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오드 Mar 02. 2022

내일 면접 보러 오실 수 있나요?

단어 하나에 마음이 흔들린다. 


면접. 


그간 그 일도 이제 돌이켜보면 10년이다. 떨어진 면접들이 생각난다. 면접관에게 도달하지 못했던 고개가 절레절레 저어지는 대답들이 또 생각난다.


왜 나를 안 뽑는 거지?


그 시절 나를 괴롭히던 물음들. 다시 오버랩되는 기분이다.

면접이라는 단어는 설레면서, 두려움을 불러일으킨다.

공식적으로 거절당하는 과정은 몇 번이고 경험해도 전혀 적응되지 않는다.


그래, 일단 가보지. 지레 겁에 질려 못 갈 건 뭐야.

손으로 이력서를 써오라니 좀 쎄한데, 그래도 어려울 건 없지. 하면서도 혹시 몰라 이력서 서식을 같은 걸로 두 장을 출력했다. 볼펜으로 썼다가,  2.5mm 하이테크 펜으로 다시 썼다.


그간의 공백을 뭐라고 말해야 납득이 될까. 회계 서류 쓰는 건 안 해봤으니 배우면 잘할 수 있다고 할까? 그나마 있는 경력을 보고 부르는 것 같은데, 처음부터 다 일을 가르쳐달라고 하면 바로 “네 다음 지원자.” 려나?


집에서 멀지 않아 걸어갔다. 걸어가다가 대충 사무실 근처인 것 같아 종이가방에 따로 담아온 구두로 갈아 신고 사무실을 찾아 들어갔다.


입구에는 긴 회의용 테이블이 놓여있고, 안쪽으로는 책상이 두 개씩 마주 보는 식으로 되어있는 아담한 공간에 한 자리만 사람이 앉아 있다. (들어보니 다들 외근이 잦다고 한다.)


가장 프라이버시가 잘 지켜질 것 같은 자리는 어제 전화를 준 직원의 자리다. 5명이 근무하는 작은 회사로, 당연히 대표와 면접을 볼 줄 알았는데, 전화 준 여직원과의 면접이 다소 당황스럽게 느껴졌다.


<대체 근무자를 뽑는 건가요?>

<아뇨, 정직원 뽑는 거고, 일을 하게 되시면 저랑 같이 일을 하게 되는 거예요. 회계 장부는 수기로 쓰고 있어서 필체가 너무 알아보기 힘들면 좀 어려운 일이라 이력서 자필로 써오라고 한거구요.>


아, 왜 대표 면접이 아닌지를 알겠군. 본인의 업무 보조가 필요한 거군.


<아 일을 꽤 오래 쉬셨네요. 결혼은 하셨어요?>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계속해 방어전이 펼쳐지는 면접이 이어졌다.


<아이들은 이제 학교 가면 쭉 일과 보내고 오후 5시에나 집에 오니, 손이 갈 일이 없고, 남편은 2년 전부터 재택근무라 제가 이제는 일을 해도 되는 상황이라 최근부터 구직활동을 시작했어요.>

이상하게 대답하면 할수록 구차해지는 기분이 들었지만, 남편은 자신이 전적으로 서포터를 하니 그 점을 어필하고, 이 정도 회사 규모에서 일해본 경험이 있다 등 나름의 팁을 미리 주었지만.


전적으로 내 앞에 앉은 직원이 원하는 포지션의 경험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벽이었음을 면접이 이어져가며 알게 되었다. 그 외에 다른 말로 포장하려 해도 그녀가 원하는 바와 내가 말하는 바는 평행선처럼 제각각 뻗어 나갈 뿐이었다.


<혹시 일하시다가, 아이 때문에 일찍 가셔야 하고 그러시면...>

<저도 그런 거 제일 싫어합니다. 예전에 근무할 때 눈이 많이 와서 출근은 안 한 직원이 있었어요. 눈이 많이 내리는 상황에서 신발 다 젖어가면서도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좀 놀랐었죠. 맡은 일은 책임감 있게 하는 게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쪽 업무 경험만 더 있으셨어도...>

라는 말로 짧게 마무리된 면접은 사실 “다음 지원자.”라는 뜻과 같았다. 그래도 결정되면 연락 주세요. 안되더라도 연락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라는 인사말을 남기고 돌아 나왔다.


돌아오는 길에 서점에 들르려고 골목골목을 지나쳐 걸어 내려오는데, 아닌 걸 알면서도 아쉽고 한편으로는 최저 시급에 맞춘 월급의 이 보조 격인 일에서도 거절을 당하니 서글프고.


나는 무얼 할 수 있을까?


하나의 일을 10년간 하면 그래도 그 분야의 전문가 비슷한 인정을 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돌봄과 가사노동에 올인하는 ‘엄마’라는 역할에는 그 모든 것이 하나도 인정되지 않음을. 기혼여성에게 엄마는 디폴트 값처럼 당연히 그래야 하는 미덕처럼 여겨지는 이 모든 현실이 원망스러웠다.


오늘이 수요일이니, 목요일 금요일 이틀 더 지원자 면접을 봐도 충분히 보겠네.


그리고 1주일이 지나 들어간 채용사이트에서 내가 지원한 회사의 공고는 내려가고, 채용 완료로 상태가 변경되어 있었다.


누군가는 월요일부터 출근을 하게 되었다. 그건 내가 아니었다.



작가의 이전글 화내는 엄마에게 아이가 건넨 문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