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 라이프리프터 코칭센터 대표 인터뷰
현재는 주 20회, 월 150시간 정도의 세션을 전부 유료로 하고 있어요. 주 7일을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이 상황이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면, 분명히 개인 코칭 시장이 존재한다고 봐요. 마케팅도 그냥 블로그 글 몇 개 올려놓은 것이 다였으니까요.
Editor's Comment: 누구나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의문을 던져본 경험이 있나요? 김태형 코치는 '문제에 대한 모든 답은 클라이언트 안에 있다'라는 업계의 당연한 통념에 도전하였는데요. 철학, 성과 공학, ADHD 치료를 융합한 접근으로 시장의 빈 부분을 공략하여 고객들을 장기적으로 만족시키고 있어요.
현) 라이프리프터 코칭 센터 헤드코치
전) (주)청년교육벤처 VIU 교육콘텐츠 R&D 팀장
전) (주)웰쓰리에듀, (주)교육과세상, (주)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사)꿈희망미래재단 강사
활동(퍼포먼스 코칭): 성인학습자, 성인 및 청소년 ADHD, 해외 포커플레이어, 스포츠 선수, 작가 등 프리랜서 코칭 전문
활동(청소년 교육): 청소년 진로 탐색, 교양 작문, 스피치, 독서, 학습기술, 자존감, 리더십 교육
2014-2018 청소년 진로탐색 교육 프로그램 [꿈소서] 개발 및 교육 진행
2015-2017 서울 강동구청, 강동구 내 15개 중고등학교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 및 코칭 진행
2010-2012 보건복지부 바우처 교육 프로그램, 교원, 언론사 내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진행
업계의 기존 통념에 도전하여 가치를 창출해요.
다양한 학문을 융합하여 서비스를 개발해요.
자격증보다 실제 고객의 성과와 수익에 집중해요.
Q. 반갑습니다. 들고 오신 이 책은 스레드에 올리셨던 것 맞죠?
네. 설명이라는 책이에요. 제목처럼 ‘설명’이라는 개념을 조금 더 분석적으로 다뤄보는 책입니다. 설명은 ‘설명해야 할 대상’과 ‘그것을 설명하는 논리’로 이루어져 있잖아요. 이 책에서는 두 항이 어떤 연관 관계에 있고 서로에 대해서 어떤 조건을 가져야 되는지를 5가지 이론으로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어요.
Q. 논리 구조인가요?
네. 과학 철학의 기반이 되는 관점들이에요. 엄밀히 접근하지 않으면 모순이 있는 설명의 문장들이 만들어질 때가 있으니까요. 그런데 생각보다 아직은 잘 다뤄지지 않는 주제이기도 해서, 과학철학을 하시는 교수님들이 공동저술로 만든 책입니다.
Q. 코칭을 하실 때 적용이 되나 보네요.
그렇죠. 왜냐하면 코칭 역시 그 방법론 아래에 철학이나 이론이라고 얘기하는 파트가 존재하는데, 실제로 ‘왜 그런 방법이 쓰여야 하는가?’ ‘왜 그렇게 말해야 하는가?’ ‘왜 그게 중요한가?’ 등을 물어보면 추상적이거나 모순이 있는 설명을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단단해서 쉽게 무너지지 않는 코칭을 하기 위해서는 엄밀함을 쫓는 태도가 필요하고, 엄밀해지려면 자연스레 이런 쪽으로도 공부를 할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책은 입증, 인과, 설명으로 총 3부작입니다. 추천드려요.
Q. 철학과를 나오셨는데 어떻게 코칭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2010년도부터 교육 업계에서 일을 해왔어요. 청소년 자존감, 리더십, 진로 탐색, 글쓰기 교육을 했는데, 아이들의 학습 고민을 듣고 지도를 돕는 과정에서 코칭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어요.
당시 느꼈던 의문은, 시중엔 좋은 교재나 강사, 이론과 책들이 많은데도 사람들의 성과는 천차만별에 못하는 이유가 가지각색이라는 것이었어요. 강사들끼리도 '교재가 좋다고, 강의가 좋다고 다 잘하는 게 아니다'라는 이야기를 하잖아요. 좋은 수업을 똑같이 받아도 누구는 잘하고 누구는 못하는 거면, '학습자 내면에서 일어나는 무언가가 다른가?'하는 질문을 하게 되면서, 코칭에 관심을 두었습니다.
처음에는 '대체 어디에 문제가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잘 하게 하는’ 방법론 쪽으로 접근을 했죠. 그렇게 인지신경과학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과학, 그리고 성과 공학이라고 하는 새로운 연구 분야들을 보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미리보기는 여기까지예요. 링크에서 김태형 코치님의 인터뷰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