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돌파리인생 Mar 06. 2020

좌충우돌 태국홈쇼핑4

신용카드 사용하는게 무서워요

신용카드를 쓰지 않는 태국 고객들

신상품 고객품평회


  약10년전 태국 시장에 들어오기 전에 시장조사를 할때, 태국의 신용카드 발행장수는 2,500만장 발급인원수는 800만으로 파악을 했었다. 그런데 거의10년이 지난 지금 놀랍게도 그 숫자가 거의 변하지 않았다.  신용카드 보유자 수는 거의 그대로인 상태에서 발급카드 수만 약간 늘어났다. 카드발급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한정된 가운데 그사람들 중에서 카드발급을 더 받은 것이다. 2016년 확인한 숫자로는 신용카드 발행 3천만장, 발행인수 850만명이었다.

  

  태국사람들은 아직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도 대부분 현금인출기에서 현금을 찾는 카드로 사용한다. 신용카드는 비상용이거나 백화점이나 몰에 있는 규모있는 식당이나 빅c, 테스코 같은 슈퍼마트에서 다소 큰 금액일때 사용한다. 대부분은 현금을 찾아서 현금으로 지불한다.

  내가 파악한 바로는 두가지가 큰 이유이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빚진다는 생각때문에가 한 원인이고, 또 하나의 원인은 신용카드에 대한 불안감때문이다. 태국 고객들은 신용카드를 쓰면 다른사람이 위변조하여 손해를 입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크게 있다.

  정기적으로 지방에 있는 고객들을 만나서 고객목소리를 듣는 활동을 했었는데, 많은 지방 고객들은 신용카드를 가질만한 소득수준이 되는데도 일부러 신용카드를 만들지 않는다고 했다. 은행이 카드를 발행해 준다고 해도 거절하거나, 아니면 발급받고도 거의쓰지 않는 분들이 많았다. 위의 두가지 이유때문이었다.


신용카드 사용금액도 은행에 직접 가서 현금으로 결제한다

 거기다가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청구서로 오는데, 태국 사람들은 대부분 은행에 가서 직접 현금을 찾아 지불한다. 자동이체를 통해 결제를 해도 되지만, 대부분 우편으로 배달된 청구서를 들고 직접 은행을 찾는다. 결제일마다 은행 카드사용료 납부 창구에는 길다란 줄이 늘어선다. 보통 20-30분 정도 줄서야 하고, 줄이 길면 한시간도 기다려야 한다. 이렇게 상당히 귀찮은 일인데 왜 이럴까?

  자동이체를 신청했다가 문제가 생기면 제대로 복구되는데 너무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것이다. 신용카드나 자동이체 등 은행과 관련된 업무는 뭔가 잘못되어서 바로잡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필요한 조치도 많이 해야 한다. 그리고 자동이체를 했을때 오류가 날 확율도 높아진다고 한다. 한마디로 은행도 믿지 못하는 것이다.


  신용카드 회사도 카드 발급을 장려한다기 보다는 과연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을 만한 신용상태인지를 파악하는데 더 주력한다. 내 경우, 태국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방송미디어 회사의 계열사 대표인데도 신용카드를 발급받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첫 1년간은 태국에서 신용카드를 만들지 못했다.  태국내에서 6개월 이상 소득이 없다는 이유였다. 신용카드 발급 신청을 한 이후에도 이 서류 저 서류 등 많은 서류를 요구하였고, 수시로 전화해서 이런 저런 것을 묻곤 했다. 신용카드 회사 입장에서는 카드 발급을 많이 해서, 회원들이 되도록 많이 쓰도록 해야 할텐데, 오히려 발급해서 쓰겠다는 사람까지도 괴롭히는 듯한 일들이 많았다.

  태국에서 홈쇼핑 고객의 경우에도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상품구입할 때 편리하고 여러가지 혜택이 있다. 그러나, 물건을 반품하고나서 신용카드 결제금액을 환불을 받으려고 하면, 환불이 완료될때까지 너무 오래 걸린다. 최소 2주 이상, 거의 한달 걸린다고 보면 된다. 이를테면 내가 물건을 구입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했는데, 반품을 했다. 그러나 이달 말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결제할때는 이 물건 금액을 포함해서 결제해야 한다. 승인된 카드 금액을 취소하는데는 2주일이 걸리기 때문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사지도 않은 물건에 대해 돈을 내야 한다. 물론 다음달에 환불을 받을 수 있는데, 이것도 뭐 하나 삐긋하면 환불이 더 늦어지거나 누락될 소지도 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신용카드 사용자에게 전가되는 것이다.


이런 문제들이 태국에서 홈쇼핑의 활성화를 가로막는 큰 장애물 중의 하나였다. 결국 결제수단을 현금으로 수금하는 COD(Cash On Delovery) 중심으로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주문하신 상품이 맞는지 확인하고 현금으로 직접 결제하시라는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였다. 이것이 홈쇼핑 시장을 활성화하는데 더 도움이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좌충우돌 태국홈쇼핑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