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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경희박사 Feb 17. 2024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 의사소통 시 장벽과 해결 방안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이란 무엇입니까?

기강공 커뮤니케이션 강사양성 과정 강의를 준비하면서 서치 한 내용을 그대로 포스팅합니다.

향후 참가자들에게 정보 제공의 목적을 가지고 인용했습니다.


의사소통장벽이란 개인이나 집단 간 원활하고 효과적인 정보교환을 방해하는 모든 장애물을 말한다. 이러한 장벽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메시지 이해, 표현, 청취 및 해석과 같은 다양한 의사소통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감 부족과 같은 내부적일 수도 있고, 상대방이 의사소통하는 것을 듣거나 보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물리적 환경과 같은 외부적일 수도 있습니다.


의사소통 장벽은 의사소통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의사소통의 품질과 결과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혼란, 오해, 좌절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개인적 및 직업적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장벽을 이해하고 식별하는 것은 이를 극복하고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직장 내 의사소통 장벽 식별


다음은 팀에 의사소통 장벽이 있음을 나타내는 몇 가지 징후입니다. 다음 중 일부를 발견했다면 조치를 취해야 할 때입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징후를 찾으십시오. 팀 구성원이 혼란스럽고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으면 정확하거나 적절한 정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팀이 회의나 대화 중에 좌절감을 느끼거나 단절된 경우 의사소통 장벽이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듣기: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듣습니다. 직원이 자주 설명을 요구하거나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경우 메시지가 효과적으로 이해되지 않는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서면 커뮤니케이션 검토: 이메일 및 보고서를 포함한 서면 커뮤니케이션을 검토하여 명확성과 효율성을 확인합니다. 체계적이지 않거나 혼란스럽게 작성된 메시지는 의사소통 장벽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평가: 직장 내 대인관계 상호작용을 분석합니다. 오해, 갈등, 잘못된 해석이 자주 발생한다면 근본적인 의사소통 장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장벽의 유형과 이를 극복하는 방법의사소통 장벽은 개인이나 그룹 간의 아이디어, 생각, 감정의 효과적인 교환을 방해합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이러한 장벽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과 연결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몇 가지 일반적인 유형의 장벽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심리적 장벽
심리적 장벽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개인의 정신적 또는 감정적 상태를 의미하는 일종의 의사소통 장벽입니다. 이러한 장벽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 개인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감을 느낄 때 집중하고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두려움과 불안: 거절이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불안은 개인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편견과 고정관념: 특정 집단이나 개인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은 개인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오해나 차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감정 상태: 분노나 슬픔과 같은 감정 상태는 개인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쳐 명확하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자신감 부족: 개인이 자신의 능력이나 전달하려는 메시지에 대해 더 많은 자신감을 필요로 하면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에 대한 심리적 장벽의 예:

팀장인 John은 본질적으로 변화에 저항하는 성격을 갖고 있으며 새로운 회사 정책이 발표되면 좌절감과 부정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John의 저항은 팀원들에게 영향을 미쳐 그들이 변화를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적응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의사소통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심리적 장벽을 극복하려면 장벽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감정과 정신 상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는 자기 성찰, 치료 또는 스트레스관리 기술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자신감과 자기 인식 구축: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 자신감이 더 커집니다. 작업 공간에서 반대되는 아이디어와 틀에 얽매이지 않는 제안을 제시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은 자신과 자신의 아이디어가 신뢰할 만하다고 믿는 것입니다.


편견과 고정관념을 버리세요: 편견과 고정관념은 우리를 팀의 많은 기회에서 멀어지게 합니다. 열린 마음과 객관성을 가지고 직장에 들어가십시오. 결정을 내릴 때 개인적인 판단을 억제하십시오.


성장형 사고방식 개발: 약한 감정 상태나 표현 능력 부족으로 인해 팀 내에서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사고방식을 개발하면 관리자가 스스로 부과한 건강에 해로운 경계를 넘어 자신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02. 의미론적 장벽

의미론적 장벽은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단어와 기호의 의미와 해석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말합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이러한 장벽은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사용되는 단어나 기호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질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미론적 장벽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문 용어: 대상 청중이 일반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전문 언어나 기술 용어를 사용하면 메시지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호성: 모호하거나 불분명한 언어를 사용하면 수신자가 메시지의 의도된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해: 수신자는 문화적 또는 개인적 관점의 차이로 인해 메시지를 발신자의 의도와 다르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고정관념: 의사소통에 고정관념이나 일반화를 사용하면 오해가 생기고 해로운 편견이 영속될 수 있습니다.


가정: 주제에 대한 상대방의 지식이나 이해에 대해 가정을 하면 의사소통에 공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의미론적 장벽의 예: 

프레젠테이션 중에 엔지니어인 Tara는 설명을 제공하지 않고 고도로 전문화된 전문 용어와 두문자어를 사용합니다. 기술직이 아닌 직원을 포함한 청중은 복잡하고 생소한 용어의 사용으로 인해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의미론적 장벽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의미적 장벽을 극복하려면 명확하고 구체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비전문가와 의사소통할 때 전문 용어와 기술 용어를 피하고, 필요한 경우 맥락과 설명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자신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인식하고 수신자의 이해에 대해 가정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간단하고 명확한 언어 사용: 기술 용어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사람들이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대신 청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려고 노력하십시오. 특정 업계에 국한되고 소수의 사람들만 이해할 수 있는 무거운 전문 용어는 피하세요.


질문하기: 교차 질문이 없으면 잘못된 의사소통이 확인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상황을 명확히 하고 가능한 모호성을 해결하기 위해 질문을 하십시오.


적극적 경청: 그 사람이 실제로 말하는 모든 것을 듣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적극적 경청을 연습하세요.


