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엽 Jun 20. 2022

새로운 투자법 개발

2022년, 전환사채 투자법이 잘 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투자법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왜 잘 통하지 않는지, 어떤 새로운 투자법을 개발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전환사채 투자법이 통하지 않는 이유는 첫째, 너무 알려졌습니다. 전환사채 투자법은 메자닌 투자라고 CB, BW, EB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메자닌 투자는 과거 2000년대 초, 벤처붐이 일었을 때 많이 쓰였습니다. 이후 조용하다가 2008년 미국금융위기, 2010년대 유럽금융위기로 주식을 통한 자금조달이 어려워지자 기업들이 CB, BW 등 발행을 늘렸고 메자닌 투자를 하는 사모펀드들이 늘어나며 다시 유행했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개인투자자들은 메자닌 투자에 큰 관심이 없었는데요. 사람들 실력이 늘면서 개인투자자들도 메자닌 투자를 하는 펀드들의 행태를 보고 돈 벌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바로 제가 쓰는 방법같은 거죠. 이 방법은 2020년 더 유행하게 됬습니다. 코로나로 바이오기업들이 CB와 BW로 자금을 많이 조달했거든요.


덕분에 유튜브에 전환사채 투자를 검색하면 수많은 투자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저도 제 책에 이 방법을 소개했을 정도니까요. 저도 2020년과 2021년 중순까지 이 방법으로 재미를 많이 봤는데요. 2021년 중순부터 금년초까지 책을 쓰느라 못하다가, 요즘 다시 하니까 안먹히네요. 


둘째, 하락장입니다. 제가 책 쓰고 나서 사람들을 많이 만났는데요. 만나는 분들마다 "주식은 꼴도 보기 싫다."고 말씀하셨어요. 다들 물렸거든요. 왜 물렸느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때문입니다. 2월 24일에 터졌는데요. 금년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에 병력을 집결한다는 뉴스가 있었지만, 다들 겁만 주고 전쟁은 나지 않을거라고 봤습니다. 왜냐하면 겁만 주면 유가 상승으로 이익이지만 전쟁이 나면 이겨도 져도 러시아 손해가 너무 크니까요. 역시 돈 굴리는 사람들은 돈만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쟁은 났습니다. 이것으로 봐도 전쟁은 돈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어쨌거나 전쟁으로 원자재 공급이 어려워졌습니다. 유가, 원자재, 운송비가 다 올랐죠. 인건비도 올랐습니다. 코로나 봉쇄로 외국인 노동자 수급이 잘 안돼요. 우리나라만 그런게 아니라 전 세계가 다 마찬가지입니다. 제품 원가를 구성하는 재료비와 인건비가 모두 올랐죠. 세계 생산공장인 중국이 봉쇄로 생산이 줄었습니다.


수요는 있는데 공급이 줄었어요. 그래서 물가가 크게 오르니까 미국금리가 올라갑니다. 우리나라는 가계부채가 많아요. 그래서 금리인상 공포 때문에 소비를 줄였습니다. 이번 스테그플레이션은 거의 오일쇼크 급입니다. 금융위기 때마다 스테크플레이션 공포가 있었는데 지금이 가장 공포스러운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기관투자자가 변했습니다. 과거 2~3년간 기관투자자에게 전환사채는 쉽게 돈버는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호재를 앞두고 상장을 해서 호재가 터지면 팔아서 돈을 버는 거였어요. 그런데 투자법이 알려지고 하락장이 이어지니까 기관투자자 행태가 변했습니다. 예전엔 호재 발표 전 미리 상장시켜 놓고,  호재가 터지면 팔았는데 지금은 호재 발표 후 주가가 오른거 확인하고 상장시킵니다. 그리고 호재없는데도 대량으로 상장시켜 놓고 조금씩 팝니다. 왜냐하면 그들도 지금 돈이 없거든요. 그래서 상장을 해서 조금씩 팔아서 운영비로 쓰고 있어요. 기관투자자들도 물린거죠.


결론적으로 전환사채 투자법은 지금 통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느냐? 새로운 방법을 개발해야죠. 하락장이라서 어차피 할 수 있는게 별로없는 이 때가 가장 좋은 타이밍입니다. 저는 매일 전환사채 상장종목과 상한가 종목을 정리해 놓습니다. 전환사채는 안통하니 상한가 종목들을 분석할 예정입니다. 상한가 종목투자도 한때 유행했던 투자방법입니다. 상한가 상한이 30%가 되고나서 많이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 업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것을 분석해서 새로운 투자법을 개발하며, 그 과정을 공개하겠습니다. 한 3개월 정도 걸릴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사 놓은 전환사채주는 어떻게 하느냐? 트루윈, 오르비텍, TS트릴리온 이렇게 세개가 있는데요. 이 세 종목은 전환사채주이지만 계속 가지고 있을만큼 좋은 종목입니다. 계속 가지고 계셔도 좋고, 아니면 성장하는 배당주로 갈아타셔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적당한 타이밍에 성장하는 배당주인 삼양옵틱스와 삼성전자로 갈아탈 생각입니다. 장이 안좋으니까요.


https://youtu.be/KFhcMvAU3p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