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느낀표 Sep 30. 2024

로직트리의 개념과 3 가지 유형

문제를 해결하는 생각의 도구 시리즈

두 명의 브랜드 컨설턴트가 매주 월요일 당신을 찾아갑니다. 브랜드 컨설턴트의 생각
<문제를 해결하는 생각의 도구들> 시리즈

우리의 일상과 업무는 순조롭게 흘러가지만은 않습니다. 상황은 변하고, 문제가 생기죠. 그 문제를 푸는 것이 컨설턴트의 일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법과 프레임워크를 이야기합니다.




집안일 때문에 스트레스받은 적 없으신가요?


평소에는 별생각 없이 지내다가, 몇 주 전 문득 집안일이 너무 많아서 부담스럽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왜 이런 생각이 들었을까 고민해보니, 요즘 야근이 많아져서인 것 같기도 했고요, 배달을 많이 시켜 먹어서 그런 것 같기도 했죠. 주방이 좁아서 청소하기가 힘든 것 같기도 했고, 로봇 청소기가 없어서 그런가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생각을 하다 보니 머리가 복잡해지더라고요. 그렇게 청소는 하지 않고 다시 소파에 몸을 기댔습니다.


왜 집안일이 힘든지 고민하다 보니 생각이 복잡해졌어요.


이렇게 일상생활 속 사소해 보이는 문제도 막상 생각하다 보면 꽤나 복잡하게 얽혀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비즈니스 상황에선 더욱 그렇겠죠.

어떤 제품의 매출이 부진하다는 문제가 발견되었을 때, 그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는 일은 지난한 조사와 분석 과정을 필요로 해요. 그나마도 분석 과정에 대한 청사진이 없으면 시간낭비만 하게 되겠죠.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로직트리입니다.


로직트리란?

로직트리(Logic Tree)는 복잡한 문제를 단계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 사용되는 생각의 도구예요. 이 도구는 문제를 세분화해서 작은 조각으로 나누고, 각각의 조각을 논리적으로 연결해 문제의 구조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생각의 도구 시리즈에서 앞서 다루었던 Ask Why, MECE, So What/Why So의 개념이 종합적으로 쓰이는 도구이기도 해요.


로직트리는 나무처럼 뻗어나가는 구조로, 문제의 핵심과 연관된 모든 요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해서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고 논리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는 말이 있죠, 로직트리가 바로 숲을 보게 해주는 도구예요.


로직트리의 구조


로직트리의 활용 방법


로직트리는 What, Why, How 세 가지 측면에서 우리의 일상과 업무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어요.

로직트리는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1. What - 현황을 파악하는 로직트리


What 로직트리는 문제의 현황과 상황을 파악하는 데 사용해요.

예를 들어 집안일이 부담스럽다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로직트리를 이용해 집안일에는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빨래의 종류(빨래, 화장실 청소, 설거지 등)를 세분화해볼 수 있겠죠.

혹은 매출 감소라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떤 제품, 어떤 시장, 어떤 고객층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세분화해서 분석할 수도 있어요.


집안일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로직트리로 정리할 수 있어요.
매출을 일으키는 요소를 구분해 볼 수도 있어요.

마케팅 수업에서 배우는 3C나 4P 같은 프레임워크들도 결국은 마케팅이라는 영역에서 로직트리를 이용해 마케팅 요소를 세분화한 것이죠. 그런데 이런 기존의 프레임이 실제 업무에서 항상 잘 적용되지는 않죠. 상황별로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개발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로직트리를 사용해서 맞춤화된 나만의 프레임워크를 개발할 줄 알아야 해요.



2. Why –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로직트리


Why 로직트리는 어떤 문제의 진짜 원인을 찾아낼 때 사용합니다. 앞서 Ask Why 편에서도 다뤘지만, 우리는 문제의 원인과 현상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매출 감소는 문제의 현상이지 원인은 아니죠. 따라서 우리는 매출 감소라는 현상에서 시작해 더 깊이 원인을 파고 들어가야 해요.

로직트리를 사용해 가격, 품질, 경쟁사 활동, 고객 서비스와 같은 요소들을 분해하고, 그 안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살펴봐야 해요.


이렇게 원인을 파고 들어가다 보면 원인별로 깊이 있는 분석이 가능해지고, 실제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요.


로직트리를 이용해 원인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어요.


3. How – 해결방법을 파악하는 로직트리


How 로직트리는 실질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What이나 Why와 다른 점은 우리가 취할 수 있는 행동을 기준으로 로직트리를 구성한다는 데 있죠.

집안일을 예시로 들면, 로봇 청소기를 산다. 청소 도우미를 고용한다. 주말에 요리를 미리 해놓는다. 등의 해결책을 나열한 뒤 실행 가능한 것으로 선택할 수 있어요.

로직트리를 활용한 개선책 탐색


업무에서 매출 감소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때는 가격 인하, 마케팅 강화, 신제품 출시 등의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각각 해결책의 실행 가능성과 기대 효과를 분석해서 가장 합리적인 해결책을 선택할 수 있어요.


로직트리를 활용한 매출 증대 방안 탐색



로직트리는 문제 상황을 체계화해서 분석하고,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필수적인 생각의 도구예요. 이 도구만 있다면 어떤 복잡한 문제도 가지런히 정리해서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을 거예요.


다음 편에서는 이 로직트리가 실제 생활과 업무에서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할게요.





-이런 글도 있어요-

https://brunch.co.kr/@digitalbrand/18





느낀표의 뉴스레터 - <어쩌면 영감>


2주에 한 번, 보고 듣고 읽고 하고 느낀점을 공유합니다.

영화, 책, 음악, 운동, 전시, 유튜브 콘텐츠 등등 넓고 얕은 분야를 부유하며 얻은 영감을 전달할게요!


➡️ 뉴스레터 둘러보고 구독하기 ⬅️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만큼은 본질을 버려볼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