그들의 메시지를 단지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고 숙고해 보세요!
직장 내 잘못된 정보의 위험성을 확인하세요. 관리자는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3. 신체적 장벽

신체적 장벽은 개인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는 신체적 한계나 조건으로 인해 발생하는 어려움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장벽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청각 또는 시각 장애: 청각 또는 시력 상실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이해하거나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언어 장애: 말더듬이나 혀소리와 같은 언어 장애가 있는 사람은 명확하게 말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피로: 피곤한 사람은 집중력을 유지하거나 경계심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어렵게 만들고 직장 피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질병: 아픈 사람은 명확하게 말하거나 생각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신체적 장벽의 예 :
심각한 청력 손실이 있는 사람이 적절한 보조 장치 없이 구두 팀 회의에 참여하려고 합니다. 청각 장애로 인해 대화를 완전히 이해하고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신체적 장벽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습니까?


신체적 장벽을 극복하려면 대화 상대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해하고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여기에는 큰 활자 또는 오디오와 같은 대체 형식으로 자료를 제공하거나 보조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내심, 이해심, 융통성은 신체적 장벽이 있는 사람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는 팀의 건강을 고려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수면부족과 같은 문제는 일과 삶의 균형이 좋지 않아 생산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04. 언어 장벽
언어장벽이란 공통 언어를 공유하지 않거나 유창함의 수준이 다른 개인이나 집단과 의사소통할 때 발생하는 어려움을 말합니다. 이러한 장벽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어휘: 특정 단어나 문구에 대한 친숙함이 부족하면 개인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문법: 다른 문법이나 문장 구조로 인해 개인이 이해하거나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발음: 발음의 차이로 인해 개인이 이해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숙어 및 표현: 언어나 문화에 특정한 숙어와 문구는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악센트: 심한 악센트는 개인이 이해하거나 이해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언어 장벽의 예:

다문화 직장에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이 그룹 토론 중에 영어로 아이디어를 전달하려고 시도하지만 언어 능력이 제한적입니다. 그러다 보니 메시지가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아 동료들 사이에 오해가 생기기도 한다.


의사소통의 언어 장벽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언어의 장벽을 극복하려면 명확하고 간단한 언어를 사용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관용어나 표현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그림이나 도표와 같은 시각 자료를 사용하면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내심과 이해심을 갖고 필요한 경우 설명을 요청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또한 번역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번역가를 고용하면 전문적이거나 공식적인 환경에서 언어 장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05. 태도 장벽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 장벽은 개인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는 부정적인 태도나 인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어려움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장벽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편견: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편견이나 편견은 개인이 그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고정관념: 특정 개인이나 그룹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일반화를 갖는 것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개인이 그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존중 부족: 다른 사람의 생각, 의견 또는 감정에 대한 존중이 부족하면 개인이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정: 상대방의 지식, 이해 또는 의도에 대해 가정을 하는 것은 개인이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저항: 변화나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저항은 개인이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태도 장벽의 예 :

과거의 갈등이나 의견 차이로 인해 동료에 대해 강한 편견을 갖고 있는 직원은 동료의 아이디어를 장점을 고려하지 않고 무시합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태도는 팀 내 효과적인 협업과 의사소통을 방해합니다.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의 장벽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태도의 장벽을 극복하려면 자신이 가질 수 있는 편견, 편견 또는 고정관념을 인식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생각, 의견, 감정을 존중하고 개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열린 의사소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가정을 인식하고 상대방의 이해나 의도에 대한 가정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변화와 새로운 아이디어에 열려 있으면 저항을 극복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장벽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의사소통 전 명확성: 의사소통하기 전에 메시지와 목적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메시지가 의도한 대로 이해되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신자의 요구에 맞게 의사소통을 조정하십시오. 발신자는 수신자의 의사소통 스타일, 선호도 및 요구 사항을 알고 그에 따라 의사소통 스타일을 조정해야 합니다.


의사 소통하기 전에 다른 사람과 상의하세요. 다른 사람과 상의하면 메시지가 명확하고 모든 관점이 고려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시지의 어조, 내용, 언어를 파악하세요. 메시지의 어조, 내용, 언어는 청중과 상황에 적합해야 합니다. 수신자가 메시지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따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듣는 사람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메시지는 받는 사람에게 관련성이 있고 가치가 있어야 하며, 받는 사람의 필요와 우려 사항을 해결해야 합니다.


메시지 일관성 유지: 혼란과 오해를 피하기 위해 메시지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후속 커뮤니케이션: 이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후속조치는 메시지를 이해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적극적인 경청 기술 사용: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경청이 필수적입니다. 여기에는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메시지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응답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피드백 장려: 피드백을 장려하고 설명을 요청하면 메시지가 의도한 대로 이해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적극적인 경청을 촉진하고 필요한 경우 설명을 구하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르면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장벽을 식별 및 극복하고 의사소통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다양한 방법은 무엇입니까? 
의사소통 장벽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경청: 상대방의 말을 적극적으로 듣고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상대방의 메시지를 더 잘 이해하고 그에 따라 대응할 수 있습니다.


명확성과 단순성: 명확하고 간단한 언어를 사용하면 메시지를 확실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 신체언어, 표정, 목소리 톤에 주의를 기울 이면 의도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감: 공감은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 두는 것이며,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문화적 민감성: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하는 것은 문화적 의사소통 장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연성: 다양한 의사소통 스타일에 개방적이고 자신의 의사소통 스타일을 조정하면 장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드백: 피드백을 장려하고 설명을 요청하면 메시지가 의도한 대로 이해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 치료나 스트레스 관리 등 감정적, 심리적 장벽이 있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세요.


출처(사이트): www.risely.me/ how-to-overcome-barriers-to-effective-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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