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직무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하나의 프로덕트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구성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PM(Product Manager) : 프로덕트를 성공으로 이끌 책임자. 프로덕트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리며 프로덕트 팀을 통솔한다.
사업 책임자 : 프로덕트 사업 수익에 관한 책임을 진다. CPO가 실질적으로 사업 책임자인 경우도 있다.
UX 디자이너 : 프로덕트 디자인 등을 통해 일관된 UX를 검토한다.
UI 디자이너 : 실제로 사용자가 조작하는 UI를 검토한다.
UX 연구원 : 프로덕트 UX를 고려해 사용자 과업과 니즈를 찾는다.
엔지니어 : 프로덕트 구현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책임을 진다. 어떤 식으로 기술을 구현할지 검토하며 프로덕트를 현실화한다.
프로덕트 마케팅 매니저 : 프로덕트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사용자를 찾아내어 프로덕트를 사용자게에 전달한다.
QA 담당자 : 프로덕트에 관한 모든 품질 보증을 책임진다. 개발이 완료되면 의도대로 잘 작동하는지를 체크, 로딩 등 안전성 등의 품질 보증 관련 업무를 한다.
프로젝트 매니저 : 프로덕트 품질, 비용, 전달 등 프로젝트를 책임진다.
고객 지원 담당자 : 사용자와 접점을 갖고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이용하는 중에 발생하는 고충을 해결한다.
고객 성공 담당자 : 사용자와 접점을 갖고 프로덕트 이용 중 발생한 고충을 적극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지속적 이용이 가능하게 한다.
세일즈 담당자 : 매출 극대화를 위해 사용자에게 프로덕트 가치를 전하고 프로덕트를 판매한다.
범무 담당자 : 프로덕트의 법률, 조례, 업계 가이드라인 위반 여부를 확인한다.
하나의 프로덕트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해선 다양한 사람들이 필요하다. 직무를 구분해 놓았지만 실상은 리소스상 또는 인력상 조직별로 차이가 있다. 가령 PM이 프로젝트 관리, 고객 성공, QA 등의 업무를 함께 하는 경우도 있으며, 고객 성공 담당자가 고객 지원 업무를 같이 하는 경우도 있는 듯이 말이다. 특정 직무에 관심이 있다면 여럿 회사의 Job Description을 확인하도록 하자. 몇몇 개의 채용 공고을 확인하다보면 '이 직무가 이 정도까지 커버하는구나'라는 감이 잡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