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술호근미학 Nov 24. 2022

실패가 비웃음이 될까 봐 도전 못하고 있나요?

실패에 대한 비웃음의 공포를 극복하고 도전하는 법

|실패에 대한 비웃음의 공포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을 할 때, 가장 망설여지는 것은 무엇인가?


얼마 전 대학 동기를 오랜만에 만났다. 대학 동기는 유치원 선생님으로 일하고 있는데, 성장을 위해 새로운 도전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의 도전이 실패했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내지 못해 회피하려던 것처럼 보일까 봐 두렵다고 했다.  





그 이야기를 들으면서 한 편으로는 사람들이 너의 실패에는 그리 관심이 없을 거라 말했지만, 본인이 느끼는 그 부담감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다. 나 또한 새로운 도전을 할 때, 나의 실패가 비웃음이 될까 봐 두려워 도전하지 못했던 적이 많았기 때문이다. 내 도전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비웃음은 도전을 방해하는 공포다.  





도전하는 모두가 100% 성공하고 인생을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도전조차 하지 않으면 우리 인생의 변화는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도전하고, 성공했을 때 우리는 건강, 경제, 관계, 지식적으로 이전보다 나은 성장을 이룬다. 그러니 도전해야 한다. 그렇다면 도전을 방해하는 다른 사람들의 비웃음이라는 공포를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  


|머슬업




크로스핏 운동 중에 철봉 체조 운동의 꽃이라 불리는 바 머슬업이라는 동작이 있다. 자신의 몸을 이용해 철봉 위로 올리는 동작이다. 숙련된 사람들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동작이지만, 크로스핏 초보들에게는 굉장히 어렵고 꼭 한 번은 해보고 싶은 그런 동작이다.





나는 4개월 전 크로스핏을 시작했고, 같이 운동하는 동생들에게 22년이 끝나기 전에 이걸 한 번 해보자고 말했다. 37살이라는 나이에 20대들과 비슷한 속도로 운동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한 번 도전해보기로 했다. 나는 이 과정들을 영상으로 기록해서 SNS에 업로드했다.






첫날 고무밴드를 철봉에 달고, 머슬업을 연습한 영상을 올렸다. 처음이라서 동작이 완벽하지 않고, 철봉에 가까이도 가지 않는 모습이었다. 그 모습이 얼마나 웃겼던지 누군가가 이런 댓글을 달았다




그 댓글을 보자마자 당황스러운 마음에 핸드폰 화면을 껐다. 굉장히 창피했다, 이게 그렇게 조롱거리가 될만한 일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내가 잘하는 영상이나 올릴 걸, 머슬업에 괜히 도전했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영상을 지우려고 다시 핸드폰 화면을 켰다.


그때 알고리즘 때문인지, 머슬업을 연습해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영상이 나왔다. 신기하게도 처음 연습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내가 겪는 우스꽝스러운 모습과 정확하게 똑같았다. 그들도 처음에는 제대로 스윙하지 못했지만, 결국에는 성공하는 모습을 보였다. 내가 겪고 있는 우스꽝스러운 실패는, 성공으로 향하는 하나의 과정이라는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나와 같은 여정을 겪는 나의 동료들은 잘하고 있다고, 자신들의 노하우를 알려주며 조금만 더 하면 올라갈 거 같다는 응원의 댓글을 달았다. 그것을 보니 내가 하고 있는 실패들이 당연한 것이라는 것에 더 확신을 가지게 됐다.





나는 비웃음이 아닌 동료들의 응원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로 마음먹었다. 그리고 나중에 나의 실패를 비웃은 저 댓글을 소재로 콘텐츠를 만들리라 다짐했다. 나는 꾸준히 연습했다. 그 가운데 실패는 계속됐다. 하지만 어느 순간 가슴 위치까지 철봉을 올릴 수 있었고, 철봉 위에 올라가기도 했다.





그리고 일주일 전 나는 결국 머슬업을 했다. 내가 성공한 영상을 SNS에 올리자 비웃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모두들 나의 성공에 칭찬을 보내고, 박수를 쳤다.


|우스꽝스런 실패와 비웃음은 성공의 필수 과정


누구든지 처음 하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부터 능숙하게 해낼 수 없다. 서툴고 통제 못하는 실패의 모습들은 누군가에게 우습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내가 도전하는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도 이미 겪은 과정이라면 비웃음에 위축될 이유가 없다. 그 우스꽝스러운 실패들은 성공하는 과정의 일부일 뿐이다.





당신을 비웃는 사람들은 당신과 같은 여정에 있지 않기 때문에 그 과정을 모르는 것이다. 그들의 소리보다는 같은 과정 가운데 함께 실패하고 있으며,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동료들의 응원에 귀를 기울이자. 그리고 너무 급한 마음을 먹지 말자. 내가 철봉을 턱, 가슴, 배로 조금씩 올리면서 수많은 실패를 겪은 것처럼 조금씩 나아지는 당신의 모습에 더 집중하라.


결국 당신은 성공할 것이다. 당신이 수많은 실패 끝에 성공을 이뤘을 때, 아무도 당신을 비웃지 못할 것이다.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박수뿐이다. 성공의 과정에서 우스꽝스러운 실패와 비웃음은 필수 요소다. 그러니 너무 두려워하진 말자.


작가의 이전글 톨스토이의 사자와 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