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공감 “K컬처” 영상공모전
충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는 문학, 어학, 철학, 역사학, 고고학, 미학 등의 여러 인문학 분야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지원하는 것을 주 활동으로 하는 인문학연구원 산하 연구소입니다. 인문학 연구의 활성화를 위하여 국내외의 인문학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소개하며, 여타 관련 연구기관들과의 협조를 통해 개인 연구자들의 연구를 후원하고, 인문학 연구후속세대의 양성에도 노력할 뿐 아니라 향토 문화의 발굴, 소개, 전승, 개발 등을 통해 민족문화 창달에도 일익을 담당하고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충북대학교 학부 재학생(개인 또는 팀)
[공모 분야]
- 영상
[공모 주제]
- K-Culture 관련이 있는 내용
[시상 내역]
- 대상: 1 개인/팀수, 시상금 100만원 (개인/팀수 당)
- 최우수상: 3 개인/팀수, 시상금 70만원 (개인/팀수 당)
- 우수상: 3 개인/팀수, 시상금 70만원 (개인/팀수 당)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025. 1. 6.(월) ~ 1. 11.(토) 24:00
- 심사 결과발표 : 2024. 12월 중순(예정)
[제출 형식]
- 제출작품 : 5분 내외의 영상물을 유튜브에 업로드 후 지원서(URL 기재) 제출
[접수 방법]
- 인문학연구소 이메일 제출(humansci@chungbuk.ac.kr)
[심사 방법]
- 독창성 : 30%
- 대중/시사/시의성 : 30%
- 구성 및 전달력 : 25%
- 제작기술: 15%
[유의사항]
- 1인 크리에이터의 감성으로 다양한 형태의 영상콘텐츠 제작 가능(5분 내외)
- 반드시 본인이 촬영한 영상물이 아니어도 무방하나 타인의 (혹은 인터넷 상의) 이미지/사운드/영상을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아야 하며 반드시 출처 명시(영상물 마지막 화면에 10초간 노출)
[문의]
- 자세한 사항은 인문학연구소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첨부파일 웹포스터 QR 코드 사용)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