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재현 Nov 10. 2023

[프롤로주사] 만성요통, 다양한 허리통증의 프롤로치료

청담마디신경외과 심재현원장


허리 통증은 현대사회에서 직장에 결근을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중에 하나입니다. 만성 요통은 직장에서 또는 가정에서 일의 효율을 떨어뜨리고, 치료를 위한 많은 사회적인 비용을 지출하게 합니다. 만성 요통의 치료에 있어서, 도수치료, 스테로이드주사, 재활운동치료, 프롤로치료 등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해켓 선생님의 보고에 의하면, 요통 환자의 90%가 도수치료, 스테로이드주사, 재활운동 치료없이 프롤로치료 만으로 회복되어 직장으로 복귀하였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허리의 프롤로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롤로치료는 인대와 힘줄을 강화시켜서 통증을 해결하고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입니다. 문진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허리의 통증이 인대나 힘줄의 약화나 손상을 의미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성적으로 반복하는 허리의 통증, 반복적인 허리의 비틀림이나 구부림 물건을 드는 동작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일정시간이상 앉아있으면 통증이 생기는 경우, 힘을 쓰고 난 후에 허리가 뻣뻣해 지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엉치나 다리에 통증이나 저림이 있는 경우, 밤에 잠을 자다가 허리의 통증으로 인하여 잠을 깨는 경우, 오랜 시간동안 한자세로 서있거나 앉아있으면 통증이 증가되어 움직여야 하는 경우(칵테일파티 신드롬)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또한 문진에서는 외상의 메커니즘, 사고일자, 사고후 즉시 또는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나타났는지, 치료의 종류와 그 결과 등도 중요합니다. 통증과 저림의 정확한 위치를 기록해야 합니다. 흡연, 음주 여부, 사용하는 약물의 종류 등과 같은 개인의 습관도 중요합니다. 


고농도의 식염수를 요추와 골반 주변의 다양한 인대에 주사하여 연관통의 패턴을 찾아서 그린 해켓 선생님의 도표를 보면, 인대의 약화나 손상으로 인한 연관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통증과 저림을 문진을 통하여 정확하게 찾는 것은 요통과 다리의 통증이나 저림이 있는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프롤로치료를 할 때에는, 복부아래에 베개를 깔고 엎드려서 요추의 전만이 평평하게 되도록 하여 주사를 놓을 때에 구조물을 잘 만져질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압통점을 찾아서 표시를 하고, 알코올 소독을 하게 됩니다. 이때에 주사를 놓는 구조물은 대개 다음과 같습니다. 극상인대와 극간인대, 요추의 후관절과 횡돌기, 천장관절 인대, 장요인대, 둔근 부착부, 천극인대와 천결절인대, 천골의 외측면, 천미추 인대 등이 있습니다. 


이 부위 중에 압통이 있거나 약해져 있는 인대의 부위를 전부 찾아서 1/2 또는 1cc 정도의 프롤로 용액을 주사하게 됩니다. 이때에는 피부에 마킹을 한 부위 중에서 주사를 놓을 부위에 피부 마취를 하여 주사바늘이 통과할 때에 통증을 줄여주게 됩니다. 통증의 정도와 부위에 따라서 주사를 놓는 양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디가 어느정도 아픈지를 잘 설명해주시면 더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최근에 개발된 고해상도의 초음파를 이용한 프롤로치료는 더욱 정교한 치료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초음파로 투시를 하여 원하는 위치에 안전하게 주사바늘을 위치시킬 수 있으며, 원하는 만큼의 프롤로용액을 주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음파를 사용하면서 얻게 되는 또 하나의 장점은 말초신경을 확인하고 포획된 부위를 찾아서 말초신경 수액박리술 또는 수액이완술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말초신경의 포획으로 인한 통증을 함께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치료후에는 소염진통제나 스테로이드 성분은 복용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소염제 성분이 조직의 회복을 억제하면서 진통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염성분이 없는 진통제는 복용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다음 번 치료는 대개 4주후에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질문이 있거나 문제가 생기면 언제든 전화로 연락하시고, 문제가 있으면 일찍 내원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또한 급성 요통 환자분들이나 통증이 심한 분들은 좀 더 짧은 기간에 2차 치료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성 요통이 있는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4~6주 간격으로 4~8회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치료기간은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프롤로치료는 우리 몸의 회복력을 증진시켜서 인대에 힘줄이 재생되어 관절이 안정화되어서 통증과 기능이 좋아지는 근본적인 치료라는 것을 이해하신다면 회복시간이 좀 걸린다는 것을 이해하고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허리디스크, 프롤로치료 : https://youtu.be/pvqX6aDQxnw

*허리통증, 치료가 잘 안되는 이유 : https://youtu.be/hT6CAdOJ6Y8

*프롤로치료 1달에1번 : https://youtu.be/Xh0a-l1E7G0

*청담마디 카톡상담 : http://pf.kakao.com/_KVyxad

*문의전화 : 02-547-7533


작가의 이전글 [만성통증] 고관절통증 주요한 3가지 요인_심재현 원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