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봉춘 Oct 06. 2021

골프 후 허리 통증, 다리저림원인은?

골프의 계절, 라운딩하기 좋은 가을입니다. 멋진 가을 풍광을 만끽하며 골프를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날씨이지만, 골프 후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도 늘어나는 계절입니다.  


“최봉춘 원장님, 골프 입문 10년 차인데 전에 없던 허리 통증이 생겼습니다. 무리하게 18홀을 돌아서 그럴까요? 유독 다리가 심하게 저립니다.” 

 




40대 중반의 이 환자분은 허리 통증과 더불어 심한 다리 저림 증상으로 저를 찾아오셨습니다. 대부분 오랜 시간 라운딩을 한 탓에 다리가 저리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리 저림의 원인은 따로 있습니다. 


오늘은 골프 후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리저림원인 1  골프 후 허리디스크


초보 골퍼뿐 아니라 오랫동안 골프를 친 분들도 스윙 시 허리를 다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잘못된 자세나 허리를 심하게 비트는 무리한 스윙이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평소 허리 근력이 부족하시거나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하지 않고 골프를 치는 분도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골프 스윙은 하체를 기둥처럼 중심축으로 삼고 허리를 비틀었다가 푸는 힘으로 공을 날리는 스포츠입니다. 가만히 서 있을 때보다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이 약 2.2배나 증가합니다. 


여기에 잘못된 자세로 골프 스윙을 하면 척추에 더 큰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란?


척추뼈와 뼈 사이에는 디스크(추간판)가 있습니다. 외부 자극이 가해졌을 때 충격을 흡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디스크는 탄력성을 가지고 있어서 척추에 가해지는 힘을 전체 골격으로 균일하게 분산해 허리와 척추를 보호해줍니다. 


그러나 골프처럼 허리와 척추를 많이 비트는 운동을 무리해서 하면, 자칫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가 생길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은 허리와 엉덩이/골반 부위 통증이 두드러집니다. 허리 통증과 함께 발목이나 발뒤꿈치까지 다리가 당기거나 저리기도 합니다. 





이렇듯 다리저림원인이 허리디스크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골프 후 발생한 허리 통증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이유입니다. 



다리저림원인 2  골프 후 급성 요추염좌 


골프 후 허리를 삐끗해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분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급성 요추염좌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급성기적(28시간 이내)으로 요추(허리뼈)에 염좌(삐거나 접질림)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골퍼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지만, 


*허리 근육과 인대가 약해진 분들에게서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가벼운 찰과상만으로도 허리를 삐끗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시간 운전이나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는 등 경직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것도 요추염좌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 경우 허리 근육의 비정상적인 수축으로 인해 인대 손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급성 요추염좌 증상은? 


이처럼 일상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급성 요추염좌는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이 특징입니다. 대부분 허리 통증과 골반통이 두드러지지만, 환자에 따라 허벅지와 다리까지 동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저를 찾아온 급성 요추염좌 환자 중에도 다리 저림을 호소하는 분이 있었습니다. 드물게 하지 근육 약화나 감각 둔화 증세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리저림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이 동시에 나타난다면 두 질환이 모두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급성 요추염좌는 일정 시간이 흘러 자연스럽게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으나 허리디스크는 자연 치유가 되지 않으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허리 통증 환자를 진료 중인 세연마취통증의학과의원 최봉춘 대표원장. 국제 중재적 통증 전문의(FIPP)


 

저는 허리디스크뿐 아니라 척추, 관절 질환에 대해 비수술 치료를 원칙으로 합니다. 개원의 중에 국내에서 처음으로 국제 중재적 통증 전문의(FIPP) 자격을 취득한 통증 전문의입니다. 


2007년 10월에는 신경성형술 개발자인 라츠 박사와 함께 국내에서 첫 시연회를 열었습니다. 

2010년 12월에는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 개발자인 로스테인 박사와 함께 국내에서 첫 시연회를 열었습니다. 

 


로스테인 박사와 함께 국내 첫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을 선보이고 있는 최봉춘 대표원장(2010.12)



‘신경성형술’과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은 세계적으로 그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된 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 방법입니다. 


만일 골프 후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이 있다면 허리디스크가 의심되므로 정밀 검사 후 꼭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