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에 한 번 정도 쇼핑을 하는 코스트코는 대형 창고형 매장이라는 특징과 함께다양한 제품들을소비자에게 제공하며가격과 품질면에서도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일반 소매점에서 구하기 어렵거나 갑자기 필요한 제품을 집에서가까운 위치의 매장에서 손쉽게 쇼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저가의 달러 스토어인 달러라마 (Dollarama)가 있습니다.
두 매장에서쇼핑할 때는 '갑'의 입장이지만 현재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제품을 공급하는'을'의 관계이기도 한 캐나다의코스트코와 달러라마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알아보겠습니다.
코스트코 (Costco)
전 세계 15개국 871개의 매장을 가진 Global Wholesaler로 시장을 더욱 넓혀가고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대형포장식료품, 가정용품, 가전제품, 자동차와 타이어, 고가의 티켓 품목, 책, 보석, 의류 외에도 여러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부 매장에는주유소를 설치하여 한번 방문으로 거의 모든 필요한 쇼핑을 마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습니다. 코스트코의 성공에 기여한 장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스트코 매장 (출처: talk business & politics)
- 저렴한 가격: 소매점보다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여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합니다.
- 멤버십: 멤버십은 회사에 예측 가능한 수익원을 제공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멤버십을 통해 고객들의 구매 성향과 제품 선호도를 추적하여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합니다.
- 강력한 공급업체와 관계: 많은 공급업체와 오랜 관계를 맺고 있어 더 낮은 가격을 협상하고 고객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제공합니다.
- 효율적인 운영: 효율적인 운영으로 낮은 비용을 유지해고객들에게 더 낮은 가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창고는 빠르고 쉽게 재입고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체크아웃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어 대기 시간을최소화하였습니다.
- 기업 문화: 직원들에 대한 대우가 좋고 경쟁력 있는 임금과 복리후생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능 있고 의욕적인 직원을 유치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장점도있지만 몇 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 제한된 제품 선택: 제한된 제품 선택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어 보다 넓은 선택 범위를 선호하는 일부 고객에게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많은 제품을 대량으로 제공하지만 일부 고객은 작은 포장이나 더 다양한 브랜드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 회비에 대한 의존도: 멤버십은 회사에 예측 가능한 수익원을 제공하지만 이것은 회사가 수익을 위해 회비에 크게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회원 수준이 감소하거나 심한 경쟁 상황에 직면하면 수익면에서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제한된 국제적 입지: 여러 나라로 확장했지만 일부 경쟁업체에 비해 국제적 입지는 아직도 상대적으로 제한적입니다. 이로 인해 향후 성장 잠재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경기 침체에 대한 취약성: 코스트코의 비즈니스 모델은 회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가 비용 절감에 더 집중하는 경기 침체기에 회사의 매출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낮은 이윤: 저렴한 가격에 중점을 두어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만드는 부분에는 도움이 되었지만 일부 경쟁업체보다 이익 마진이 낮습니다. 이로 인해 회사가 성장 이니셔티브에 투자하거나 전략적 인수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실에 대한 비용부담이 공급업체에 전가되기도 합니다.
달러라마 (Dollarama)
2009년에 오픈하여 캐나다에 1500여 개의 매장을 가진 저가의 달러 스토어입니다. 음료 및 스낵, 하드웨어 및 전기, 건강 및 미용, 주방, 세탁 및 린넨, 문구류, 보관 및 옷장. 이벤트, 파티 및 웨딩 플래너 등 그야말로 다양한 제품들을 매우 싼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달러 스토어 달러라마 (출처: narcity)
달러 스토어들은 비용을 낮게 유지하기 위해 제품별로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 다른 소매업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전략 중 하나는 다른 소매업체에서 판매하는 제품보다 등급이나 품질이 낮은 제품을 소싱하는 방법입니다.
식품의 경우 포장당 제품 숫자가 적거나 작은 용량으로 포장된 제품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런 제품에 사용된 재료는 일반 소매점에서 살 수 있는 것보다 품질이 낮거나 브랜드가 다를 수 있습니다.
퍼스널 케어 제품의 경우 주요 성분 농도가 낮은 유사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즉, 일반 소매업체에서 판매하는 높은 가격의 제품과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더 많은 양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제품의 경우 싼가격 때문에 선택했지만 원하는 효과를 얻지 못하면 다른 비싼 제품으로 다시 구입해야 할 경우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렴한 세제를 구입해 사용했는데 때가 잘 빠지지 않아 세탁을 다시 해야 한다면 더 높은 가격의 세제를 구입해야 합니다.
그러나 달러 스토어 모든 제품의 품질이 낮은 것은 아니라는 점은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부 제품은 과잉 생산된 재고품이거나 단종될 품목이어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달러 스토어가 항상 가장 저렴한 선택이라고 가정하기 전에 단가를 확인하고 다른 소매업체와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달러 스토어가 저렴한 제품을 찾기에 편리한 곳이지만 모든 사람이 여러 매장을 찾아다니며 여유롭게 쇼핑할 시간이나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더 낮은 가격의 제품을 구매할 때 생기는 합리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달러 스토어가 가격을 낮게 유지하는 방법을 이해하면 정보를 토대로 한 구매를 결정하고 비용 대비 최대의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달러 스토어의 장점은
- 저렴한 가격: 기존 소매점에 비해 저렴한 가격의 다양한 제품을 제공합니다. - 편리한 위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역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 방문해서 빠르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제품: 일반적으로 가정 필수품, 식품, 개인위생 용품 등을 포함한 다양한 품목을 취급합니다.
반면 단점은
- 제한된 브랜드 선택: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와 오프 브랜드 제품을 취급하므로 특정 품목의 품질과 가성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품질이 낮은 제품: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할인점의 제품은 고급 소매점에서 볼 수 있는 제품과 품질이 같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붐비고 어수선함: 매장은 붐비고 어수선하여 원하는 것을 둘러보고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제한된 고객 서비스: 고객 서비스 옵션과 리소스가 제한되어 있어 문제나 반품을 해결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팬더믹과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세계적으로 어려운 경제 여건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가계 수입은 줄고 물가는 더 오르는 힘든상황이지만좀 더 지혜롭고 현명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기를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