 반복된다. 나는 체호프가 방의 한쪽 구석을 늘 정갈히 했다는 것이 인상 깊다. 그 정갈한 아침마다 그는 매일 달라지고 스스로 소중해졌을 것이다."


_'습관의 말들', 김은경 지음, 유유, 2020, p 37



'습관의 말들' 김은경 작가의 말처럼 습관을 만드는 것은 삶에 대한 태도를 애쓰고 힘들여서 만들어가는 것과도 같다. 일상의 태도가 성실해지는 것... 매일 성실함을 선택하고 이를 위해 매일의 일상에 습관을 더해갈 때 내 삶이 달라진다는 것을 나는 운동을 시작하고 깨달았다. 매일 아침 반복되는 나만의 모닝 루틴.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는 이유와 그 과정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더 자세히 나누도록 하겠다)








매일 아침 눈을 뜨면 나는 제일 먼저 체중계 위에 오른다. '어제의 나'를 그대로 드러내는 숫자들을 확인하고 스스로의 변화를 체크한다. 체중계 위에 오르기가 망설여지다면, 그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제 과식을 했었나? 운동하기 싫어 일부러 쉬운 운동을 골라서 했었나? 가벼운 식사 대신 간식을 즐겼나?


숫자와 마주하는 아침 시간이 없다면 아마도 나는 운동을 쉬어야 할 이유를 매일 서너 가지씩 찾고 있었을지 모르겠다. '오늘은 바쁘니까, 오늘은 식사를 적게 했으니까, 오늘은 많이 걸었으니까...' 그런 날은 어김없이 다음 날 아침 체중계 위에 오르기가 싫어진다. 그래서 나는 매일 아침 눈을 뜨면 먼저 체중을 측정한다. 그리고 '어제의 나'와 마주한다.










매일 아침 나는 영양제를 챙긴다. 눈을 뜨자마자 유산균, 그리고 콜라겐. 아침식사 이후로는 멀티 비타민과 오메가 3, 루테인을 먹는다. 그리고 영혼의 단짝 카페인 시간을 갖는다. 최근 커피 대신 두유를 먹으려 노력 중이지만 아직까지 커피의 유혹을 이겨내기는 힘든 것 같다.


매일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매 끼니를 제대로 차려먹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매일 유산균과 영양제, 그리고 콜라겐을 챙겨 먹는 사치(?)스러운 습관은 어쩌면 나를 위한 최소한의 배려인 셈이다. 이건 딸한테도 양보할 수 없음.










매일 아침 나는 블로그에 글을 올린다. 나의 이야기를 쓰고 이웃들의 이야기를 읽는다. 경제 뉴스를 접하고 기사에 나만의 의견을 덧붙이는 카카오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인증글을 올리고, 매일의 일정을 점검하고 난 뒤에는 달콤한 독서 시간을 갖는다. 매일 책을 읽는다.. 는 건 매일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길잡이를 얻는 것과 같다. 책 속에서 나는 꾸준함을 배웠고, 또 성실함을 통해 나를 성장시킬 수 있음을 깨달았다.


매일 아침 반복되는 나만의 루틴은 나를 흔들리지 않게 붙잡아주었다. 매일 반복되는 나만의 루틴은 꾸준히 운동할 수 있는,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꾸준히 하루하루를 살아갈 수 있는 무기가 된다.




당신은 매일 아침 반복하는 당신만의 루틴이 있나요?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1년 이상 홈트를 할 수 있었던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