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루스트 Aug 22. 2022

롯데카드 앱의 가상PM으로서 스크럼 프레임워크 구성하기

[코드스테이츠 PMB 13기] 위클리 프로젝트 과제 7회차

들어가며

지난해 12월, 전자랜드에서 혼수를 장만하면서 캐시백이라는 유혹에 넘어가 롯데카드를 만들었다. 나는 체크카드에 익숙해서 신용카드도 결제일 이전에 결제 금액을 선결제하는 습관이 있다. 선결제를 위해 롯데카드 앱 디지로카에 자주 들어가다 보니 사용 중에 불편한 점을 발견했다. 위클리 프로젝트 과제 7회차, 마지막 과제로 디지로카의 가상 프로덕트 매니저(PM)로서 스크럼 프레임워크를 구성해본다.




오늘의 프로덕트

: 디지로카(롯데카드)


Weekly 프로젝트 과제

: 스크럼 프레임워크 구성하기


<콘텐츠>

1. 디지로카 고객의 핵심 문제

2. 일주일 간 개선해야 할 문제

3. 유저 스토리 및 제품 백로그

4. 스프린트 백로그 및 개발 우선순위

5. 제품팀 스프린트 플래닝


1. 디지로카 고객의 핵심 문제

    해당 프로덕트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의 핵심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 디지로카롯데카드에서 운영하는 롯데카드 앱이다.


- 핵심 기능으로는 지난달 이용금액 확인, 카드 이용정보 확인, 결제 예정금액 확인, 즉시결제, 분할납부, 리볼빙(신용카드 연체 방지를 위한 일부 결제금액 이월약정) 등이 있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롯데카드 앱이 4년 만에 전면 개편되면서 고객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 지난달 이용금액, 카드 이용정보 등이 앱 첫 화면 상단으로 배치됐다.


- 이에 따라 디지로카가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의 핵심 문제를 다음과 같이 파악했다.

핵심 문제 : 롯데카드 고객이 쉽고 편하게 롯데카드를 사용하고 관리하게 하는 것

2. 일주일 간 개선해야 할 문제

현재 프로덕트의 시점에서 일주일 간 개선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지 한 줄로 명확히 정의합니다.  


- 크게 디지로카 앱이 롯데카드 결제 건 관리와 푸시 알림에서 고객에게 불만족을 준다고 생각한다.


- 롯데카드 결제 건 관리 : 카드 선결제 건수가 3건으로 한정됨, 카드 명세서 페이지에서 위치 정보 확인 불가


(왼쪽) 디지로카 즉시결제 페이지 캡처 (오른쪽) 즉시결제 신청 시 바로출금 페이지 캡처


(왼쪽) 디지로카 명세서 페이지 캡처 (오른쪽) 카카오뱅크 명세서 확인 페이지 캡처


- 푸시 알림 : 무분별한 푸시 알림(연체 건수가 없음에도 리볼빙, 할부 관련 푸시 알림 하루에 3번 이상 전송), 결제금액 5만 원 이상 건만 푸시 알림 발송

8월 9일(화) 하루에만 2시간여 만에 리볼빙, 분할납부와 관련한 3개의 푸시 알림이 왔다. 이후 푸시 알림을 해제했다.
5만 원 이상 사용 시 카드 사용내역을 발송한다. 대부분 금융 앱은 푸시 알림 설정 시 금액에 상관없이 발송하는 추세다.


- 이에 따라 일주일 간 개선해야 할 문제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일주일 간 개선해야 할 문제
: 롯데카드 결제 건 관리와 푸시 알림을 개선해 사용자 만족 개선

3. 유저 스토리 및 제품 백로그

    정의된 문제를 기반으로 1개의 유저 스토리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개발/구현해야 할 기능(제품 백로그)을 리스트업 합니다.


유저 스토리

WHO(누가)     : 디지로카 사용자는
WHY(왜)         : 롯데카드를 쉽고 편하게 사용하고 관리하기 위해
WAHT(무엇을) : 결제 건 관리와 적절한 푸시 알림을 원한다.


제품 백로그

✅ 카드 선결제 건수 제한 해제

✅ 카드 명세서에 사용처 관련 정보 표기

✅ 푸시 알림 대상자 선별해 전송

✅ 푸시 알림 발송 주기 변경

✅ 금액에 상관없이 카드 결제 알림 발송


4. 스프린트 백로그 및 개발 우선순위

이번 스프린트에서 진행할 제품 백로그를 작성합니다. (Bare minimum, Advanced, Nightmare) 개발을 위한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


스프린트 백로그

제품 백로그에서 결정된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스프린트 기간 동안 해야 하는 일에 대해 리스트를 만든 것


베어 미니멈(Bare minimum, 최소한의) : 꼭 필요한 최소 기능 (for 최소기능제품·MVP)

어드밴스드(Advanced) : 우선순위는 밀려나지만 있으면 확실히 유용한 기능

나이트메어(Nightmare) : 없어도 상관없지만 있으면 좋을 것 같거나, 역량 개발 / 학습 목적으로 해보고 싶은 것들


 1) Bare minimum 

- 카드 명세서에 사용처 관련 정보 표기


 2) Advanced

- 카드 선결제 건수 제한 해제

- 금액에 상관없이 카드 결제 알림 발송

- 푸시 알림 대상자 선별해 전송


 3) Nightmare

- 푸시 알림 발송 주기 변경


5. 제품팀 스프린트 플래닝

가상의 제품팀을 대상으로 스프린트 플래닝을 진행합니다.

 

 1) 스프린트 목표 설정

 - 카드 명세서에 사용처 위치 정보, 주소, 전화번호 표기


 2) 목표 달성 평가 핵심지표 설정

 - 개선된 카드 명세서 페이지 디자인 확인


 3) 스프린트 백로그 작성

 - 애자일 관리 도구 지라(Jira)로 스프린트 백로그를 작성해보았다.

지라(Jira)로 작성한 백로그 캡처


 4) 역할 분담 및 태스크 작성


  ① PM

  - 스프린트 전략 수립

  - 스프린트 백로그 관리

  - 스프린트 일정 관리

  - 개발자, 디자이너 등 팀 내 구성원 의견 조율

  - 스프린트 회고 주도

  - 연동 정보 확인 및 검수

  - 업데이트 내용 및 버전 고지


  ② 개발자

  - 위치정보 이용 동의 팝업 제작

  - 명세서 페이지 내 결제처 GPS 연동

  - 결제처 전화번호 정보 연동

  - 명세서 페이지 내 사용처, 주소, 전화번호, 지도 표시


  ③ 디자이너

  - 명세서 페이지 디자인 수정

  - 명세서 페이지 내 사용처, 주소, 전화번호, 지도 표시 디자인


마치며

해당 과제는 코드스테이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트캠프(PMB) 13기로서 작성하는 마지막 과제이다. 여전히 스크럼, 스프린트, 백로그, 지라(Jira) 등이 익숙하진 않지만 몰랐던 세계를 접한 느낌이다. 당장 내일부터는 4주 동안 기업 협업에 참여한다. 재택근무를 하는 만큼 지라 등의 애자일 협업 툴을 자주 사용하게 될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테이블링, 디자인 씽킹 관점에서 UX 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