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omzi Jun 28. 2023

나의 문제를 남자친구에게 이전하지 말아야 한다.

서운함 대신 행복을 주는 사람이 되도록.

나의 문제를 남자친구에게 이전하지 말아야 한다.

나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애인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다. 나는 행복을 주는 사람이어야 하는데 불안감과 고통을 주는 사람이 되어버리면 당연히 그 관계가 썩어 문드러질 것이다.


결국 나의 삶에서의 문제는 그 누구도 고쳐줄 수 없다. 주변에서 실마리를 풀어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는 있어도 결국 풀어나가는 것은 나의 몫이다. 내가 풀어나가지 않는다면 나 자신도 만족스럽지 못하지 않는가?


나는 어렸을 때 "기생"하는듯한 형태의 아내, 여자가 되기 싫었다. 커서 보니 기생이라는 단어는 단연코 틀린 말이다만. 가정을 가꾸고 집을 깨끗하게 하고 다양한 음식을 하는 등, 사랑하는 남편에게 집에서 줄 수 있는 행복도 있겠지만 내가 외부에서, 나의 내면에서 보고 느끼는 것들에서 만들어갈 수 있는 행복 또한 주고 싶다. 아직은 정확히 나의 콘텐츠를 쌓고 표현하는 방법은 모르겠다만, 노력하면 점점 더 잘하게 될 것이다.


남자친구에게 서운하거나 화가 날 때, 물론 많다. 그러나 나의 감정이 몰아치는 때에는 (분명 눈치 빠른 남자들은 알아챌 테니) "잠시 생각할 시간을 줄 수 있어?"라고 말한 후 나의 감정을 글로 정리해 보자. 결국 내가 서운한 부분은 내가 문제를 겪고 있는 부분과 얽혀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내가 부탁한걸 안 해서 스트레스를 더 준다던가, 내가 친구가 없는데 그는 잘 놀러 다니고 연락을 뜸하게 한다던가, 나는 일이 잘 안 되는데 그는 나보다 일에 더 집중할 때 서운하다던가. 내가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한 중요한 실마리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고, 그에게 나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혹은 무덤덤히 토로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노력은 나와 내가 겪는 문제들을 돌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도 될 것이다.



오늘은 남자친구가 학교에서 내 물건도 정리해 주고 함께 밖에 나가 커피와 술을 마시며 즐겁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었다. 나는 사람들을 리드하는 능력이 부족한데, 이렇게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형성해 주며 행복한 날을 만들어주니 너무 고맙다. 우리는 어젯밤에 싸우게 되었다. 그가 불안을 토로하는 날이었는데, 결국 내가 큰 이해를 하게 된 계기였다. 그는 불만에 대해선 매우 가끔 입을 여는데, 그럴 때마다 그가 얼마만큼 참아왔을지를 알게 되는 계기가 된다. 그를 이해하니 나에게 쌓여있던 것들은 더 이상 문제가 아니게 된다. 아주 사소한 것이 된다.


그리고 한 가지 나의 문제점을 짚어 주었는데, 그가 나의 마음에 안 드는 점을 처음 말한 것이라 깊이 새겨들었다. 내가 항상 그가 무엇을 말하면 미안하다고 하거나 말한 후 "excuse" 즉 이유를 덛붙혀 변명을 만든다는 것이다. 이건 내가 엄마 아빠에게도 들어왔던 말이기에 더 잘 와닿은 것 같다. 사실 이게, 이 변명들이 내 머릿속에선 깊이 연관되어 있더라고 남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조금 맞닿아 있을 뿐 크게 다가오지 않을 수 있다는 것. 진정으로 연관성이 있을 수 있지만 나의 자기 방어 기제가 이를 만들어 내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사과 뒤에 이유를 덧붙이면 진정성이 없어 보이기 마련이다.


그리고 또 느낀 것은 내가 나의 상황에 화가 나면, 엮여있는 남자친구에게 모든 것을 탓한다는 것이다. 어제 이것을 깨달아 정말 미안한 마음이 컸다. 매번 느끼는 것인데(아니 매번은 못 느끼지만...) 가끔 이렇게 큰 깨달음을 줄 때마다 나의 남자친구가 정말 똑똑하고, 배울 점이 많고, 심성이 곧은 사람이라는 것을 마음깊이 느낀다. 평소에는 마냥 어린애 같은데 오빠라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 이런 소중한 사람과 오랜 시간, 아니 평생을 할 수 있도록 나도 다방면으로 노력해야겠다. 나도 행복을 주는 사람이 되도록.

작가의 이전글 우울증 중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