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hoamI Sep 06. 2019

5. 사업할까? 칼퇴부터 합시다!

퇴사병 해결책은 칼퇴

“회사 때려치우고 사업할까? 아니 사업자들은 다들 세금도 떼먹고 식당 봐봐 현금받으면 세금 안내잖아! 직장인만 젤 불쌍해!”이 말은 달고 살았다. 회사를 다닐수록 분기별 인상되는 연금, 보험금을 보면 한 숨만 나온다. 월급이 오르면 어떻게 알고 그만큼 떼 간다. 회사에 익숙해지다 보면 동료들과 이런 대화를 쉽게 하곤 한다.


나는 특히나 더 심한 케이스였다. 평범한 월급을 받고 나의 업무시간은 살인 적이었다. 저녁 9시 퇴근이면 빠른 퇴근이었다. 12시 퇴근은 매우 잦은 일이었고, 주말출근 또한 1달에 1번쯤은 기본이었다. 이렇다고 나에게 돌아오는 추가 수당 같은 건 없었다.  일이 폭포수처럼 끊임없이 쏟아지는 ' 회사가 힘들다'라는 회사의 입장은 회사가 바뀌어도 반복되었다.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조그만 가게에서 아메리카노만 팔아도 월급보다 더 벌 것 같다. 인터넷으로 도매상에게 귀걸이를 떼다가 팔아도 월급보다 수입이 좋을 것 같다. 지금 내 눈앞엔 무엇을 해도 나의 이 조그마한 월급이 세상에서 젤 작아 보인다.


주위에 취미를 살려 어느새 어엿한 사업가가 된 동료들이나 친구들을 보면 더 생각이 많아진다. ‘내 취미가 뭐였더라?’ 흐음.... 아무리 생각해도 친구들과 수다 떨기, 맛집 뿌수러 다니기, 책 보기, 웹툰 보는 거 말고는 없다.


한 때, 취미를 갖기 위해 노력해봤지만 길게 관심을 끄는 건 없었다. 아직은 없는 거라고 믿고 싶다. 취미를 갖기에 소파에 누워서 TV 보는 게 너무 좋다.


이런 말을 하며 정작 사업 한번 못해보고, 경력은 계속 쌓였고 드디어 야근 없는 칼퇴 보장에 주말출근 없는 회사를 구했다. 솔직히 이제는 월급 어차피 중소기업 얼마 주지도 않는 거 쥐꼬리만큼 인상해줄 바에 칼퇴 보장이 나에게 더 큰 의미였다.


면접 당시 “저희 회사는 큰 일 생기지 않는 이상 대부분 칼퇴합니다”라는 말을 듣고, 믿지 않았다.

'치... 뭐 그래 봐야 일주일 한번 야근이란 건가? 뭐.. 한 번이면 무난한가?' 반신반의하며 회사를 선택했다. 그런데 이 곳은 달랐다. 6시 땡! 울리면 하나 둘 나가고, 30분 이 지나면 몇 안 남아있다. 종종 10분 뒤 퇴근하면 회사문을 잠그고 퇴근해야 했다. 칼퇴를 한다는 게 이렇게 행복한지 몰랐다.


날이 밝을 때 나와서 집에 와서 맛있는 저녁밥을 짓고 있으면 남편이 오고 같이 밥 먹고, 치우고 나면 운동도 할 수 있고 아니면 영화도 보러 갈 수 있다.


어느 날, 너무 억울했다.

그동안 내가 살아온 회사생활이 너무 억울했다. 억울해서 미칠 지경이었다. 웹 디자이너라면 당연히 야근에 주말출근이 생활이라고 살아왔는데, 이렇게 일하면 회사 사정이 더 나아지는 건가.. 그럼 내 월급도 더 오르려나? 이런 생각으로 버텼는데, 다른 사람들은 칼퇴하면서 돈도 더 받고 살고 있었다.


칼퇴의 생활로 삶의 질이 달라지니 자연스레 “회사 때려치우고 사업할까?” 이 말이 안 나온다. 마음속 깊이 파묻히고 있다.


한 달에 대략 20일 정도 9am-6pm 워킹아워에만 일하고, 공휴일 보장이라니! 게다가 1년 다니면 쥐꼬리만큼이지만 월급도 오른다! 이게 행복이다.


내 시간을 보장받고 내 일을 할 수 있다는 거, 거기에 일을 인정까지 받으면 금상첨화다.


나는 이제야 회사생활에 정착해 가고 있다. 참으로 오래 걸렸다.


★좋아요/ 댓글/ 구독하기 는 큰 힘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4. 피임 여부는 저희 부부가 결정할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