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심산책자 Dec 08. 2023

말하지 못한 수상 소감

부치지 못한 편지 혹은 전하지 못한 고백. 
이런 것만큼 애틋한 것은 아니지만 남기고 싶은 순간이 있다. 
얼마 전 회사에서 시상식에 참석하라는 메일을 받았다. 큰 감흥은 없었다. 그냥 평소보다 조금 신경 써서 입고 늦지 않게 도착해야겠다는 생각만 했을 뿐이었다. 
 
그런데 막상 시상식장에 들어서자 여러 가지 생각이 올라왔다. 머릿속 생각만큼이나 공간도 많이 북적였다. 나 말고도 상을 받는 사람들이 꽤 여럿 있었고 축하해 주러 온 사람들도 많았던 터라 자리가 부족해 서서 구경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사람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상을 받으려니 어색해서 그런지 몸개그를 시전 하는 분들도 있었다. 생각과 행동이 다를 때 보이는 어색한 표정과 로봇처럼 뚝딱거리는 몸짓에 여기저기서 웃음이 터져 나왔다. 
 
 드디어 내 차례가 왔다. 대표님이 회사에 오신 지 3년째인데 가까이서 실물을 마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대표님은 코로나로 재택 하던 시절에 우리 회사로 오셨고, 그 시기에 나는 다른 회사에서 파견근무를 하고 있던 터였다. 분명 서로 어색해하며 미소를 지었다고 생각했는데 웬걸 사진 속 표정은 절친이 따로 없었다. 
 
시상이 모두 끝나고 사회자가 랜덤으로 지명을 해서 수상소감을 들었는데, 룰을 몰랐던 나는 놀라서 급히 수상소감을 준비했다. 찰나의 순간 나의 머릿속에 떠오른 소감은 놀이처럼 즐겼다는 것, 그리고 내 안에 나조차도 몰랐던 고정관념(신념)을 인지하게 된 경험이었다는 거였다.
결론적으로 내 차례는 오지 않았다.
그러나 만약 나에게 소감을 말할 기회가 왔다면 아마도 이렇게 말했을 것 같다. 

 



안녕하세요. 도심산책자입니다. 

이렇게 많은 구성원분들 앞에서 상을 받게 되다니 정말 얼떨떨합니다.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을 준비할 때, 정말 김칫국을 많이도 마셨습니다. 

혼자였더라면 지난했을 그 과정을 놀이처럼 즐길 수 있게 해 준 동료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끝까지 순조롭지는 않았어요. 사람이 참 간사한 게 초반 상상의 나래를 펼 때까지만 해도 정말 즐겁고 설레는 마음이었는데요. 예정에 없던 프레젠테이션이 추가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 순간 하기 싫은 숙제를 받아 든 것처럼 부담스럽더라고요. 이런 마음으로 PT를 하면 필패일 뿐만 아니라 스스로에게 실망할 것 같았어요. 열정은 못 보여주더라도 이 아이디어가 탄생하게 된 배경 이야기만큼은 진심을 담아서 전하고 싶었는데, 그렇게 할 수 있어서 다행스럽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얻은 배움도 있었는데요.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생각하다 보니 이 ‘현실’이라는 단어가 계속 발목을 잡더라고요. 초반에 상상의 나래를 펼 때는 한없이 에너지가 올라가다가 후반으로 갈수록 ‘현실’이라는 단어와 마주하게 되면서 위축되고 에너지가 떨어지는 것이 느껴졌어요.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순간에 ‘현실’이라는 단어가 벽처럼 느껴지고, 그것이 에너지 뱀파이어가 되어 스스로를 갉아먹었을까를 인지하게 된 순간이었어요. 이번 공모전을 통해서 내 안의 부정적인 신념을 인지할 수 있었고, 그것을 균형적인 관점에서 다시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아이디어가 현실 속에서 빛을 보게 될지 아닐지 아직은 잘 모릅니다. 그러나 그 순간이 온다면 저처럼 ‘현실’을 ‘벽’으로 마주하고 있는 누군가에게 제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습니다. ‘현실’이 ‘벽’이 아니라 무한한 ‘가능성’으로 진화하는 비밀스러운 순간의 묘미를요. 

가까운 미래에 이 이야기를 마무리할 수 있게 되길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귀인이 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