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May 02. 2024

[아이디어 공모전] 제12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제12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Q. 교보문고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교보문고는 컬러TV가 처음 등장하고, 세계 최초 우주 왕복선 콜럼비아호가 발사되는 등 사회 경제적으로 급성장하던 1980년대 초반,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는 故신용호 창립자의 철학을 바탕으로 광화문에서 첫 문을 열었습니다. 교보문고는 단순히 책을 파는 데 그치지 않고, 좋은 책을 추천하고, 읽는 방법을 소개하여 고객이 책을 통해 꿈을 키워가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교보문고를 방문하는 모든 분들이 다양한 지식과 문화콘텐츠를 전문적이고 편리한 시스템을 통해 즐겁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제한 없음(기성 / 신인 모두 참여 가능)


[공모 분야]

  ① 소설 

  - 중장편 (A4 40매 이상)

  - 단편 (A4 15~40매)

  ② 청소년 소설

  - 단편 (A4 15~40매)

  * 장르 및 내용 제한 없음

  * 모든 부문에서 미완결 작품도 응모 가능

  * 글자, 자간 등 상세 가이드는 원고 제공 양식과 FAQ를 통해서 확인 가능

  * 원고지 양식으로 제출된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


[시상 내역]

  - 대상 (중장편 부문) / 5,000만원 / 1명

  - 최우수상 (중장편 부문) / 1,000만원 / 1명

  - 우수상 (중장편 부문)  / 각 500만원 / 6명

  - 우수상 (단편 부문) / 각 200만원 / 5명

  - 우수상 (청소년소설 단편 부문) / 각 200만원 / 5명

  * 특전

  (1) ㈜스튜디오S와 ㈜쇼박스의 영상화 검토

  (2) 출판 지원


[공모 일정] 

  - 접수 : 2024년 4월 8일(월) ~ 2024년 6월 10일(월)

  - 발표 : 2024년 9월 중

  - 시상 : 2024년 10월 중


[접수 방법]

  - 원고 제공 양식에 맞게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접수 (storynew.kyobobook.co.kr/story/)

  * 1인(1팀)당 출품작 수 제한 없음. 단, 수상은 1인(1팀) 1작품에 한함. 

  * 우편 접수 불가 


[심사 방법]

  - 원고 접수>예심>본심>최종심>결과 발표(수상자 개별 연락)

  ** 가산점

  - 완성도 있는 스토리 구조를 갖춘 완결된 원고

  - 영화, 드라마, 웹툰 등 2차 콘텐츠로 발전 가능한 작품

  [심사기준]

  - 완성도  : 구성 & 문장력

  - 내용 : 대중성 & 오락성

  - 참신성 : 주제 & 소재

  - 캐릭터 : 표현력 & 매력도


[유의사항]

  [응모 관련]

  - 응모작은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적이 없으며, 별도의 계약이 되어 있지 않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합니다.

  - 타인의 저작재산권을 침해한 사실 등이 확인될 경우, 수상이 취소되며, 상금은 환수됩니다.

  - 유료 기고 및 연재, 출간된 작품이거나 타 업체와의 계약이 진행 중인 작품일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부문별 최소 원고 분량을 준수하지 않은 응모작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그 외 응모 관련 문의는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FAQ를 먼저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 모든 응모작 및 수상작의 저작권은 저작자에게 있습니다. 

  - 모든 수상작은 수상과 함께 주관사와 저작재산권 이용허락 계약을 체결하며, 이후 발생한 수익은 저작자와 주관사가 나누어 가집니다.    

  - 상금은 선인세와 별도로 지급되며, 주관사 또는 제휴사를 통해 출판했을 때 저작자와 주관사는 인세에 대한 정산을 진행합니다. 

  [기타]

  - 수상작의 내용 일부는 홍보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중장편 부문의 본심 및 최종심 선정작들은 스토리사이트 공지사항 게시판에 공지할 예정입니다.


[문의]

  - FAQ 바로가기 

  - E : contest@kyobobook.co.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제16회 하늘사랑 그림공모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