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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챗대리 Apr 30. 2023

23년 1Q 신규 이커머스 광고 상품 추천

"요즘 효율 괜찮은 광고상품 뭐 없나요?"라는 질문에 대답을 드려봅니다.

애플의 트래킹 불가 이슈, 24년 예정된 구글의 서드파티 쿠키 중단 이슈로 퍼포먼스 광고 효율이 예전 같지 않습니다. 신규 고객 유입당 비용이 크게 상승하면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제외한 타 마케팅 영역 - CRM , UX최적화, 프로모션 등 - 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POOL 자체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새로운 노출과 유입이 필요합니다. 신규 유입의 창구로써 페이드 마케팅은 여전히 가장 유용한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이고요. 때문에 마케터들 사이에서 " 효율 좋은 신규 광고상품"에 대한 니즈는 끊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최근 주요 매체사 역시 이런 고객사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다양한 신규 광고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에 맞는 타겟, 목적에 딱 맞는 광고 상품을 고민 중인 마케터들을 위해, 23년 1Q에 출시된 주요 매체사의 신규 이커머스 광고상품 4가지를 소개드립니다. 


1. 쿠팡 동영상 광고

첫번째로 소개드릴 광고 상품은 쿠팡의 신규 동영상 광고 상품입니다. 쿠팡 모바일 지면에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로써, 인 구좌에 노출되는 '프리미엄형 광고'와 , 타겟팅 기반으로 노출되는 '고객타겟팅 광고' 로 나뉩니다.

쿠팡 '고객타겟팅 동영상 광고' 예시

특히 '고객타겟팅 동영상 광고'는 상세한 타겟팅이 가능하여, 쿠팡에 자사 제품을 판매 중인 브랜드 사라면 고려해 볼 만한 상품인데요, 아래 3-STEP으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1. 기간 타겟팅(EX- 최근 7일 OR 60일 ) 
2. 카테고리 타겟팅 (EX -가방, 속옷 등)
3. 행동 타겟팅 (EX - 조회 또는 장바구니 또는 구매) 


쿠팡에서 밝힌 평균 CPV는 약 16원이며 CPM은 최소 5,000원부터 입찰 가능하다고 하니, 쿠팡 내에서 인지도를 높이는 데에 목적을 두고자 하는 브랜드 사라면 고려해 볼 만한 상품입니다.

(해당 상품은 저희 회사와 단독 제휴된 신규 상품인 관계로, 

더 구체적인 상품 소개가 궁금하시다면, 업무 이메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jinju.park@playd.com)


2. 네이버 - 고객 여정 타겟팅

네이버에서 브랜드스토어를 운영하고, 애널리틱스 PLUS를 신청한 브랜드사 대상으로 한정적으로 운영하는 상품입니다. 네이버 쇼핑을 통해 반응한 사용자 모수를 바탕으로 타겟을 세분화해 타겟팅하는 네이버 자체 로직이 적용되었다고 하는데요. 고객 여정 단계를 5가지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해당하는 모수를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고객여정 타겟팅의 5가지 분류 (브랜드 발견 / 관심/ 구매시도 /구매/ 관심지속)

기존 네이버성과형 DA와 다르게 추가된 점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고객 여정 단계별로 타겟팅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해당 브랜드에 관심은 있지만 구매는 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려면 >' 브랜드 관심 타겟팅'으로 설정을 하면 됩니다.
이러한 타겟팅 기능을 이용해 '관심'단계에 있는 유저에게는 첫 구매 혜택을 노출하고 '구매'단계 유저에게는 재구매 혜택을 노출하는 등 메시지를 세분화하여 전략을 짤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2. 유사 타겟 설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브랜드 발견' 단계에 있는 사람의 모수가 너무 적다면 '브랜드 발견 > 유사 타겟'을 설정하여 브랜드 발견 단계에 있는 유저와 유사한 특징을 보이는 모수까지 포함하여 광고 모수를 넓힐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치 메타의 유사타겟과 비슷한 개념으로, 모수가 한정되는 단점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겠네요.)


이처럼, 고객여정 타겟팅 상품은 상세한 여정별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인데요. 다만, 자체 모수를 바탕으로 타겟팅이 적용되기 때문에 일정 규모 이상의 모수를 축적한 규모가 큰 브랜드사가 아닐 경우 활용방법이 제한된다는 점이 아쉬운 상품이기도 합니다.


※고객여정 타겟팅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네이버 비즈 라이브


3. 네이버 - 신제품 검색 광고

네이버에서 신규로 출시한 '신제품 전용' 맞춤 광고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AI스피커를 파는 회사라면, 'AI스피커'를 네이버 모바일에서 검색할 경우, 검색 결과 상단에 자사 AI스피커 신제품이 노출되는 방식인데요. '브랜드 검색'의 신제품 버전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일반명사'AI스피커'를 검색하면 신제품 '클로바 웨이브'가 노출된다

금액은 1주 노출 정액제로, 가장 높은 가격으로 입찰한 2개 브랜드가 해당 카테고리의 일반 명사 검색량 2개에 대해 나누어 노출되는 시스템입니다. 아직 화장품,  전자/가전 등 특정 카테고리만 오픈된 상태 신규 카테고리 오픈 시점에 먼저 해당 구좌를 선점한다면, 저렴한 가격에 낙찰받을 확률이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제품 홍보가 필요한 고객사라면 고려해 볼만한 상품입니다.


※신제품 검색 상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상품 소개


4. 네이버 - 커뮤니케이션 애드 

가장 최근인 4월 27일 오픈된 네이버의 신규 광고상품으로, 네이버 카페에 노출되며 '게시글, 댓글과 유사한 UI'로 노출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메시지 소구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애드 상품소개

주요 특징은 하단과 같습니다.


1. 주제 타겟팅이 가능하며 게시글과 거의 동일한 UI로 노출된다.
약 500개의 주제 중 우리 브랜드 타겟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해서 해당 주제의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고 있는 게시판, 카페를 공략하여 노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게시글과 동일한 형태의 UI로 노출되기 때문에, 보다 자연스럽게 인지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노출 위치 고정이 가능하다.

목록/댓글 상단에 고정하여 노출이 가능하므로 노출량 확보가 가능합니다.


자연스러운 게시글 형태로 노출되는 만큼, 이미 집행 중인 브랜드 사의 경우 우수한 효율을 보이고 있다고 하는 상품인데요. 사견으로는 이미 댓글 광고를 집행 중인 디씨등 커뮤니티 사이트 사례를 볼 때 어울리지 않는 맥락으로 노출될 경우, 오히려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므로 브랜드 메세지를 선택적으로 노출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어려워지고 있는 신규고객 유치, 이에 대한 고민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셨을까요? 신규 광고 상품의 경우, 대체로 지면이 한정되어 있어 경쟁 강도 심화됨에 따라 CPM 상승하는 추이를 보이므로 되도록 빠르게 실험해 보고 테스트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더 효율 좋은 매체를 찾기 위한 마케터의 고된 여정(?)을 응원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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