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승우 Nov 08. 2022

[미국주식 공부] 72. 스타벅스(SBUX)

시가총액 순으로 기업훑기(훑기만 한다)

미국주식 상품을 담당하게 되었다.

(물론 최종 운용 결정은 대표님이 하신다.)


나는 요즘 미국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으로 하나하나 살펴보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 보고 있다.


72번째 훑기 시간이다.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정말 훑기만 한다.


---------------------------------------------------------------------------------------------------------------------------


스타벅스(SBUX)

 

1. 기업 개요(뭐하는 회사인가)


스타벅스는 1971년 커피 원두 로스팅을 하던 작은 상점에서 출발하여, 현재 글로벌에서 가장 큰 커피전문점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스타벅스가 입점하면 인접 지역까지 살아나는 스필오버 효과(일명 스타벅스 효과)라는 말이 언급될 정도로 커피 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현재도 중국을 비롯한 이머징마켓에서 영토 확장을 지속하고 있다.


스타벅스 앱 결제 이용자는 애플페이나 구글페이보다도 많으며, 스타벅스 카드에 충전된 자금이 어지간한 미국 내 은행 예치금보다도 많을 정도로 디지털 환경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점유율>

T4.ai에서 가지고 왔다.

글로벌 패스트푸드 점유율에서 맥도날드에 이어 2위. 물론 커피 브랜드로는 1위.



2. 사회, 산업, 기업에 대한 그냥 생각


스타벅스는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련가 자주 들린다. 드라이브 스루, 모바일 주문 같은 매장 관련 얘기 뿐만 아니라, 디지털결제나 암호화폐 같은 얘기도 들린다. 



웬만한 은행보다 현금이 많은게 스타벅스라는 말도 있다.


스타벅스는 뭔가 그냥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보기에는 참 거대한 일을 하는 기업 같다.


---------------------------------------------------------------------------------------------------------------------------


스타벅스 사업보고서를 조금만 살펴보자.


<매출 구성>


연단위로 우선 봐보자.

스타벅스 연간보고서

순매출 29B$, 영업이익 5$, 영업이익률 16%수준. 직영 매출 비중이 85%였다.(참고로 맥도날드 직영 매출 비중이 44%, 프랜차이즈 매출 비중이 56%였다. 맥도날도 영업이익률은 45%수준.)


스타벅스 연간보고서

음료 매출 비중이 63%였다. 음식 비중이 17%.


스타벅스 연간보고서

미국 매출 비중이 70%, 중국 매출이 12%.

스타벅스 연간보고서

연간 6B$규모 현금을 영업활동을 통해서 벌어들였다. 맥도날드가 9B$규모였다.



<CEO>

스타벅스의 CEO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의 CEO는 하워드 슐츠로 1953년생이다. 일 조르날레 커피 회사를 창립한 후 스타벅스를 사들였다. CEO 자리에서 물러났다 복귀했다 했었는데, 2022년 다시 복귀 했다.



3. 한 줄 요약


순매출 29B$, 영업이익 5$, 영업이익률 16%수준.


What if...


맥도날드와 달리 직영이 메인이다. 하워드 슐츠는 워낙 유명한 사람이기도 하고, 스타벅스 제국이라는 표현이 나오게 만든 인물이기도 하다. 일단은 맥도날드랑 스타벅스 둘다 갖고 갈거 같긴 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