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서 일하다 보면 기업들의 업무 방식과 문화가 빠르게 변화하는 것을 체감하게 됩니다. 기업 경영 자체가 성공한 다른 기업의 경영 방식을 빠르게 복제해 오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필자의 스타트업은 설립 초기부터 구글의 경영 방식인 OKR이라는 프레임워크를 도입했습니다. OKR은 ‘Objective Key Results’의 약어로 공동의 정성적인 목표(Objective)를 달성하기 위해 정량적인 Key Results를 수립한 후 달성해 나아가는 방법론입니다.
가령 우리가 ‘고양이를 행복하게 해주기’라는 목표를 세운 후 이를 OKR 방식으로 달성하고자 한다면 고양이를 행복하게 해주기가 Objective(O)가 될 것이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현실적인 Key Results(KR)가 필요합니다. 고양이를 행복하게 해주기 위해 필자는 세 가지 KR을 세웠습니다.
- KR 1.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인 츄르 이틀에 한 번씩 주기
- KR 2. 매일 한 시간씩 사냥놀이 해주기
- KR 3. 매일 20분씩 쓰다듬어주기
위의 세 가지 KR이 고양이를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객관적 지표들입니다. 즉 O는 KR이 달성돼야만 이룰 수 있는 충분조건입니다. OKR을 수립할 때, KR의 목적은 O를 향하되 정량적이고 측정 가능하게 수립돼야 합니다. 목표와 핵심 지표를 설정한 후엔 함께 일하는 팀원들과 매주 OKR의 달성률을 공유하며 함께 최종 목표를 이뤄가게 됩니다.
스타트업에서 사용하는 OKR의 방식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필자의 기업은 매 분기 팀원들과 함께 기업의 공동 OKR을 세웁니다. 그리고 각 팀원이 수립한 개인 업무 OKR을 매주 월요일 공유합니다. 이렇게 개인 Objective를 위해 한 주 동안 KR 중심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매주 금요일 팀원 각자의 OKR 달성률을 팀에게 공유하며 회고합니다. 이때 달성률이 50%보다 낮다면 한 주 목표를 너무 공격적으로 설정한 것이므로 다음 주 OKR 수립에서 다시 조정합니다. 반대로 달성률이 50%보다 지나치게 높으면 목표를 너무 느슨하게 설정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역시 다음 주 OKR을 수립할 때 좀 더 도전적인 목표를 제시해야 합니다.
OKR을 스타트업에서 활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OKR 보드는 모든 팀원이 바로 접근 가능한 위치에 보이게 한다.
▷목표는 눈에 보이지 않으면 소용없으므로 언제든 바로 접근할 수 있는 위치(사무실 화이트보드, 데스크톱 배경화면 등)에 두어야 합니다. 전사 OKR을 출력해 모니터에 붙여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OKR은 매주 점검하고 피드백한다.
▷분기별 OKR은 기간이 너무 깁니다. 이를 주간 OKR로 쪼개서 팀원들과 매주 목표를 상기하고 회고하며 우리가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이때 업무 회고를 통해 OKR과 목표를 조정하기도 하고, 목표를 달성할 때의 장애물은 없는지 서로 공유하고 피드백합니다. 매주 금요일 OKR 회고 시간에는 달성률이 낮든 높든 모든 팀원이 박수 치며 수고했다고 말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좋은 OKR이 나올 순 없는 걸 이해한다.
-OKR은 기업의 성장처럼 계속 디벨롭돼야 하는 업무 방식입니다. 매주 팀원과의 회고를 통해 이번 주, 이번 달, 이번 분기, 올해의 달성률과 개선점을 공유하며 다음 목표 수립을 더욱 건전하게 만들어 내야 합니다.
▷O는 추상적이게, KR은 최대한 객관적인 숫자로 작성한다.
-KR은 O라는 목표가 달성됐는지 확인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그러므로 O를 이루기 위해 최대한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행동으로 설정돼야 합니다. 예를 들어 ‘2분기에 훌륭한 제품을 출시하자’를 O로 잡았다면, 이에 대한 KR은 ‘일주일 내에 40%의 사용자들이 두 배가 되어 돌아온다’ ‘제품 추천지수 8점 달성’ ‘구매 전환률 15% 달성’ 정도가 될 것입니다.
▷팀원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OKR을 진행할수록 팀원들의 이해도와 숙련도도 높아질 것입니다. 스스로 설정한 업무를 달성해 가며 팀원 모두 능동적인 업무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선 매주 OKR 체크를 하는 것으로 전체 프로젝트와 진행사항 관리를 할 수 있어 자원 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OKR은 구글의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개발됐지만 꼭 업무를 위해서만 활용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곧 한 해의 마지막 분기가 다가옵니다. 10월부터는 여러분의 성장을 위해 삶에 OKR 방식을 적용해보는 게 어떨까요?
_낭만농객 김농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