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umierumie Jun 27. 2022

<한 걸음씩 따라 하는 NFT아트> 출간 소식

따끈따끈한 신간, <한 걸음씩 따라 하는 NFT아트> 전국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정식 도서로 탄생했다!

NFT 아트에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입문 자료를 만드는 것에 집중했더니, 그동안 작업했던 브런치북을 뛰어넘는 동명이’서(書)’를 전국 각지 서점에 출간하게 된 것이다!!!


느낌표를 한없이 쓰고 싶을 만큼 신나고 벅차다.


벅찬 마음을 정리하기 위해 따듯한 드립 커피 한 잔을 만들었다. 아침 시간을 활용해서 빈 속에 커피 한 모금을 털어 넣으며 썼던 글. 책으로 탄생한 후에야 비로소 여유를 즐기면서 출간 소식을 전한다.


브런치북과 제목이 똑같은  <한 걸음씩 따라 하는 NFT 아트> 도대체 어떤 책으로 탄생했을까?




동명이서(書)가 탄생한 이유

NFT 아트에 대해 잘 모르지만, 도전해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나의 경험을 나누고 싶다는 생각으로 2021년 3월부터 ‘루미블루’라는 부캐 활동을 브런치에 공유했다. 도전 과정에서 겪은 실패도, 성공도 솔직하게 나눈 덕분인지 많은 사람들이 내 브런치북에 관심을 가져주었다.  


브런치북을 구독해주고 읽어준 사람들에게 참 고마우면서도, 한편으로는 브런치에 올린 글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었다.


오픈씨를 비롯한 플랫폼 인터페이스나, 작품 전시 준비 과정, 계약서 작성 및 작품 판매 관리 등… 직접 겪어보지 않고서는 알 수 없는 지식들을 어떻게 하면 보다 쉽게 새내기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을까? 조금이라도 NFT 아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내 글을 읽고 탐색 과정을 거쳐, 자신감을 가지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고민했다.


고민이 깊어지기만 하던 2021년 겨울. 출판사 루비페이퍼에서 메일을 받았다.


<한 걸음씩 따라 하는 NFT 아트>를 종이책으로 출간하고 싶어 제안드립니다.


새로운 지식을 ‘나만의 속도’로 익혀갈 수 있는, 종이책으로 한 장씩 차근차근 따라 하게 도와주는 도서를 함께 만들어보자고 루비페이퍼 편집자님이 제안해주었다. 내가 고민하던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준 출판사 루비페이퍼. 그날부터 우리는 브런치북 콘텐츠를 하나씩 분석하며, 탄탄하게 새로운 구성을 만들었다.



“누구나” NFT 아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도서

도서를 통해 전달하고 싶은 목표가 확실했기 때문일까? 글을 집필하고, 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하는 동안 이전의 부족했던 부분을 원 없이 채워 넣을 수 있었다. 도서를 준비하며 중요하게 다룬 부분들이 몇 가지 있다.


1. 기초부터 하나씩, 새내기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기

NFT 아트라는 생소한 존재를 알아가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진다. <한 걸음씩 따라 하는 NFT 아트> 도서는 ‘루미블루’라는 초보 NFT 크리에이터의 눈을 통해서, NFT 아트가 무엇인지, 작품 준비와 전시는 어떤 과정을 거쳐서 완성되는지, 등등 다양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2. 단계별 스크린샷과 유쾌한 삽화로 간접 체험하기

하나부터 열까지, 도서의 모든 부분에 걸쳐서 구체적인 작업 과정과 지식을 담기 위해 지갑 생성부터 민팅 전체 과정을 다시 진행하고 필요한 시각 자료를 모두 수집했다. 그리고 어려운 내용을 조금이라도 쉽게 소화할 수 있도록 50여 장의 삽화를 새로 그렸다. 책만 읽어도, 직접 플랫폼을 사용하여 민팅하는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3. 실수하기 쉬운 부분을 꼼꼼하게 짚어주기

혼자 NFT 작업을 하다 보면, 헷갈릴 수 있는 것들이 NFT 플랫폼과 민팅 과정 곳곳에 숨어있다. ‘루미블루’ 부캐 활동을 하면서 아차! 싶었던 순간들이 있다. 미리 알았다면 범하지 않았을 실수들…<한 걸음씩 따라 하는 NFT 아트> 집필 작업을 하면서 내가 겪었던 실수담과 주의 사항을 솔직하게 적었다. 읽는 것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는 일들이 있을 테니까 :)




전국 서점에서 종이책으로, 또는 전자책으로 만나보자

NFT 아트에 관심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시작하지 못했다면, 루미블루와 함께 단 한 권으로 시작해보자.

<한 걸음씩 따라 하는 NFT 아트>는 종이책과 전자책 모두 지원한다.


도서를 구매할 수 있는 곳:

예스 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9860207 ​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5667457 ​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86710791&orderClick=LEa&Kc= ​

리디 https://ridibooks.com/books/3479000005?_rdt_sid=category_new_release&_rdt_idx=9 ​




고마움과 따스함이 담긴 응원으로 탄생한 도서

NFT 새내기들을 응원하고, 경험을 나누고자 작업한 도서인데 되려 응원을 받으며 집필을 마쳤다.

클하NFT와 Korean NFT 커뮤니티에서 만난 마음 따뜻한 작가님들. NFT에 대해 함께 공부하고 리서치한 사람들. 그리고…

IT 전문 서적을 중심으로 다루는 출판사, 루비페이퍼가 (https://www.rubypaper.co.kr​)​ 도서 출간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때까지 함께 작업해 준 것에 정말 큰 고마움을 전달하고 싶다.


도움과 응원을 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업비트 NFT 경매에 참여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